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간신경종 스트레칭 방법

지간신경종 스트레칭 방법.

발가락의 신경장애가 일어나서 발가락 저림이나 통증이 생기는 지간신경종.

하이힐이나 앞쪽이 가는 모양의 신발을 많이 신는 여성에게 많이 발병하는 질환으로, 심한 경우는 걷기도 어려울 정도의 질환입니다.

스트레칭 등 지간신경종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지간신경종

지간신경종은 발의 질병 중 하나이며, 구체적으로는 셋째 발가락과 넷째 발가락 사이에 통증이나 저림 등의 증상이 생기는 병입니다.

발가락이라는 것은 뼈 사이로 신경이 지나고 있는데, 지간신경종의 경우 신경이 발가락 사이에 끼여 있어서 신경장애가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발가락 사이(발가락이 마주 보고 있는 부분)에 상당한 통증이나 저림이 생길 수 있는 질병입니다.

지간신경종 환자는 여성(특히 중년 이후)에게 많고, 걸을 때 심한 통증을 느끼는 일도 많기 때문에, 일상생활이나 보행 시에도 상당한 지장을 초래합니다.

지간신경종 치료

▶ 신발

지간신경종의 원인의 대부분은 신발에 있습니다.

그래서 올바른 신발을 고르는 것은 지간신경종 대책이라는 관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올바른 신발이라는 것은, 즉 자신의 발에 맞는 신발입니다.

반드시 값비싼 신발이나 성능이 좋은 신발일 필요는 없습니다.

비싼 고성능 신발이라고 해도 자신의 발에 맞지 않거나, 끝이 가늘어서 발가락에 큰 부담을 강요하는 것 같은 신발은 피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 인솔(깔창)

지간신경종에 대해 인솔은 매우 효과적인 대처법입니다. 인솔을 변경하거나 삽입하여 증상이 개선되었다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발바닥의 작용을 지원해 주는 아치 서포트 기능이 강한 인솔을 추천합니다. 지간신경종의 가장 괴로운 부분인 발가락의 부담을 경감해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발과 마찬가지로 인솔도 발 사이즈에 맞는가가 절대 조건입니다.

▶ 지간신경종 스트레칭

지간신경종은 발가락에 과도한 부담을 주어 발병하게 됩니다.

다음에서, 올바른 걸음걸이를 위해 발가락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소개합니다.

  • 먼저 의자에 앉아 양발 사이에 주먹 하나 들어갈 정도의 간격을 둡니다.
  • 다음으로 양쪽 엄지발가락만을 붙입니다.
  • 그 상태에서 발가락을 힘껏 말고, 발뒤꿈치를 올리고 5초간 유지합니다.

위의 방법들 이외에 수술로 치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수술 요법은, 지간신경종의 환부인 발가락의 신경을 제거하는 신경 박리 수술이나, 신경에 생긴 종양을 제거하는 신경종 절제술 등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위에서 소개한 수술 이외의 치료로 개선하는 것이 목표이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나, 수술 요법이 더 빨리 낫는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수술 요법으로 치료를 실시합시다.

걷는 법에 주의

지간신경종이 발병했다면 발가락에 저림이나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발뒤꿈치로 착지하고 발가락으로 차올리는 정상적인 걸음걸이가 되지 않을 우려가 있습니다.

아픈 채로 그러한 걸음을 계속하면, 환부에 더욱 부담이 걸리고, 염증이 심해질 우려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가락이 아픈 경우는 가급적 발가락에 부담 없는 걸음걸이로써, 발바닥 전체로 착지하고, 강하게 땅을 걷어차 올리지 않는 걸음걸이를 하도록 합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