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 방지 이 호흡을 해보자.
요즘은 안티에이징이라는 말에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서, 다양한 노화 방지 용품과 화장품, 음식 등이 세상에 범람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전에, 날마다 무의식으로 하고 있는 호흡이야말로, 사실은 노화의 제일의 원인인 것은 아시나요?
노화의 원인은 호흡?
우리는 매일 호흡을 하는 것으로, 많은 양의 산소를 체내에 흡수합니다. 그중 약 2%가 활성 산소가 된다고 합니다.
이 활성 산소는 살균력이 있어, 체내의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격퇴하는 역할을 해 주고 있는 한편으로, 너무 증가해 버리면, 정상적인 세포나 유전자도 공격해 버립니다.
이것이 활성 산소에 의해 몸이 산화되는 상태, 즉 몸이 녹슬어 노화가 진행되는 이유입니다.
노화 방지 : 올바른 호흡
그렇다고 노화 방지를 위해 호흡을 멈출 수는 없습니다.
인간은 호흡으로 산소를 흡수함으로써, 영양소와 결합하여 에너지를 생산합니다. 그 횟수는 하루에 2만 회, 연간으로 치면 약 730만 회에 달합니다.
이런 호흡이 나쁜 호흡이라면, 그 효율이 떨어지고 몸에 부하가 걸려 노화를 유발합니다. 양질의 호흡을 하는지 아닌지에 따라 노화와 건강에 큰 차이가 나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양질의 호흡이란 어떤 호흡일까요? 코로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고, 입으로 천천히 토해내는 것. 즉, 깊은 호흡이 질 높은 호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질의 호흡을 하고 있는지 다음의 방법으로 확인해 봅시다.
우선 콧등에 티슈를 붙이고, 1분간의 호흡을 세어 봅시다.
이때 티슈의 흔들리는 횟수가 적은 사람은 깊은 호흡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깊은 호흡은 심신 모두 안정이 되어 있고, 불안도가 낮고, 안티에이징과도 연결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상적인 것은 1분간에 15회 이하가 좋다고 하니 한 번 시험해 봅시다.
노화 방지 : 입 호흡에는 주의
본래 호흡은 코로 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입으로 하게 되면, 충치나 치주병, 감기에 걸리기 쉬워지는 등, 다양한 악영향을 일으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코로 호흡한다는 것은, 얼굴의 섬세한 근육을 모르는 사이에 사용하고 있어, 얼굴의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얼굴 전체가 당겨지는 등의 좋은 효과가 많이 있습니다.
한편, 입으로 호흡을 계속하고 있으면, 얼굴의 근육이 조금씩 쇠약해져, 페이스 라인이 무너져 버릴 우려도 있습니다.
입 호흡으로 체내 건조가 진행됨으로써, 피부까지도 거칠어지고 노화 속도가 진행될 뿐입니다.
더욱더 무서운 것은, 체내의 산소 순환이 불충분해져, 세포의 활성에 필요한 산소가 부족해서, 세포 자체에 건강이 없어져 노화가 진행된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몸에 여러 가지 악영향을 미치는 입 호흡보다는, 코 호흡의 습관을 붙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하면서
호흡과 노화와의 관계를 소개해 드렸는데, 호흡은 무의식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무관심하기 쉽습니다.
진정한 안티에이징을 하고 싶다면, 우선은 매일의 호흡에 관심을 가져보도록 합시다.
꽃가루 알레르기나 알레르기성 비염 등으로 코 호흡을 하기 힘든 사람도 요즘은 많습니다.
그래도 하루 중 몇 번은 호흡에 주시하고, 코를 의식하고 양질의 호흡을 해보도록 합시다.
호흡의 좋고 나쁨의 영향은 상상 이상으로 큰 것임을 알아 둡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