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바잎차 그 효능과 부작용

바나바잎차 그 효능과 부작용.

바나바잎차라고 들어보셨나요? 아마 익숙하지 않은 분도 많지 않을까 싶습니다.

바나바잎차는 필리핀 등 열대 지방에서 오래전부터 마시고 있는 역사적인 차인데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바나바잎차란?

바나바는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식물입니다. 특히, 필리핀에서는 친숙한 식물로 관엽식물로 집에서 키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바나바의 잎을 건조해 만든 차가 바나바잎차입니다. 바나바가 자라는 지역에서는, 예부터 애음되고 있으며, 필리핀에서는 1500년 이상의 역사가 있다고 합니다.

바나바잎의 추출물은 인슐린과 같은 활성이 있어서 당뇨 치료에 쓰여 왔는데, 그 활성의 주성분은 코로솔산입니다.

특히, 콩팥 결석을 녹이며 콩팥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필리핀 외에도 타이완과 일본 등에서 허브차로 많이 먹습니다.

바나바잎차 효능(영양소별)

▶ 코로솔산

이것은 단백질의 일종인 포도당 수송체의 활성화를 강화합니다.

콜로솔산에 함유된 아디포넥틴은, 포도당의 흡수율을 높이는 인슐린과 같은 작용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혈당치를 낮추다
  • 지방 연소를 촉진하는 작용
  • 당뇨병과 비만의 예방, 개선

▶ 식이섬유

배변을 촉진하기 위해,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또한, 비피더스균을 늘리는 작용도 있어, 장내 환경 개선 등의 정장 작용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바나바에 포함된 식이섬유의 양은, 고구마의 15배라고도 알려져 있기 때문에, 보다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아연

아연은 체내에서 생성할 수 없는 물질 중 하나입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거무칙칙해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아연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면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거나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가진 비타민 A의 대사를 촉진하고, 그 작용을 보조해 주는 효과도 있으므로, 세포의 노화를 막는 효과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바나바잎차는 루이보스의 6배의 아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 탄닌

탄닌은 폴리페놀의 일종인데, 높은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포를 노화시키는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안티에이징이나 노망 방지, 암이나 생활 습관병의 예방 및 개선 등 몸에 좋은 기능을 합니다.

▶ 미네랄

바나바잎차에는 마그네슘, 칼륨, 칼슘 등의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그네슘과 칼슘에는 혈압을 조절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부족하면 고혈압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섭취하면 고혈압의 예방이 됩니다.

칼륨은, 혈액 중의 여분의 수분과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하는 이뇨 작용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혈액의 성분이 개선되기 때문에 간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의 상승과 연결됩니다.

바나바잎차 부작용

바나바잎차는 일반적으로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그러나, 코로솔산에 포함되는 아디포넥틴에 의한 혈당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으므로, 당뇨병이 있는 분, 혈압강하제를 먹고 있는 분, 저혈당이 되기 쉬운 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혈당치가 너무 낮아 저혈당 상태가 되면, 현기증이나 피로감을 느낄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 외에,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분이나, 치료 중인 병이나 복용 중인 약이 있는 분은 만약을 위해, 의사에게 상담 후에 마시도록 합시다.

또한, 아주 드물게 바나바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분이 있으므로, 마셔보고 상태가 나빠지거나 몸에 이상이 나타난 경우는, 섭취를 중지하고 의료 기관을 찾아 진찰하도록 합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