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종류별 원인 대처법

두통 종류별 원인 대처법.

두통에는 뇌의 혈관이 확장해서 발생하는 편두통과 머리 주변의 근육이 긴장해서 발생하는 긴장성 두통이 있습니다.

두통의 종류별 대처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Contents

두통 종류별 원인

▶ 편두통 원인

어떠한 이유로 뇌의 혈관이 급격하게 확장해서 발생하는 것이 편두통입니다.

뇌의 혈관이 확장하면, 주변의 삼차신경을 자극하고, 자극으로 발생하는 염증 물질이 더욱 혈관을 확장하여 편두통을 일으킵니다.

심신의 스트레스로부터 해방되었을 때 갑자기 혈관이 확장할 수 있어서, 일이 없는 주말 등에 편두통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 지나친 수면, 수면 부족, 여성 호르몬의 변화, 공복, 피로, 빛이나 소리의 강한 자극 등도 편두통의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 긴장성 두통 원인

한편 긴장성 두통은 머리 옆의 근육이나, 어깨나 목의 근육이 긴장하여 일어납니다. 근육의 긴장으로 혈류가 나빠진 결과, 근육에 노폐물이 쌓여, 그 주위의 신경이 자극되어 일어나는 통증입니다.

긴장성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은 정신적 · 신체적 스트레스인 경우가 많고, 컴퓨터 작업 등으로 장시간 같은 자세를 계속 취하고 있는 사람에게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근육의 긴장이 아니라 우울증 등 마음의 병이 원인이 되는 긴장성 두통도 있고, 또한 편두통을 함께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두통 종류별 증상

▶ 편두통 증상

편두통의 특징은, 몸을 움직여서 머리 위치를 바꾸면 통증이 증폭하는 것입니다. 또한, 두통 이외에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의 수반 증상이 있고, 빛, 소리, 냄새, 기압 및 온도의 변화에 민감한 것도 특징입니다.

두통은 몇 시간 정도 지속되는 것이 있는가 하면,  3일 정도 계속되는 것도 있어서, 빈도나 시간은 개인차가 있지만, 많은 사람이 1주일에 1회와 같이 주기적으로 두통을 반복합니다.

▶ 긴장성 두통 증상

한편, 무리한 자세의 유지 및 장시간의 컴퓨터 사용 등으로, 눈의 피로나 권태감 등과 함께 통증이 나타나기 쉬운 것이 긴장성 두통입니다. 후두부에서 목덜미를 중심으로 머리 전체에 통증이 일어납니다.

메스꺼움이나 구토 등 두통 이외의 증상은 나타나지 않고, 일상생활에의 지장도 편두통 정도는 아니지만, 몇 시간 만에 낫는 경우나, 몇 달 이상 계속되는 등 만성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두통 예방법

▶ 두통 날짜와 환경을 체크

예를 들어, 인파와 수면 부족 등, 어떤 환경이 겹쳤을 때 편두통이 일어나는지를 기록해 두는 것으로, 원인이 되는 환경을 특정하고, 해당하는 시기에 그러한 환경을 피하도록 합니다.

▶ 규칙적인 수면

수면 부족, 지나친 수면, 피로, 공복 등 몸의 스트레스는 편두통을 유발하게 되므로 되도록 피합시다.

특히, 주말에 몰아서 자거나 한 번 깼다가 다시 자거나 하면, 공복과 지나친 수면이 겹쳐서 편두통을 더욱 심하게 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두통 유발 식품 자제

초콜릿, 치즈, 햄, 요구르트, 레드 와인 등 편두통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는 식품은 지나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편두통 대처법

▶ 차갑게

차가운 수건 등을 아픈 부위에 대면, 혈관이 수축하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한편, 목욕이나 마사지 등은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통증이 증가하게 되어 역효과입니다.

▶ 조용하고 어두운 곳에서 휴식

두통 중에 몸을 움직이면 통증이 더욱 심해지고, 빛이나 소음도 통증을 더욱 심하게 합니다.

가능한 한 조용하고 어두운 장소에서 누웁시다.

▶ 카페인 섭취에 주의

커피, 홍차, 녹차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하는 작용이 있어 통증의 초기에 마시면 통증이 줄어듭니다.

단, 매일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반대로 두통을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합시다.

긴장성 두통 예방법

▶ 자세

자세를 바르게 하고, 같은 자세로 장시간 작업을 하지 않도록 합시다.

▶ 스트레칭

아래와 같은 스트레칭은 혈액 순환을 좋게 해줍니다.

① 어깨 떨어뜨리기

양 어깨를 귀까지 들어 올린다는 생각으로 쭈욱 올리고 나서, 뚝 떨어뜨립니다.

힘을 너무 주지 말고,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10~20회 정도 실시합니다.

② 목을 좌우로 넘기기

왼손을 머리에 올리고, 오른쪽 어깨의 힘을 빼고 왼쪽으로 천천히 고개를 숙입니다.

반대쪽도 마찬가지로 좌우 각각 5~10회 정도 실시합니다.

③ 의자에 앉아 앞으로 숙이기

의자에 살짝 엉덩이를 걸치고 다리를 앞으로 뻗습니다.

양 어깨의 힘을 빼고 편안하게 목을 앞으로 천천히 숙입니다. 5~10회 정도 실시합니다.

▶ 베개 높이

너무 높은 베개, 부드러운 베개는 목의 부담이 되어서, 모르고 사이에 근육을 긴장시키게 됩니다.

너무 높지 않고, 부드럽지 않은 자신에게 맞는 베개를 선택함으로써 예방이 가능합니다.

긴장성 두통 대처법

▶ 따뜻하게

마사지, 따뜻한 타월, 반신욕 등으로 따뜻하게 해서, 목, 어깨 결림을 풀어주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합시다.

앞에서 소개한 스트레칭도 효과적입니다.

▶ 기분 전환

두통이 시작되면, 심신에 스트레스를 주고 있는 것들을 중지하고, 예를 들면 그 자리에서 떠나는 등, 빨리 기분 전환을 합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