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스민차 효능 7가지 부작용은 없을까?

자스민차 효능 7가지 부작용은 없을까?

차게 마셔도 따뜻하게 마셔도 맛있는 자스민차는 이제는 편의점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클레오파트라도 즐겨마셨다는 자스민차의 7가지 효능과 부작용은 없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스민차란?

자스민차란 자스민 꽃을 건조시킨 허브티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는 않고, 기반이 되는 차에 자스민 꽃으로 향기를 추가한 차입니다.

중국차에는 녹차나 우롱차라는 분류 외에 ‘화차’라는 카테고리가 있고, 자스민 차는 그중 한 종류입니다.

찻잎은 향기를 흡수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찻잎과 자스민 꽃봉오리를 함께 문질러 그 향기를 옮깁니다.

고급 자스민차에는 이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하며 새로운 꽃을 추가하여 더욱 깊은 향기를 만든다고 합니다.

완성된 제품에는 꽃이 섞여있는 것과 제거되어 있는 것이 있는데, 자스민 꽃이 적고, 찻잎에 부드럽게 향기가 남아있는 것을 좋은 품질로 쳐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공기가 건조한 가을에서 겨울에 만들어지는 자스민차가 가장 향기가 좋고 고품질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자스민차에는 녹차가 사용되지만, 우롱차와 백차(어린 새싹만을 따ㅅ서 가볍게 발효시킨 차) 등으로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스민 꽃에는 이십여 종의 방향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찻잎이 가진 영양 성분 외에도 자스민 차 특유의 효과와 효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스민차 효능 7가지

▶ 자스민차 효능 1. 미백 효과

자스민차에 들어있는 풍부한 비타민 C와 비타민 E, 미네랄 등은 미백 효과가 있는 성분입니다.

그중에서도 미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 비타민 C는 열에 약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녹차의 비타민 C만은 녹차의 카테킨에 지켜져서 차로써 체내에 흡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 미용 효과를 원하시는 분들은 녹차 기반 자스민차가 효과적입니다.

▶ 자스민차 효능 2. 릴랙스 효과

자스민차의 특징이라고도 할 수 있는 향기 성분에는 뇌의 전달물질인 도파민을 활성화해서 릴랙스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고급 자스민차는 고급 녹차를 베이스로 하고 있기 때문에, 뇌의 α 파를 내는 테아닌이라는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테아닌은 맛 성분인 동시에 릴랙스 효과도 높기 때문에 카페인의 각성 효과를 지워줍니다.

밤에 자기 전에 자스민차로 릴랙스하고 싶을 때에는, 고급 자스민차를 선택해 봅시다.

▶ 자스민차 효능 3. 호르몬 밸런스 개선

자스민차의 향기에는 여성 호르몬을 정상적으로 이끄는 효과도 있고, 생리통과 월경전 증후군, 산후 우울증의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으로 고통받고 계신 분에게도 추천합니다.

▶ 자스민차 효능 4. 다이어트 효과

자스민차에 포함된 카페인은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인 리파아제를 활발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는 기능도 있습니다.

지방을 에너지로 변환하면서 대사를 올리기 때문에 지방 연소에 효과적입니다. 게다가, 탄닌에는 지방 흡수 억제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자스민의 향기에도 지방 연소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성분의 작용의 시너지 효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 자스민차 효능 5. 체취, 구취 예방

자스민차는 녹차나 우롱차를 베이스로 하고 있기 때문에, 카테킨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카테킨은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살균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구취의 원인이 되는 치주 병균을 살균해 줍니다.

또한 자스민차에 포함된 향기 성분은 강력하기 때문에, 식사 중에 함께 마시면 식후의 체취 예방이 됩니다.

▶ 자스민차 효능 6. 집중력

자스민차에 포함된 향기 성분은 우뇌를 자극하고 자립 신경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일이나 공부하는 틈틈이 자스민차를 마심으로써 집중력이 높아집니다.

▶ 자스민차 효능 7. 붓기 예방

자스민차는 위에서 언급한 데로 녹차나 우롱차를 베이스로 하기 때문에 카페인이 풍부합니다.

카페인에는 이뇨 작용이 있으므로 체내의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하여 붓기를 개선합니다.

다만, 너무 자기 직전에 마시면 한밤중에 화장실에 가고 싶어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스민차 부작용

위에서 자스민차의 다양한 효능을 소개했습니다. 그렇다면 자스민차에 부작용은 없을까요?

자스민차의 기본적인 성격은 녹차와 같고, 몸을 차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너무 많이 마시면 위장을 차게 하여 위의 기능을 무디게 하거나, 몸을 너무 차게 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걱정이 된다면 따뜻하게 마시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태아나 유아의 발육을 방해하는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임산부나 어린아이는 소량의 섭취 정도로 해둡시다.

정리하면서

녹차 등에 자스민 꽃의 향기를 추가한 자스민차는 풍부한 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녹차에는 항산화 작용과 질병 예방 효과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녹차가 몸에 좋은 것은 알고 있지만 좀처럼 마시지 않게 되는 분들은 자스민차를 마셔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자스민차는 릴랙스 효과가 있어서, 취침 전에 마시면 좋을듯한 이미지가 있지만,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자기 전보다는, 오후 휴식 시간 등 일과 중에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자스민차 효능 7가지와 부작용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