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약 생리 미루기 방법 및 부작용

피임약 생리 미루기 방법 및 부작용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중요한 일정 때문에, 생리를 미루거나 빨리하고 싶으실 때 참고로 하시면 좋겠습니다.

생리 주기에 대해

여성은 초경을 맞이해서 폐경까지, 매월 5 ~ 7일 정도 생리를 합니다. 생리 불순이 아니라면, 며칠 정도의 생리주기가 정기적으로 찾아옵니다.

이것은 여성 특유의 호르몬에 의해 조절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에스트로겐이라는 호르몬의 분비가 많아지면서, 아기를 낳기 위한 준비를 자궁이 시작해서, 자궁내막이 증식하여 배란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배란 후에는 황체 호르몬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량이 증가하고 자궁은 임신에 적합한 상태가 됩니다. 그러나, 임신하지 않으면,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고, 증식 한 자궁내막이 벗겨져서 떨어집니다. 이것이 혈액과 함께 체외로 배출되어 생리를 하게 됩니다.

생리 미루기

여행에서 온천이나 바다에 갈 때, 중요한 행사 나 시험 등이 있을 때, 생리 날짜를 빨리하거나 미루고 싶었던 적 없나요?

신체가 자연스럽게 생리 메커니즘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지만, 피임약으로 생리를 이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피임약은, 생리 메커니즘에서 빠질 수 없는 에스트로겐과 황체 호르몬이 합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피임약을 먹으면, 신체가 여성 호르몬의 분비 여부를 착각해서 생리 날짜를 빨리하거나 늦출 수 있게 됩니다.

피임약 생리 미루기

생리를 늦출 경우에는, 중용량 피임약을, 생리를 앞당기는 경우에는 저용량  피임약 또는 중용량 피임약을 사용합니다.

생리를 늦출 경우에는 생리가 시작하기 최소 5일 전에, 생리를 앞당기는 경우에는 생리가 시작하기 최소 10일 전부터 피임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 피임약 생리 미루기 : 생리를 늦출 경우

다음 생리 예정일을 대충 알 것 같으면, 생리 예정 날짜보다 뒤로 늦출 수 있습니다.

다음 생리 예정일 5일 전부터, 생리를 미루는 중용량의 피임약을 복용하면, 생리를 예정일보다 늦출 수 있습니다.

피임약을 먹고 있는 동안은 생리를 하지 않지만,  피임약을 그만두고 나서 2 ~ 3일이면 생리를 할 수 있습니다. 늦출 수 있는 기간은 길어도 7 ~ 10일 정도입니다.

■ 피임약 생리 미루기 예

1월 15일 경이 다음 생리 예정일인데, 중요한 약속이 있어서 피임약 생리 미루기를 하고 싶은 경우라면, 1월 10일부터 중용량의 피임약을 먹기 시작합니다.

계속 먹고 있는 동안은 생리를 하지 않지만, 1월 18일에 약을 그만두었을 경우 1월 20일경으로 생리가 미루어집니다.

뒤로 미루는 한도는 1월 22일 ~ 25일 정도로, 이를 지나면 피임약을 먹어도 생리가 시작되므로, 피임약 복용을 그만둡시다.

생리주기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미루어진 생리일이 새로운 기준이 되어, 다음 생리가 시작하게 됩니다.

▶ 피임약 생리 미루기 : 생리를 앞당길 경우

생리를 앞당기고 싶은 경우라면, 앞당기고 싶은 생리의 하나 전의 생리(생리 첫날 ~ 5일째까지)부터 피임약을 먹기 시작합시다.

2주 이상 저용량 피임약을 먹은 후, 복용을 중단하면 2 ~ 3일 정도 후부터 평소보다 가벼운 생리가 옵니다.

2주 이상 저용량 피임약을 복용하기 어려운 경우는, 중용량 피임약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중용량 피임약으로 생리를 앞당길 경우는, 10일 이상 중용량 피임약을 먹은 후, 복용을 중단하면 2 ~ 3일 정도 후부터 평소보다 가벼운 생리가 시작됩니다.

■ 피임약 생리 앞당기기 예(저용량)

1월 15일 경이 다음 생리 예정일인데, 중요한 약속이 있어서 생리를 앞당기고 싶은 경우라면, 하나 전의 12월의 생리 중(생리 첫날 ~ 5일째까지)에 저용량의 피임약을 먹기 시작합니다.

1월 5일까지 계속 먹으면, 1월 7일경에 평소보다 가벼운 생리가 옵니다.

생리주기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앞당겨진 생리일이 새로운 기준이 되어, 다음 생리가 시작하게 됩니다.

■ 피임약 생리 앞당기기 예(중용량)

1월 20일 경이 다음 생리 예정일인데, 중요한 약속이 있어서 생리를 앞당기고 싶은 경우라면, 1월 1일부터 중용량 피임약을 1월 10일까지 먹으면, 1월 12일 정도부터 생리가 시작됩니다.

피임약 생리 미루기 부작용은?

피임약 생리 미루기는, 인위적으로 생리 전의 임신 준비나 배란을 신체에게 시키는 일입니다.

따라서, 사람에 따라서는 부작용으로 메스꺼움이나 구토, 권태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신체에 악영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생리 전에 분비되는 호르몬이 피임약에 의해 보충되는 상태가 될 뿐이므로, 생리 전이나 생리 중에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는 정도입니다.

더욱 자세한 복용법을 알고 싶거나, 신체 상태에 걱정이 있으시다면 산부인과에서 상담할 것을 추천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