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니에르병 증상 원인 및 치료법

메니에르병 증상 원인 및 치료법.

19세기에 프랑스인 의사인 메니에르에 의해 보고되어서, 메니에르병이라고 명명된 이 증상은 현기증과 함께 난청, 이명, 이폐감을 동반합니다.

메니에르병 증상의 원인은 무엇이고 어떤 치료법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메니에르병 증상

메니에르병은 빙빙 도는 현기증이 10분에서 몇 시간 동안 계속되고, 몇 번이고 반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수년에 걸쳐 현기증이 계속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 많은 사람은 난청, 이명, 이폐감(귀가 막힌 느낌)을 수반합니다. 난청은 저음부터 듣기 어려워지고, 초기에는 청력 저하를 눈치채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메니에르병 증상은 다음과 같은 사람에게 일어나기 쉽습니다.

  • 40 ~ 60대
  • 여성
  • 책임감이 강한 사람
  • 꼼꼼하고 빈틈이 없는 사람

메니에르병 증상 원인

메니에르병의 원인은, 내이에 있는 삼반규관과 달팽이관을 채우는 내 림프액이 너무 많아지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고 여겨집니다.

내이에는 몸의 균형을 잡는 삼반규관이나 이석기, 소리를 느끼는 달팽이관 등이 있으며, 이들은 내 림프액이라는 액체로 채워져 있습니다.

이 내 림프액이 너무 많아지면, 삼반규관의 기능이 손상되어 현기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달팽이관에도 영향을 미치고 난청과 이명이 발생합니다.

메니에르병과 돌발성 난청

메니에르병은 돌발성 난청과 증상이 비슷하며, 그 판별이 어려운 질병입니다.

메니에르병의 경우, 10분에서 몇 시간 정도의 현기증이 발생하지만, 돌발성 난청의 경우는 현기증이 있는 경우와 전혀 없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메니에르병은 현기증과 난청의 발작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반면, 돌발성 난청은 반복하지 않습니다.

메니에르병은 저음부터 들리기 어려워지지만, 돌발성 난청은 갑작스러운 강한 난청에 휩쓸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계기는 공통적이며 스트레스와 피로 등에 의해 발병합니다.

메니에르병 증상 치료

메니에르병 증상의 치료는, 생활습관을 개선하면서 약물치료를 실시합니다.

발병에는 스트레스가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으므로, 과로를 막기 위해서 무리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벼운 운동이 효과적이고, 유산소 운동이 좋다고 여겨집니다.

또,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스스로 즐길 수 있는 취미를 가지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실제로, 좋아하는 스포츠에 몰두해서 현기증 등의 증상이 바로 개선된 사람도 있습니다.

▶ 수분 섭취 요법

메니에르병 증상의 치료 중 하나로, 충분한 물을 섭취하는 수분 섭취 요법이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은 탈수가 계기가 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매일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함으로써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장이나 신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방법을 원하는 사람은 의사의 관리하에 치료를 받으십시오.

▶ 약물 요법

약물요법에서는 우선 현기증을 가볍게 하는 항 현기증 약 복용, 현기증 시에 메스꺼움이 있는 경우의 제토제 복용, 내이의 혈액의 순환을 좋게 하는 중조수의 점적 등이 있습니다.

또한, 귀의 영양상태를 좋게 해주는 약이나, 수분 팽창을 억제하기 위한 이뇨제, 불안을 없애는 항 불안제, 귀 신경의 작용을 좋게 하는 비타민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외과적 치료

위와 같은 치료로도 개선되지 않는 경우는, 항균제를 고막 안쪽에 넣거나, 림프액을 수술로 배출하는 등의 외과적 치료를 실시하게 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