뇌졸중 종류 및 전조증상

뇌졸중 종류 및 전조증상.

뇌졸중에는 뇌경색, 뇌출혈, 지주막하출혈의 3종류가 있습니다.

뇌경색과 뇌출혈은 매우 비슷한 증상을 보이며, 지주막하출혈은 조금 다른 증상을 보입니다.

각각 어떤 증상을 보이며, 전조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뇌졸중 종류

뇌졸중은 뇌의 혈관이 막히는 뇌경색, 뇌 속의 가는 혈관이 찢어져 출혈하는 뇌출혈, 뇌동맥류라는 혈관에 생긴 혹이 파열되어 출혈하는 지주막하출혈의 3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뇌경색과 뇌출혈의 증상은 매우 닮았는데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습니다.

  • 반신의 마비나 저림
  • 혀가 잘 돌아가지 않음, 말이 안 나옴
  • 서있지 못함, 걷지 못함, 비틀거림
  • 시야의 반이 안 보임, 물건이 2중으로 보임

반면, 지주막하출혈은 갑작스러운 심한 두통이 특징입니다.

마치 배트로 갑자기 뒤통수를 맞은 것 같은 두통, 살아가면서 경험하지 못한 두통 등으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심한 뇌졸중은 의식장애가 일어나지만, 의식장애가 없는 뇌졸중도 많이 있습니다.

뇌졸중은 일각을 다투는 질병입니다. 목숨을 건진다고 해도, 약 70%는 후유증이 남는다고 합니다.

의심스러운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구급차를 부르십시오.

뇌졸중 전조증상

뇌경색의 경우, 발병 전에 뇌경색과 같은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일과성 뇌허혈 발작(TIA)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과성 뇌허혈 발작은 뇌의 혈관에 혈액의 덩어리인 혈전이 일시적으로 막히기 때문에 일어나는데, 막힌 혈전이 무르기 때문에 단시간에 녹아 버립니다.

그러면 혈류가 재개되고 증상은 자연스럽게 치료됩니다.

그러나, TIA를 일으킨 사람의 3-40%는 그 후에 뇌경색을 일으킵니다. 특히 TIA가 발생하고 1-2일이 위험합니다.

방치했을 경우, 다음날 아침에 뇌경색이 발병할 위험성도 있으므로, 그날 중에 구급 병원에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출혈의 경우는 전조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지주 막하 출혈의 경우는 20-30%가, 사전에 두통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평소와 다른 두통이 갑자기 발생하면 급히 구급 병원에 가도록 합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