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전증 약물 치료 종류별 효과

심부전증 약물 치료 종류별 효과.

심부전증 치료의 기본은 생활 습관의 개선과 약물 복용입니다.

심부전증 약물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주로 네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각각의 종류별 효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심부전증 약물 4종류

▶ 심장을 보호하는 약

ACE 억제제, ARB, 알도스테론 길항제 등은 특히 심부전증의 초기 단계에서 사용됩니다.

혈압을 높이는 호르몬의 작용을 방해하여 혈압을 낮추고 심장을 보호합니다.

▶ 심장을 쉬게 하는 약

β(베타) 차단제는 혈압을 낮추거나 맥을 느리게 함으로써 심장의 부담을 가볍게 합니다.

소량부터 시작해 서서히 증량해 나가면 심장의 기능이 좋아져 갑니다.

▶ 심장을 편하게 하는 약

이뇨제는 신체의 여분의 수분을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것입니다.

붓기나 숨쉬기 답답함 등의 울혈로 인한 증상을 개선합니다.

▶ 심장의 힘을 키워주는 약

강심제는 심장의 근육에 작용하여, 혈액을 전달하는 펌프 기능을 강화시킵니다.

심부전증 새로운 치료 약

최근에는 위의 4가지 유형의 약과는 다른 구조로 심부전증을 개선하는 약이 등장하고 있으며, 특히 주목받고 있는 것이 다음의 3가지입니다.

▶ ARNI

혈압을 낮추고 심장에 대한 부담을 가볍게 하고, 심장을 지키는 호르몬의 양을 늘려 붓기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 약입니다.

기존의 약에서 ARNI로 바꾸어 심부전증에 의한 입원이 약 20% 줄었다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 SGLT2 억제제

소변에서 당을 배설시키는 약입니다. 혈당치를 낮추고 몸의 여분의 수분이나 염분을 배출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고령자나 재입원을 반복하는 사람, 신장 기능이 저하된 사람, 비교적 증상이 가벼운 사람 등에도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약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 이바브라딘

심박수를 낮추는데 특화된 약입니다. 심박수가 내려가면 심장을 쉬게 할 수 있으므로, 심장의 기능의 유지 · 회복으로 연결됩니다.

이전부터 심박수를 낮추기 위해 β(베타) 차단제가 사용되었지만, β 차단제에는 심장의 기능을 일시적으로 낮추는 역할도 있습니다.

이에 비해, 이바브라딘은 심박수만을 낮추기 때문에 보다 세세한 치료가 가능해집니다.

일상생활에서 주의할 점

약물 치료 이외에 일상생활에서 다음과 같은 점은 주의해야 합니다.

  • 식염의 과다 섭취(기준 : 1일 7g 이하)
  • 감기 등의 감염증
  • 피로감과 숨쉬기 답답함 등의 증상의 악화
  • 약물 복용을 멋대로 중단함

일상생활에서 주의할 점은 식염의 과다 섭취입니다.

식염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혈압이 높아져 심장에 부담을 주는 원인이 됩니다. 식염의 섭취는 하루 6~7g 이하를 기준으로 하여 염분을 줄이는데 유의합시다.

또한, 감기와 같은 감염증에 주의하십시오.

특히 발열을 계기로 심부전증이 나빠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평소부터 조심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로감이나 숨쉬기 답답함은 폐에 물이 차거나 해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전보다 심해졌다고 느끼면 바로 진찰합시다.

그리고, 자기 판단으로 멋대로 약을 중단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