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란일 계산기 사용법 및 다른 계산 방법

배란일 계산기 사용해 보셨나요?

임신을 원하는 사람에게 있어, 임신하기 쉬운 배란일을 아는 것은 임신하기 위한 첫걸음입니다. 배란일 계산은, 생리주기로부터 간이적으로 실시하는 방법(배란일 계산기 사용)과 기초 체온 그래프를 이용하는 방법, 몸의 상태로 아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임신하기 쉬운 시기를 파악하기 위한 배란일의 구체적인 계산 방법을 소개합니다.

배란이란?

난소에는 난자의 근원이 되는 복수의 원시 난포라는 것이 있어서, 1개월에 1회, 1개만이 성장합니다. 이 성장한 1개의 난포가 난소 밖으로 나오는 것을 배란이라고 합니다.

배란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리 때, 뇌의 시상 하부에서 뇌하수체에 명령이 나오고, 난포 자극 호르몬(FSH)이 분비됩니다. 이 호르몬의 작용에 의해, 난소의 난포가 자극되어 성장합니다. 발달한 난포는, 난포 호르몬이라 불리는 에스트로겐을 분비, 이 에스트로겐에 의해 자궁 내막이 두꺼워집니다.

난포가 성숙해져서 에스트로겐이 충분히 분비되면, 뇌하수체에서 황체 형성 호르몬(LH)이 분비됩니다. 이 황체화 호르몬이 ‘배란하라’라는 명령을 함으로써, 난포막이 파열하고, 그 안의 난자가 난소 밖으로 배출됩니다. 이것이 배란의 구조입니다.

배란일 계산 방법

▶ 배란일 계산 방법 : 배란일 계산기

가장 쉬운 방법은 배란일 계산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등의 포털 사이트에서 배란일 계산기로 검색을 하면 다음과 같은 배란일 계산기가 검색됩니다.

생리 주기가 규칙적인 사람은 월경주기로 확인을 하고, 생리 주기가 불규칙적인 사람은 직전 몇 개월의 생리 시작일을 입력해서 계산을 하게 됩니다.

네이버의 경우 오기노법에 준하여 계산한다고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다음에서, 배란일 계산기 이외의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배란일 계산 방법 : 오기노식

오기노식은 1924년 산부인과 의사였던 오기노 박사가 발표한 오기노 학설에 근거한 임신법입니다.

이 방법은 오기노 박사의 학설을 바탕으로 ‘배란기는 생리 예정일 12 ~ 16일 이전의 5일간’이라는 법칙에서 배란일을 추측합니다.

그러나 생리주기는 매번 일정하지 않고, 컨디션 등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절대적으로 배란일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배란일의 기준을 알 수 있는 방법이라고만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 배란일 계산 방법 : 기초 체온법

기초 체온법은, 매일 기초 체온을 측정함으로써, 체온의 변화에서 다음 배란일을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여성의 기초 체온은 일반적으로 저온기와 고온기로 나누어집니다. 배란을 계기로 많은 사람이 저온기로부터 고온기로 이동, 생리의 시작을 경계로 고온기에서 저온기로 이동합니다. 이 저온기와 고온기의 리듬에서 배란일을 예측합니다.

그러나, 저온기와 고온기의 차이가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아서, 이 방법도 배란일의 기준을 알 수 있는 방법의 하나라는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 배란일 계산 방법 : 배란일 테스트기

배란일 테스트기는 ‘지금부터 배란이 있다’라는 것을 알 수 있는 검사 방법입니다.

배란이 가까워지면 뇌하수체에서 황체 호르몬(LH)이 분비되고, 황체 호르몬이 급격하게 증가할 때를 LH 서지라고 합니다. 이 호르몬 수치가 높은 피크(LH 서지)에서 약 40시간 이내에 배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LH 서지를 검사하여 배란 시기를 예측하는 것입니다.

LH 값은 소변에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소변을 사용하여 쉽고 안전하게 검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국에서 부담 없이 구입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서

배란일 계산은, 원래 여성의 호르몬 주기에 따라 배란일을 계산하고, 임신하기 쉬운 시기를 예상하는 것이었습니다. 소위, 현재의 위험 날짜 계산보다는 임신하기 쉬운 시기를 예상하기 위한 것이라는 의미가 강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배란일 계산은 ‘임신하지 않는 안전 날짜를 알기 위한 계산’이 아님을 기억하도록 하십시오.

임신하고 싶지 않은 분은, 제대로 피임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임을 기억합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