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똥 싸는 이유 관련된 질환은?

피똥 싸는 이유 관련된 질환은?

영화의 한 대사에서 피똥 싼다~라고 해서 약간은 우스운 이미지가 되었지만, 실제 피똥을 싸는 이유는 여러 가지 질환에 의한 것입니다.

어떤 질환으로 인해 피똥을 싸게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피똥은?

피똥(혈변)은 피가 섞인 대변을 말합니다.

검은색이나 붉은색 등 눈으로 봐서 명확하게 알 수 있는 것도 있고, 육안으로는 알 수 없어 분변 잠혈 검사 등을 실시하여 확인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혈변은 소화기나 직장, 항문 등의 출혈이 섞임으로써 발생하는데, 출혈의 원인으로는 치질, 위 · 십이지장 궤양, 궤양성 대장염, 대장 용종, 대장 암 등이 있습니다.

혈변의 종류

▶ 선혈변

항문이나 직장 등, 엉덩이에 가까운 위치에서 출혈한 경우에 발생하는 혈변입니다.

▶ 점혈변

끈적끈적한 점액에 혈액이 섞인 상태의 혈변입니다.

궤양성 대장염 등의 질환 외에도, 불규칙한 식생활, 장내 세균총의 변화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타르변

변 전체가 검은색을 하고 있는 대변입니다.

위나 식도 등의 소화관에서 출혈된 혈액이 대변에 섞여, 검은색이 됩니다.

피똥 싸는 이유

피똥을 싸는 주요 원인은 식중독이나 각종 질환 등이 있습니다. 혈변의 원인 질환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습니다.

▶ 피똥 싸는 이유 1. 식중독

살모넬라균이나 O157(병원성 대장균) 등, 세균에 오염된 식품을 섭취하여 장내에서 염증이 생기고, 출혈이 생겨서 혈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변뿐만 아니라, 복통, 설사, 발열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피똥 싸는 이유 2. 치질

치핵이나 치열 등의 치질이 원인으로 혈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질에 의한 혈변의 특징으로는, 변의 표면에 소량의 피가 묻어있다거나, 배변 후에 항문에서 피가 뚝뚝 떨어진다거나, 화장지에 피가 묻어있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 피똥 싸는 이유 3. 위궤양

위궤양은 위산 등에 의해 위 점막이 손상을 받는 질병입니다.

선명한 붉은색이 아닌 검은 피가 섞인 혈변이 나옵니다.

그 외, 식후 명치 근처의 통증이나, 토혈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 피똥 싸는 이유 4. 십이지장 궤양

십이지장 궤양은 위산 등에 의해 십이지장의 점막이 손상을 받는 질병입니다.

위궤양과 마찬가지로, 선명한 붉은색이 아닌 검은 피가 섞인 혈변이 나옵니다.

야간이나 이른 아침 등 공복에 복부에 통증이 생기는 것이 특징으로, 위산의 분비량이 많은 젊은 층에게 많이 볼 수 있습니다.

▶ 피똥 싸는 이유 5. 궤양성 대장염

궤양성 대장염은 대장의 점막과 점막 아래에 광범위한 궤양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설사와 함께 혈액이 섞인 점혈변이 나옵니다. 심해지면 열이 나거나 복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피똥 싸는 이유 6. 대장 용종

대장의 점막에 사마귀 모양의 덩어리가 생기는 병입니다.

초기에는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용종이 커지면 장의 내용물이 용종을 자극하여 출혈을 일으켜 혈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일부 용종은 암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아 조기 발견 · 조기 치료를 할 수 있도록 합시다.

▶ 피똥 싸는 이유 7. 대장 암

대장 암이 진행되면, 혈변이 나오거나, 대변이 가늘어 지거나, 설사 · 변비가 되거나 하는 등의 배변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장 암은 그 전단계인 대장 용종일 때 절제하면 예방할 수 있는 질병이므로 정기적으로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아 조기 발견 · 조기 치료를 하도록 합시다.

혈변을 방치하면

혈변을 방치하면, 직장 암이나 대장 암을 놓칠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가장 주의해야 합니다.

치핵이나 치열이라고 스스로 판단하고 그대로 있었는데, 실은 대장 암으로 인해 혈변이 나오고 있었다는 사례도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는 말기 대장 암이었던 경우도 있습니다.

대장 암이 진행되면, 혈변 등의 배변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사인을 내버려 두지 말고, 제대로 병원에서 적절한 검사를 받도록 합시다.

혈변 검사 방법

▶ 분변 잠혈 검사

혈변의 유무는, 분변 잠혈 검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육안으로는 확인할 수 없는 소량의 혈액이 섞여있는 경우에도 판정할 수 있고, 대장 암의 발견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분변 잠혈 검사 결과가 음성이라고 해서, 반드시 대장 암 등의 병변이 없는 것은 아니고, 어디까지나 변에 피가 섞여 있지 않은 지의 검사입니다.

초기 대장 암이나 대장 용종이 간과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 대장 내시경 검사

항문으로 내시경을 삽입하여, 대장을 구석구석까지 관찰합니다.

혈변으로 인한 대장의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에 실시합니다.

▶ 위 내시경 검사

입이나 코를 통해 내시경을 삽입하여, 식도, 위, 십이지장 등을 상세하게 관찰합니다.

검은색 변이 나오고 있어, 위나 십이지장에서 출혈이 의심되는 경우 등에 실시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