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산 수치 높아지는 이유 낮추는 법.
요산 수치가 높아지면 통풍이 생기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혈액 중의 요산이 증가하게 되는 것일까요? 그리고 요산 수치를 낮추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요산 수치에 관한 각종 궁금증에 대한 답변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요산이란?
요산은 간에서 만들어지는 대사 물질을 말합니다.
간에는 푸린체라는 물질이 저장되어 있어, 이것이 에너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요산은 이 푸린체가 분해될 때 만들어집니다.
그렇다면, 요산은 왜 해로운 것일까요?
건강한 상태라면, 요산이 생겨도 소변과 대변에 포함되어 체외로 배설되므로 혈중 요산 수치는 높아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유전적 요소나 생활 습관이 원인으로 요산이 너무 많아지면, 배설이 따라잡지 못하고, 체내에 요산이 쌓여 버립니다. 즉, 요산 수치가 높아져 버립니다.
이것이 혈액검사 등에서 일정 이상의 값이 되면 요산 수치가 높다고 진단됩니다(고요산혈증).
요산은, 소량이라면 혈액 중에서 녹아서 해롭지 않지만, 양이 늘어나면 결정화되어 관절에 쌓여 갑니다. 이것이 통풍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요산치는 우선 높게 하지 않을 것, 높아지면 줄일 것, 그리고 줄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산 수치 높아지는 이유
요산 수치를 높이는 가장 큰 원인은 식사입니다. 요산은 푸린체에서 만들어지므로, 푸린체가 많이 들어있는 동물의 내장이나 말린 건어물 등은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하지만, 식사만이 요산 수치를 높이는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식사 이외의 요산 수치를 높이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격렬한 운동을 자주 한다
- 비만
- 수분을 많이 섭취하지 않는다
- 혈연자에게 요산 수치가 높은 사람이 있다(유전적 요인)
- 스트레스
운동은 일반적으로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만, 격렬한 운동은 요산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격렬한 운동은 무산소 운동이 되기 쉽고, 이것이 요산을 만드는 계기가 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비만의 원인 중 하나는 너무 많이 먹거나 마시는 것에 의해 일어나는 것을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푸린체를 많이 섭취하게 되어 버립니다.
수분을 섭취하지 않으면, 소변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요산을 배설할 기회가 줄어들어 요산이 체내에 쌓이기 쉬워져 버립니다.
그리고 요산 수치는 유전적 요인이나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높아져 버립니다.
요산 수치 낮추는 법
▶ 식습관
요산 수치를 낮추려면 우선 식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요산 수치를 높게 하는 식품을 가능한 한 섭취하지 않도록 하고, 알코올은 섭취하게 된다면 맥주보다는 소주를 메인으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푸린체가 적은 식품이나 알코올이라도, 푸린체가 제로가 아닌 것이 많기 때문에, 과식이나 과음은 결국 요산 수치를 높이게 됩니다.
▶ 생활 습관
식습관이 개선되었다면, 요산 수치를 높이는 생활 습관을 하나씩 개선해 갑시다.
건강을 위한 운동은 수영이나 걷기 같은 유산소 운동을 실시하도록 합시다. 유산소 운동은 무산소 운동과 달리 요산 수치의 상승을 억제할 수 있으며, 다이어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건강 진단 등으로 요산 수치가 높다고 지적되고, 게다가 평상시 별로 수분을 섭취하지 않는 사람은, 물이나 차를 자주 마시도록 의식합시다.
그리고 스트레스 해소도 요산 수치의 저하로 이어지므로 의식해 보세요.
▶ 신장 건강
체내의 요산을 소변으로 체외로 배출하기 위한 장기인 신장이 약해지면, 폭음 폭식을 하지 않아도 요산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신장 건강을 유지하고, 신장의 부담을 줄이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효과적입니다.
- 비만을 해소한다
- 혈압을 높이지 않는다
- 혈당치를 낮춘다
- 중성지방,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춘다
요산 수치 기준
요산 수치의 기준값은 7.0mg/dL로 되어 있습니다. 이 수치를 밑도는 것을 목표로 합시다.
요산은 혈액 1dL 당 7.0mg까지라면 혈액에 녹은 상태로 있습니다. 그러나 이 수치를 웃돌면, 요산이 결정화되어 관절에 쌓여 통풍으로 이어져 버립니다.
요산 수치는 건강의 바로미터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높은 요산 수치의 배경에는 안 좋은 식습관이나 비만, 장기의 이상 등이 있기 때문입니다.
건강 진단에서 요산 수치가 높다고 지적되면, 꼭 개선하도록 노력합시다. 통풍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장이나 신장 등 중요한 장기를 지키는 것과도 연결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