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 세척 방법(생굴, 냉동굴)

굴 세척 방법(생굴, 냉동굴).

굴은 껍질을 벗겨서 파는 것, 냉동으로 파는 것, 껍질째 파는 것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집에서 굴을 요리하기 전에 우선 깨끗이 씻어야 하는데, 각 종류별 굴 세척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굴 세척 방법 : 껍질 벗긴 생굴

1. 굴을 소쿠리에 꺼내고, 먼저 굴에 껍질이 남아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굴에 부착한 껍질이 있으면, 부엌칼 등으로 껍질을 떼어내 주세요.

2. 그릇에 염분 2% 정도의 소금물(물 1리터에 대해 식염 약 20g)을 만들고, 굴을 넣어 손으로 부드럽게 씻어줍니다. 굴의 주름 안에도 하나씩 씻으십시오.

※여기에서도, 굴에 부착한 껍질이 있으면, 부엌칼 등으로 껍질을 떼어내 주세요.

3. 굴이 깨끗하게 될 때까지 소금물을 바꾸어 2 ~ 3 회 반복해서 씻으십시오.

4. 굴을 소쿠리에 올려서 흐르는 물로 가볍게 염분을 흘려내고, 물기를 뺍니다. 특히, 튀김으로 할 때는 키친타올로 물기를 확실히 닦아내십시오.

※일본어지만, 위의 과정을 아래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굴을 소쿠리에 넣고, 수돗물로 흔들어 씻는 간단한 방법도 좋지만, 미끈미끈함을 씻어내거나 풍미를 해치지 않기 위해서는, 소금물로 씻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드물게 작은 게가 섞여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게는, 굴의 껍질 속에서 굴과 함께 공생하고 있습니다. 품질에는 문제가 없으므로 제거한 후 요리하면 됩니다.

굴 세척 방법 : 껍질째

껍질째의 굴은, 수돗물을 흘려보내면서 수세미 등을 사용하여 잘 씻어주십시오.

※껍질에 손을 베이지 않도록, 충분히 주의해 씻어 주세요.

껍질 사이 등에 해니(바다 진흙)가 남아 있거나, 껍질에 붙어 공생하는 갯지렁이 같은 것들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세미 등의 브러시로 긁어내듯이 떨어뜨리면 되겠습니다.

굴 세척 방법 : 냉동굴

1. 그릇에 염분 2% 정도의 소금물(물 1리터에 대해 식염 약 20g)을 만들고, 조리할 분량만큼의 굴을 넣고, 그대로 담그고 해동합니다.

※물의 양이나 온도 · 굴의 양에 의해 해동 시간은 바뀝니다. 15분 정도 경과해도 굴의 중심까지 해동되지 않고 단단한 경우는, 소금물을 바꾸어 담그고, 조금 더 해동해 주세요.

2. 이후의 굴 세척 방법은, 위의 생굴과 같은 방법으로 씻으면 되겠습니다.

급한 경우에는 미지근한 물이나, 흐르는 물로 표면의 얼음 막을 녹여서 반 해동해 주십시오.

이 경우, 굴의 중심까지는 해동할 수 없기 때문에, 굴 튀김 등, 굴의 중심까지 불이 통하기 어려운 요리의 경우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냄비에 넣고 끓이는 등의 요리에 추천하는 해동 방법입니다.

한번 해동한 굴을 다시 얼리면 품질이 떨어지므로 다시 얼리지 않도록 하십시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