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섬유 섭취로 장수 효과가?
인스턴트식품의 증가 등으로 인해 현대인에게는 식이섬유가 부족한 경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한 식이섬유에 장수의 효과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식이섬유 섭취로 장수 효과
2015년에 발표된 논문에서 식이섬유로 장수할 수 있는지를 조사한 것이 있습니다.
이는 중국에서 실시된 연구로, 과거에 실시된 67건의 실험에서 180만 인분의 데이터를 메타 분석한 것입니다.
그 결과 식이섬유의 섭취량이 많은 사람은 식이섬유의 섭취량이 적은 사람에 비해 사망률이 23%나 낮은 경향이 있었습니다. 또 심장 질환의 발병률도 23%나 낮았습니다.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식이섬유 섭취량이 하루 10g 늘어날 때마다, 사망률이 11%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심장 질환의 발병률은 무려 20%나 떨어진 것입니다.
식이섬유만으로 이만큼의 효과가 있다는 것은 꽤 놀라운 사실입니다. 질병의 예방으로, 식이 섬유는 상당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식이섬유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설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우선 평소 식생활 속에서 조금씩 식이섬유를 늘려가 자신의 뱃속 상태에 맞는 식이섬유의 양을 찾아보길 바랍니다.
식이섬유 종류
장수에 효과가 있을지도 모르는 식이섬유. 식이섬유에는 크게 2개의 타입으로 나뉩니다.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입니다.
▶ 수용성 식이섬유
수용성 식이섬유는 과일 · 야채에 포함되는 펙틴이나 다시마 · 미역의 미끈미끈한 성분인 알긴산 등이 있고, 그 이름대로 물에 녹아 젤리 형태가 되는 성질이 있습니다.
특징으로서는, 소장에서의 영양소의 흡수를 완만하게 하기 때문에,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거나, 콜레스테롤을 흡착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나트륨을 배출해 주기 때문에, 고혈압의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 불용성 식이섬유
한편, 불용성 식이섬유에는, 식물의 세포벽을 구성하고 있는 셀룰로오스나 게 · 새우의 껍질에 포함되는 키틴 등이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수분을 흡수하여 대변의 부피를 늘림으로써, 대장을 자극하여 배변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한 유해 물질을 흡착하여, 대변과 함께 체외로 배출해 주기 때문에, 장내를 청소하여 대장암의 위험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 종류 모두 건강에서 빼놓을수 없기 때문에,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식이섬유 풍부한 음식
▶ 야채류
말린 무, 청완두, 모로헤이야(주두), 우엉, 시금치
▶ 과일류
말린 감, 말린 무화과, 푸룬, 아보카도, 사과, 바나나, 딸기
▶ 버섯류
말린 목이버섯, 말린 표고버섯, 송이버섯
▶ 콩류
콩가루, 팥, 강남콩, 낫또
▶ 해조류
김, 미역, 다시마
▶ 곡류
오트밀, 호밀 빵, 감자
정리하면서
식이섬유를 하루 10g 늘리면, 사망률이 11%나 감소한다는 사실은 상당히 놀랍습니다.
장수를 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식이섬유가 많은 식생활로 전환해 보면 어떨까요?
참고로, 배변활동도 좋아질 것이므로, 시험해 봐도 손해는 없을 것입니다.
다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너무 많이 식이섬유의 섭취는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본인에게 맞는 양을 찾아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