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충혈 원인과 없애는 법

눈 충혈 원인과 없애는 법.

눈이 빨개지면 일할 때나 사람과 만날 때 신경이 쓰입니다.

충혈은 눈의 컨디션이 안 좋음을 나타내는 징조입니다. 눈이 충혈되는 원인과, 어떻게 하면 눈의 충혈을 없앨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눈 충혈 원인

눈이 충혈되는 원인은, 외부로부터의 자극이나 질병으로 인한 염증, 눈의 혹사로 인한 피곤함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외부로부터의 자극

다음과 같은 외부로부터의 자극으로 충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눈에 이물질이 들어감
  • 콘택트렌즈의 상태가 좋지 않음
  • 야외에서 장시간 자외선을 쐼
  • 눈을 강하게 문지름
  • 수영장(소독용 염소의 자극)

▶ 질병

눈의 충혈이 좀처럼 없어지지 않으면, 눈의 질병이 원인일지도 모릅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꽃가루 알레르기)이나 감염성 결막염, 안구 건조증, 포도막염 등의 질병은 염증에 의한 충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눈의 피로

눈을 혹사하는 환경에 있는 경우나, 눈의 휴식을 충분히 취하고 있지 않으면 충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장시간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의 디스플레이를 계속 보고 있음
  • 수면 부족이 계속되고 있음

눈 충혈 원리

충혈이란 것은, 눈의 염증이나 피로 등으로 인해 눈의 혈관이 부풀어 오른 상태입니다.

눈의 혈관은 평상시는 가늘기 때문에 눈에 잘 띄지 않지만, 혈관이 팽창하면 눈에 띄게 눈의 표면이 붉게 보입니다.

▶ 눈의 염증이 원인인 경우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거나, 알레르기 물질이나 세균으로부터 자극을 받게 되면, 결막이 이물질을 제거하려고 염증 반응이 일어납니다. 그 염증 반응의 하나로서 눈의 혈관이 부풀어 오릅니다.

▶ 눈의 피로가 원인인 경우

신체와 마찬가지로, 눈도 피곤해지면 회복을 위해 산소와 영양을 많이 필요로 합니다. 그 때문에, 산소와 영양을 많이 운반하려고 눈의 혈류량이 증가하고 혈관이 부풀어 오릅니다.

그 외에도, 알코올로 인해 충혈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알코올은 혈관을 굵게 하고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술을 마시면 눈의 혈관이 넓어지고, 충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 충혈 없애는 법

눈 충혈 원인별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눈 충혈을 없앱시다.

▶ 눈의 이물질, 수영장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거나, 수영장에서 충혈이 발생한 경우에는, 안약 등으로 눈에 들어간 이물질을 씻어내는 등 청결하게 유지하십시오.

▶ 콘택트렌즈

콘택트렌즈의 상태가 좋지 않아서 충혈이 발생한 경우에는, 눈물의 성분에 가까운 인공 눈물 종류의 안약을 점안하십시오.

그래도 불편하거나 충혈이 지속되면, 콘택트렌즈 착용을 중지하고 안과에서 진찰을 받아주십시오.

▶ 자외선

야외에서 장시간 자외선을 쐼으로 인해 충혈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글리시리진 산이칼륨, 앱실론 아미노카프론산이 들어간 안약을 사용하면, 자외선으로 인한 염증이 낫습니다.

그러나, 여름에 바다와 산, 겨울에 설산에 갈 때 등에는 자외선을 차단하기 위해 모자나 선글라스를 꼭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질병

알레르기성 결막염(꽃가루 알레르기)이나 세균성 결막염의 경우는 안과에서 처방해 주는 안약을 점안하도록 하십시오.

▶ 눈의 피로

우선 식사와 휴식을 잘 취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도록 합니다. 눈에 직접 영양을 주기 위해, 판테놀이나 타우린이 들어있는 안약을 점안하는 것도 유효합니다.

만약, 즉시 눈 충혈을 없애려면, 염산 테트라하이드로졸린이나 나파졸린 염산염이라는 성분이 들어간 안약을 사용해 보십시오. 팽창된 혈관을 수축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충혈을 진정시켜 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