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막힘 뚫는 법 6가지

코 막힘 뚫는 법 6가지.

코가 막히면 답답하기도 하지만, 그 상태가 지속되면 머리까지 지끈거리고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코 막힘의 원인과 집에서 할 수 있는 코 막힘 뚫는 법 6가지를 소개합니다.

코 막힘 원인

콧속의 공기 통로를 막는 일이 일어났을 때, 코 막힘의 원인이 됩니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코의 점막이 부음

코의 점막이 부어 코 막힘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감기 · 알레르기성 비염(꽃가루 알레르기) · 부비동염(축농증) 등이 원인이 됩니다.

▶ 콧물이 모임

항상 콧물이 체류하고 있으면, 공기 통로가 좁아져 코 막힘이 됩니다.

▶ 코 뼈, 연골의 문제

가장 많은 경우는, 코의 좌우를 나누는 벽(비중격)이 구부러져, 코 안쪽이 좁아져 코 막힘이 되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코 뼈나 콧구멍을 형성하는 연골이 좌우 비대칭으로 되어, 코 안쪽이 좁아지거나, 콧구멍이 좁아지거나 할 수 있습니다.

▶ 비용(鼻茸), 콧속 종양

비용이란, 코의 점막이 약해져, 점막의 일부가 물집처럼 부풀어 버린 상태입니다. 비용이 콧속에 생기면, 공기의 통로가 좁아져 코 막힘이 됩니다.

이외에도, 콧속에 종양이 생겨서 코 막힘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콧속 이물질

유아기의 경우, 코가 막힐 뿐만 아니라 황록색의 끈끈한 콧물이 한쪽 코에서 나오는 경우에는, 부모가 모르는 사이에 유아의 코 안에 이물질이 들어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이비인후과에서 진찰하도록 합시다.

코 막힘 뚫는 법 6가지

집에서 어느 정도 스스로 할 수 있는 코 막힘 뚫는 법 6가지를 소개합니다.

▶ 코를 따뜻하게

전자레인지 등으로 따뜻하게 찐 수건을 코밑에 대고 있습니다.

또한, 주전자나 냄비의 물을 끓인 후, 화상을 입지 않는 거리를 유지하고, 코와 입(입을 벌린 채)을 증기에 노출합니다.

1,2분 이내에 코 점막이 따뜻해져서 효과가 나옵니다.

▶ 몸을 따뜻하게

방을 따뜻하게 하거나, 레그 워머나 넥 워머로 굵은 혈관이 지나는 부위를 따뜻하게 하거나 하면,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콧속이 잘 통하게 됩니다.

또한 목욕 등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도 혈액 순환이 좋아지기 때문에 효과적입니다.

▶ 가습

건조함은 코 막힘을 비롯해 코의 여러 가지 증상의 원인이 됩니다. 실내 습도를 50% ~ 60%가 되도록 가습합시다.

▶ 코 세정제

코 세정제로 콧속을 세척하는 것도 코 막힘을 뚫는 좋은 방법입니다.

▶ 겨드랑이를 자극

코와 상관없어 보이는 곳이지만, 겨드랑이에 공이나 페트병 등을 끼우는 등으로 옆구리를 압박하면, 몸의 반대편의 교감 신경이 자극되어, 콧속이 잘 통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왼쪽 코라면 오른쪽 옆구리를, 오른쪽 코라면 왼쪽 옆구리를 압박합니다.

▶ 눕는 자세를 바꿈

천장을 보는 자세는 코가 막히기 쉽습니다.

쿠션을 사용하여 조금 몸을 일으키는 듯한 자세를 함으로써, 콧물이 나오기 쉬워져서 코 막힘을 가볍게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서

코 막힘의 주요 원인과,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코 막힘 뚫는 법 6가지를 소개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쉽게 코가 뚫리기도 하지만, 좀처럼 혼자서는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기곤 합니다.

코 막힘이 오래되면 두통과 집중력 저하를 부를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진료를 받도록 합시다.

이상으로 코 막힘 뚫는 법 6가지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