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초콜릿 효능 9가지 이래서 몸에 좋다!

다크초콜릿 효능 9가지 이래서 몸에 좋다!

초콜릿 중에서도 다크초콜릿이 몸에 좋다는 소리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점이 몸에 좋은지, 그리고 주의할 점은 없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다크초콜릿 효능 1.

다크초콜릿은 유해한 프리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합니다.

※프리라디칼 : 과다 발생할 경우 정상세포까지 무차별 공격해 각종 질병과 노화의 주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

블루베리와 마찬가지로 다크초콜릿에는 플라보놀과 폴리페놀의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항산화 작용이 우수합니다.

이 항산화 물질은, 노화의 진행을 빨리해서 암이나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당뇨병, 심장병의 주요 원인이 되는 프리라디칼을 중화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실험에서는, 100g의 다크초콜릿을 먹은 후에 체내의 항산화 물질의 농도가 20% 증가하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유제품을 포함하지 않는 다크초콜릿을 먹었을 경우).

다크초콜릿 효능 2.

다크초콜릿은 뇌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뇌로 가는 혈류가 좋아지거나, 카페인이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등, 다크초콜릿이 뇌 기능에 주는 효과는 과학적으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다크초콜릿에 포함된 플라보노이드는, 기억을 담당하는 뇌 부위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한 연구 결과에서는, 카카오 비율이 높은 초콜릿을 5일간 먹으면, 뇌 혈류가 증가할 가능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크초콜릿 효능 3.

다크초콜릿은 노화로부터 피부를 보호합니다.

햇빛에 닿은 후, 피부가 타는데 필요한 자외선의 최저양을 최소 홍반량(MED)이라고 합니다. 다크초콜릿에 포함된 플라보놀은, 이 MED를 증가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즉, 플라보놀을 섭취하지 않으면 약간의 햇빛으로도 햇볕에 쉽게 타게 되는 것입니다.

게다가, 다크초콜릿은 젊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콜라겐 생성을 향상시키는 기능이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다크초콜릿 효능 4.

다크초콜릿에는 당뇨병을 예방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크초콜릿을 먹으면, 당의 대사가 활발해지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혈당을 낮추는 작용이 있는 호르몬인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않게 됨으로써 고혈당이 일어나기 때문에, 당의 대사 속도가 오르면, 당뇨병의 리스크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다크초콜릿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산화 스트레스가 감소하면 인슐린 감수성이 향상되고, 인슐린 저항성도 향상됩니다.

다크초콜릿 효능 5.

다크초콜릿은 기분을 좋게 해줍니다.

다크초콜릿은, 뇌로 보내는 기쁨의 신호를 증가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다크초콜릿 효능 6.

다크초콜릿은 장내 환경의 밸런스를 맞춰줍니다.

다크초콜릿에는, 장내에 사는 선옥균의 증식을 촉진하는 프리바이오틱스와 같은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장내 미생물의 건강을 유지하고, 영양소를 확실히 흡수할 수 있게 됩니다.

다크초콜릿 효능 7.

다크초콜릿에는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다크초콜릿은, 밀크초콜릿보다 포만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음식을 먹고 싶은 욕구가 억제됩니다. 특히, 식사 전후에 먹으면, 간식이나 체중 증가를 막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크초콜릿 효능 8.

다크초콜릿은 심장 건강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다크초콜릿으로, 심장 질환과 뇌졸중의 위험이 감소합니다. 한 실험에서는, 일주일에 5회 이상 다크초콜릿을 먹으면, 이러한 질환의 위험이 57%나 저하되는 것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크초콜릿 효능 9.

다크초콜릿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현 단계에서는, 결정적인 결과를 결론지을 수는 없지만, 다크초콜릿에는 심장병의 위험에 영향을 미치는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음을 시사하는 연구도 있습니다.

다크초콜릿 1일 권장 섭취량

다크초콜릿은 항산화 물질은 풍부하지만, 지방분이나 설탕의 함유량도 많기 때문에 섭취량에 주의해야 합니다.

매일 먹는다고 하면, 하루에 30~60g(=2.5~5조각)까지가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카카오 비율이 70% 이상인 것을 선택하고, 첨가당이 들어있는 것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크초콜릿 섭취 시 주의점

다크초콜릿에는 상당량의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잠자기 전의 섭취나, 카페인 섭취에 의한 불안 증상이 나타나기 쉬운 사람은 먹는 것을 피하는 편이 좋습니다.

편두통이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우려도 있기 때문에, 다크초콜릿을 한 번도 먹은 적이 없는 사람은, 의료 종사자에게 상담하거나, 소량부터 먹기 시작해 봅시다.

지방분이나 설탕이 많이 들어있는 다크초콜릿을 과식하면 체중 증가나 치아 건강을 해치는 것으로 이어지므로 위에서 언급한 1일 권장 섭취량에 주의하면서 먹도록 합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