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자세 이상적인 자세는?

수면 자세 이상적인 자세는?

가장 이상적인 수면 자세는 천장을 보고 자는 것일까요? 아니면 옆으로 누워 자는 것일까요?

아마도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요. 상황에 따른 이상적인 수면 자세를 알아보겠습니다.

수면 자세의 중요성

수면에는 면역력의 향상이나 정신의 안정, 기억의 정리나 정착 등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중요한 것이 피로 회복입니다.

그 효과를 높이기 위해 중요한 것이 올바른 자세로 자는 것.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장시간 그 자세에서도 피곤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피로를 풀기 위해 자는데, 자세가 나쁨으로 인해 오히려 피로해지는 것은 앞뒤가 뒤바뀐 얘기입니다. 양질의 수면을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 자세 이상적인 자세는 천장을 보고 눕는 것?

사람의 이상적인 수면 자세는, 서있을 때의 자세를 그대로 눕힌 상태라고 말해지고 있습니다. 즉, 천장을 보고 눕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자세라는 것입니다.

그럼, 천장을 보고 누워서 잘때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요?

▶ 천장을 보고 눕는 자세의 장점

  • 등골이 곧게 되어, 등이 굽는 것을 방지합니다.
  • 몸에 가해지는 압력이 분산되어, 부하가 걸리기 어렵습니다.
  • 혈액 순환이 원활해져, 피로 회복을 돕습니다.
  • 체온 조절을 위해 자면서 몸을 뒤척이기가 쉽습니다.

▶ 천장을 보고 눕는 자세의 단점

한편, 천장을 보고 누워서 자는 자세의 단점도 있습니다.

위를 보고 누운 자세는 혀가 아래로 향해, 공기가 통과하는 기도가 좁아져 호흡을 방해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평소, 코를 고는 사람이나 수면 무호흡 증후군인 사람의 경우는, 위를 보고 눕는 자세를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수면 자세 상황별 이상적인 자세

▶ 호흡이 어려운 사람

잘 때 호흡이 힘들어서 고민인 사람은, 옆으로 눕는 자세로 자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 증후군인 사람은, 옆으로 누워서 자면 기도가 확보하기 쉬워서, 위를 보고 자는 것보다 편하게 호흡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위를 보고 자고 싶다면, 베개나 큰 쿠션 등을 사용하여 머리의 위치를 높이고, 무릎을 구부리는 것으로 호흡이 쉬워집니다.

▶ 허리 통증이 있는 사람

허리가 아파서 좀처럼 잠이 오지 않는 사람은, 취침 시 요통을 완화하기 위해, 옆으로 누워서 자고, 다리 사이에 베개나 쿠션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허리와 다리의 높이가 수평이 되어 허리 통증이 완화되어 편하게 잠을 잘 수 있습니다. 이때의 포인트는, 몸을 조금 둥근 상태로 누워지도록 합시다.

▶ 어깨 결림이 있는 사람

어깨 결림도, 수면 자세를 바꿈으로써 완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깨 결림 해소에 효과적인 수면 자세는, 천장을 보고 눕는 자세입니다. 위를 보고 자면, 어깨 주변의 근육이 풀리고, 혈류도 좋아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어깨 결림이 풀리기 쉬워집니다.

또한, 어깨 결림 해소에는 베개의 높이를 맞추는 것도 중요합니다. 베개를 베었을 때, 시선이 정면 위를 향하는지, 또한 목은 베개에, 어깨와 견갑골은 매트리스나 이불에 딱 붙어 있는지 확인합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