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 외반 원인과 치료 및 예방법

무지 외반 원인과 치료 및 예방법.

엄지발가락의 중족지 관절이 튀어나와 중앙 쪽으로 굽어져 발의 형태가 변형된 것을 무지 외반증이라고 합니다.

주로 하이힐을 많이 신는 여성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무지 외반의 원인과 치료 및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무지 외반 원인

▶ 신발에 닿아서 염증을 일으킴

무지 외반은 발 엄지가 인접한 발가락을 향해 20도 이상 구부러져 버리는 질병입니다. 엄지발가락의 관절이 튀어나와 신발에 닿아 통증과 염증을 일으킵니다.

엑스레이 사진을 보면 엄지의 중족지 관절이 튀어나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조사에서 무지 외반은 특히 여성에게 많이 있는 질병으로 알려졌습니다.

▶ 무지 외반이 되기 쉬운 사람

인간의 발가락의 형태에는 3종류가 있습니다. 엄지가 가장 긴 형태, 검지가 가장 긴 형태, 엄지와 검지의 길이가 같은 형태입니다.

그중 엄지가 가장 긴 형태의 사람이 무지 외반이 되기 쉽습니다. 엄지발가락이 신발 끝에 닿아 압박을 받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엄지가 가장 길지 않은 사람이라도 압박을 받는 신발을 신으면 무지 외반이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무지 외반이 되기 쉬운 신발

그렇다면 어떤 신발이 엄지발가락을 압박하여 무지 외반을 일으킬까요? 그것은 바로, 앞이 뾰족한 신발과 굽이 높은 신발입니다.

앞이 뾰족한 신발은, 엄지발가락을 옆의 발가락 쪽으로 압박해 버립니다.

한편, 굽이 높은 신발은 발이 신발의 끝을 향해 미끄러지기 때문에 발가락 끝 전체가 신발의 앞쪽으로 밀려 버립니다.

무지 외반 치료

무지 외반은 반드시 변형 정도와 통증이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치료는 변형의 크기에 관계없이 아프다고 느끼면 실시합니다.

무지 외반은 중증화하면 엄지의 관절이 절반 탈구한 아탈구라는 상태가 되어, 엄지가 회전해 버립니다. 이 경우, 방치하면 더욱 변형이 진행되어 버리므로, 아프지 않아도 치료를 실시합니다.

치료는 크게 나누어 2종류로 보존 요법과 수술입니다. 수술은 최종 수단이므로, 기본적으로는 보존 요법으로부터 실시합니다.

▶ 보존 요법 1. 신발

무지 외반의 원인이 되는 것은, 앞이 뾰족한 신발이나 굽이 높은 신발이기 때문에, 끝이 뾰족하지 않고, 굽이 높지 않은 신발이 이상적입니다.

또한, 발가락이 신발 안에서 움직일 수 있도록, 1~1.5cm 정도 여유가 있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신발 안에서 발이 미끄러져 앞으로 밀리지 않도록, 발뒤꿈치와 발등이 고정되는 신발을 신습니다.

하이힐을 신는 경우, 이동 중에는 다른 신발을 신는 등, 하이힐을 신고 있는 시간을 최대한 짧게 합시다. 또한 발등에 굵은 스트랩이 붙은 하이힐을 선택하면 발등이 고정되어 발이 앞으로 밀리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깔창에 붙이는 미끄럼 방지를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 보존 요법 2. 발가락 체조

발가락으로 가위바위보의 바위와 보를 만드는 체조가 효과적입니다. 이 체조로, 엄지발가락을 지지하고 있는 모지 외전근이라는 근육을 단련합니다.

바위는 모든 발가락을 구부립니다. 보는 모든 발가락을 폅니다. 이때, 엄지가 열려있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경도~중등도 정도라면 진행을 멈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무지 외반이 신경 쓰이기 시작한 분이나, 아이의 무지 외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증상이 중등도를 넘었을 경우는, 관절이 딱딱해져 있기 때문에, 이 체조는 실시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엄지발가락을 잡고 검지발가락과 반대 방향으로 늘이는 스트레칭을 실시하여 관절을 부드럽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보존 요법 3. 장비 사용

위의 두 가지 방법에 더해, 통증이 있는 경우 장비를 착용하십시오.

엄지와 검지 사이에 끼워 엄지발가락을 열어주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교정기나, 사용하는 사람의 발에 맞게 만드는 신발 깔창 타입의 장비 등이 있습니다.

▶ 수술

보존요법으로도 통증을 잡을 수 없거나, 변형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는 수술을 실시합니다.

엄지발가락의 뿌리에 있는 중족골이라고 하는 뼈를 자르는 수술을 실시하는데, 뼈를 자르는 방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무지 외반 예방

무지 외반은, 신발이 원인이므로 신발을 조정하면 막을 수 있는 질병입니다.

또한, 생활습관을 고치거나, 발에 신경을 쓰면서 체조 등을 실시해 주시는 것도 예방과 연결됩니다.

무지 외반이 되기 쉬운 사람, 무지 외반이 신경 쓰이기 시작한 사람은, 자신의 발에 신경을 쓰고, 중증화하지 않도록 합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