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꾹질 멈추는 방법.
딸꾹질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갑자기 시작되어서, 매우 당황스럽습니다.
계속 이어지면 숨쉬기도 힘들어지고, 어떻게든 빨리 멈추고 싶습니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은 없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딸꾹질 원인
딸꾹질은, 횡격막이라고 하는 호흡 시에 늘어나고 줄어드는, 폐 아래에 있는 돔 모양의 근육이 경련함으로써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횡격막이 경련하면, 성대의 근육도 닫히기 때문에, 숨을 빨아들이려고 ‘딸꾹’하는 소리가 나오는 것입니다.
딸꾹질을 하게 되는 원인의 하나는, ‘위에 가해지는 급격한 자극’이라고 말해지고 있습니다.
잘 씹지 않고 빨리 먹거나, 탄산이나 차가운 것, 뜨거운 것을 갑자기 마시거나, 스트레스로 위에 부담을 주는 것이 횡격막을 압박하여 경련을 일으키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 : 설탕물
딸꾹질 멈추는 데에는 설탕물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왜 설탕물이 딸꾹질에 효과적인가 하면, 딸꾹질을 하라고 명령을 보내고 있는 뇌에 ‘달콤함’이라는 다른 자극을 주는 것으로 멈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컵 한잔의 설탕물을 마시면 좋고, 가능한 한 많은 설탕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 : 설탕물 이외의 다른 방법
설탕물로 딸꾹질이 멈추면, 맛도 있고 좋지만, 밖에 있으면 설탕물을 준비하지 못할 때도 있을 것입니다. 오렌지 주스 등 달콤한 음료로 대용할 수 있지만, 그것도 구할 수 없다면 다음 방법으로 시험해 봅시다.
잘 알려진 방법으로는 ‘숨을 멈춘다’, ‘물을 마신다’, ‘놀라게 해준다’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 혼자서도 도구 없이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귀에 손가락을 넣는’ 방법입니다.
30초간 양 귀에 두번째 손가락을 넣기만 하면 됩니다. 귀 안쪽에 있는 신경을 자극하는 것으로 멈춘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재미있는 방법으로, 엉뚱한 질문을 하면 멈춘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것도 뇌에 다른 자극을 가해 주는 방법입니다.
또 한 가지, 한 애니메이션에 나왔던 방법으로 ‘점프하면서 물 마시기’라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이것도 의식을 움직임에 집중시켜 뇌에 다른 자극을 주고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방법입니다.
일설에는 혈중 이산화탄소 농도를 올리는 것으로 딸꾹질을 멈출 수 있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산화탄소 농도가 떨어지면 딸꾹질이 나온다는 생각도 있기 때문입니다.
잠시 숨을 멈추는 것은 쉽게 이산화탄소 농도를 올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 밖에도 ‘종이봉투로 숨을 쉰다’라고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정리하면서
설탕물을 마시거나, 귀에 손가락을 넣는 등의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을 소개했는데, 모두가 뇌의 의식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방법입니다.
딸꾹질은 아무리 길어도 48시간 안에 멈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틀간이나 딸꾹질을 한다는 것은 너무 힘든 일이네요.
다만, 이틀 이상 딸꾹질이 계속되는 경우는 신체에 뭔가 다른 문제가 일어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럴 때는 빨리 병원에 가볼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