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오일 효능 정리.
걱이라는 과일 들어보신 적 있나요? 듣기에도 낯선 이 과일은, 특히 동남아시아 산악지대에서 재배되는 과일로 영양이 매우 풍부하다고 합니다.
걱은 오일로 먹으면 그 효능이 더욱 높아진다고 하는데,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걱(Gac)이란?
걱(Gac)은 주로 베트남에서 재배하지만, 최근에는 미국과 호주에서도 재배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현지에서는, 천년 넘게 건강을 위해 영양 보충 및 약용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걱의 풍부한 영양성분은 주로 아릴(Aril)이라고 불리는 가종피(씨의 겉 부분을 둘러싸 종피처럼 보이는 특수한 껍질)에 집중돼 있습니다.
걱의 영양성분
▶ 라이코펜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시신경 손상을 방지해서 녹내장을 예방하거나, 체내 활성 산소를 억제해서 각종 암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라이코펜은 60세가 넘어가면서 절반 이하로 줄어들기 때문에, 중장년층들은 이 라이코펜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보통 토마토에 라이코펜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걱의 라이코펜은 토마토의 70배나 된다고 합니다.
▶ 베타카로틴
베타카로틴은 눈 건강, 정자 생산 증가, 백혈구 생산 증가, 면역 강화 등에 좋다고 합니다.
걱에는 베타카로틴으로 유명한 당근보다도 20배 이상 더 많은 양이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걱오일 선택 방법
걱은 오일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 베트남 현지에서는 걱오일을 어린이와 임산부, 수유 중인 사람 등의 영양 보충제로 사용해 왔으며 상처나 염증에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걱오일은 생과에서 추출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과에서 저온 추출한 오일일수록 영양 성분의 파괴가 적은데, 말린 원물에서 추출한 오일은 라이코펜의 최대 98%까지도 사라질 수 있다고 하니, 꼭 생과에서 추출한 오일을 선택하도록 합시다.
걱오일 효능
▶ 면역력 강화 & 안티에이징
활성산소는 몸의 질병의 90%의 원인이 됩니다. 걱에는 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라이코펜과 같은 카로티노이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질병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강화시켜주어 장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혈관 건강
걱은 LDL 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LDL 콜레스테롤이 산화되어 동맥을 막는 것을 방지합니다.
심장마비 예방, 죽상 경화증, 심혈관 질환으로부터 보호하는 능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눈과 피부 건강
걱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눈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걱에 함유된 지아잔틴은 노란 옥수수보다 40배 이상이나 많다고 합니다.
또한, 걱은 오랫동안 상처, 피부 발진, 화상 등에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 전립선 비대 개선
걱에는 양성 전립선 비대증이나 전립선 비대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때문에 전립선 비대를 정상화하며 소변의 흐름을 개선해 줍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걱은 토마토가 포함하는 라이코펜보다 70배 더 많은 라이코펜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전립선 질환 치료에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감염증 예방
걱에 들어있는 비타민 C는, 오렌지에 들어있는 비타민C보다 40배 이상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 때문에 질병, 감기 및 독감 예방에 좋으며, 가래를 줄여주거나 기침을 예방해 주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서
여러 연구 자료에 의하면, 영양성분의 경우, 단일 성분만 섭취하기보다 여러 영양성분과 함께 섭취하면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걱에는 오메가3와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많기 때문에, 라이코펜 체내 흡수율이 토마토보다 18배 이상 높고, 베타카로틴의 경우는 당근보다 45배 이상 높습니다.
이렇듯, 체내 흡수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는 걱을 편리하고 영양가 있게 꾸준히 섭취하려면, 위에서 설명한 대로 걱오일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