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 기외 수축 증상 및 원인

부정맥 기외 수축 증상 및 원인.

건강한 사람에게도 일어나는 부정맥 기외 수축이란 무엇이고 어떤 증상을 보일까요?

부정맥 기외 수축의 증상 및 원인, 대처법 등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부정맥 기외 수축

부정맥 중에서도, 정상적인 박동 중에 때때로 불규칙한 박동이 나타나는 타입이 기외 수축입니다.

부정맥으로 진찰되는 사람의 약 90%가 기외 수축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기외 수축은, 건강한 사람에게도 일어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외 수축으로 진단받은 환자의 10년간 생존율을 추적 조사한 결과 정상인의 생존율과 동등하다는 데이터도 있습니다.

기외 수축은 목숨과 관계되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증상이 있어도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정맥 기외 수축 증상

기외 수축은, 스스로 맥을 짚어 확인해 보면, 심장의 수축이 한 번씩 건너뛰거나, 다음 수축이 더 빨리 일어나는 등의 불규칙한 상태의 리듬이 됩니다.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 가슴이 두근 거림
  • 가슴 통증
  • 호흡 곤란
  • 가슴에 공기가 들어간 것 같은 불쾌감

부정맥 기외 수축 원인

▶ 자율 신경 이상

기외 수축은, 자율 신경의 균형이 무너졌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알코올이나 커피 등 카페인을 포함한 음료의 과다 섭취, 과음, 수면 부족, 피로, 스트레스 등이 원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발생하는 기외 수축은 대부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 심장 질환

기외 수축이 일어나는 원인이 심근 경색, 심근증, 심부전, 심장 판막증 등 심장 질환의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질병이 있으면, 부정맥의 원인이 되는 질병을 치료할 필요가 있습니다.

진찰이나 심전도, 심장 초음파 검사 등의 검사 방법을 통해, 심장 질환이 기외 수축의 원인이 되고 있는지 어떤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장 질환이 기외 수축이 관련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부정맥 기외 수축 대처법

기외 수축은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는 해도, 부정맥이 있다고 하는 불안이 스트레스가 되어, 그 스트레스로 수면 부족이 되고, 또다시 기외 수축이 발생하는 악순환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악순환을 끊으려면,  ‘너무 신경 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뭔가 즐거운 일이나 다른 일에 주의를 기울여 불안감을 잊고, 스트레스가 되지 않도록 합시다.

또, 기외 수축은 수면 부족의 다음날 등에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이러한 맥의 혼란을 건강의 바로미터라고 생각해서, 자신의 생활을 재검토하는 계기로 하면 좋을 것입니다.

※ 부정맥 관련 글

부정맥 원인 및 자가 진단

부정맥 서맥 증상 및 원인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