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몬 효능 및 권장 섭취량

시나몬 효능 및 권장 섭취량.

달콤하면서도 독특한 향기의 시나몬은 시나몬 롤케익, 시나몬 츄러스 등 다양한 디저트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약으로도 사용되는 시나몬에는 건강에 좋은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시나몬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향신료 중 하나라고도 불리며, 옛날부터 향료와 방부제로 편리하게 사용되어 왔습니다.

계피 나무의 껍질을 벗겨 건조한 스틱과 분말로 만든 파우더가 있으며, 빵이나 과자, 고기 요리나 삶은 요리 등 지금은 세계의 다양한 가정 요리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나몬 효능 5가지

▶ 시나몬 효능 1. 항산화 효과

시나몬에 포함되어 있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은 폴리페놀의 사이에서도 가장 항산화 작용이 강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향이나 오레가노 등 26종류의 향신료와의 비교 실험에서, 시나몬이 최고의 항산화 작용을 보였다고 합니다.

안티에이징과 생활 습관병의 예방 효과가 기대됩니다.

▶ 시나몬 효능 2. 항염증 효과

만성적인 염증은 장기간에 걸쳐 신체를 좀먹어서, 암이나 동맥경화, 알츠하이머 등의 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시나몬에는 항염증 작용이 있는 여러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천연 항염증제로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시나몬 효능 3.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

시나몬에는 HDL 콜레스테롤(좋은 콜레스테롤)은 그대로 두고, LDL 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준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동물 실험에서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인정되어, 심장 질환 예방 효과도 기대됩니다.

▶ 시나몬 효능 4. 혈당 제어 효과

시나몬에는 혈당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수의 연구에 의해 당뇨병에 대한 효과를 입증했으며, 공복 시 혈당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시나몬 효능 5. 혈행 개선 효과

시나몬에 포함된 신남알데하이드는 모세혈관을 만드는 물질을 활성화하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모세 혈관의 건강 유지가 전신의 건강 유지로 이어진다고 알려져 있어서, 냉증의 개선뿐만 아니라, 전신에 산소나 영양을 전달해, 건강을 유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시나몬 부작용과 권장 섭취량

유통되고 있는 시나몬에는 실론 시나몬과 카시아의 두 종류가 있는데, 성분이 조금 다르고 카시아 쪽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쿠마린이라고 하는 성분은, 많이 섭취하면 간장의 장해로 이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시아에 대해서 건강에의 영향은 장기간에 걸쳐 대량 섭취하지 않는 한 우려되지 않는 수준이라고 알려져 있기는 하지만, 장기적으로 섭취하는 경우는 다음의 섭취량을 지키도록 합시다.

  • 체중 60kg의 어른 : 하루 2g 미만(1 티스푼 보다 약간 적음)
  • 체중 15kg의 어린이 : 하루 0.5g 미만

한편 실론 시나몬에 포함된 쿠마린은 매우 미량으로, 일반적으로 향신료로 사용되는 분량에서는 특별히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시나몬은 향기가 강하기 때문에, 실제로 1 티스푼 정도를 사용하는 일은 좀처럼 없다고 생각되지만, 카시아를 사용했을 경우는 과다 섭취에 주의해 주세요.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작용도 있는 시나몬이지만 임신 중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도 합니다.

시나몬이 들어간 과자나 요리를 가끔 먹는 정도라면 그렇게 신경 쓰지 않아도 좋지만, 신경이 쓰이는 분은 의사와 상담해 보세요.

혹시라도 건강을 위해 매일 많이 섭취하고 있거나,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은 임신 중에는 삼가합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