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 16:8 방법 의외로 어렵지 않다?

간헐적 단식 16:8 방법 의외로 어렵지 않다?

16시간의 공복 시간을 가지는 간헐적 단식 16:8 방법은 수면 시간을 잘 이용하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실천할 수 있습니다.

16시간의 공복이 가져다주는 효과와 그 실천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6시간의 공복이 필요한 이유

공복을 이용하는 건강법이라고 하면 단식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대부분은 전문 시설에 며칠씩 묵으면서 실시하는 이미지가 큽니다. 정말 불과 16시간의 공복으로 효과가 있는 것일까요?

‘공복 최고의 약’이라는 베스트셀러의 저자인 의학박사 아오키 아츠시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내가 16시간에 집착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원래 공복이 건강과 젊음을 유지하기 위한 간단한 방법인 것은 미국의 많은 연구에서 입증되고 있습니다.

그런 공복 효과를 누리기 위해 나 자신의 몸으로 실천하고 도달한 결론이 16시간 이상 공복 시간을 만들 때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오키 박사에 의하면 공복의 가장 큰 장점은 체내의 ‘오토파지(자가포식)’ 기능이 움직이기 시작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생소한 단어인 ‘오토파지’는 도대체 어떤 것일까요?

오토파지

단백질은 우리의 생존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평소에는 음식으로부터 필요한 단백질을 만들고 있는데, 영양이 들어오지 않으면 몸의 생존 기능에 의해 ‘체내에 있는 것들’로부터 단백질을 만들어 내려고 합니다. 이것이 오토파지 기능입니다.

그 ‘체내에 있는 것들’이란 오래돼서 손상되거나 한 세포 내의 단백질입니다. 이것이 체내에 방치된 채 있으면 컨디션 난조나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하지만, 아오키 박사에 의하면 오토파지가 기능하면 그 불필요한 것들이 처리되어 젊은 몸이 되는 구조가 된다고 합니다.

오토파지 기능은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 유일한 방법이 공복입니다. 오토파지는 몸에 영양이 충분히 있을 때에는 별로 기능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음식을 먹지 않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간헐적 단식 16:8 방법

16시간 동안 먹지 않는다는 것은 매우 어렵게 생각되지만, 수면 시간을 합치면 많은 사람들이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것만으로 16시간 단식은 쉽게 실천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 16시간 중에 공복을 견딜 수 없다면, 견과류라면 먹어도 문제없습니다. 또한, 물, 차, 커피 또는 다이어트 계통의 음료는 섭취할 수 있습니다.

16시간 공복 후의 나머지 8시간은 일반적인 메뉴라면 특별히 제한 없이 먹으면 됩니다.

또한, 가능하면 매일 실천하는 것이 좋지만, 무리라면 주 1회나 주말만 실천해도 좋습니다. 그래도 어려운 사람은 공복 시간을 조금씩 늘려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 부작용?

이러한 몸에 좋은 16시간의 공복을 두는 간헐적 단식에도 한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근력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오토파지 기능으로 내장 지방이 분해될 때, 아무래도 근육도 함께 떨어집니다. 그래서 단식을 하면서 동시에 간단한 근육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근육 운동이라고 해도, 계단 오르내리기, 팔굽혀펴기와 윗몸 일으키기를 할 수 있는 만큼 하는 등, 일상생활의 연장에 있는 운동으로 충분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