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막 모반이란 무엇이며 치료법은?

결막 모반이란, 안구 결막에 생기는 양성 멜라닌 세포 종양입니다. 흔히 흰자에 생기는 점 같은 것을 말합니다. 아래 글에서 결막 모반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인상은 3초 만에 정해진다?

사람과 만날 때는 ‘첫인상이 중요하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에서 활약한 폴란드 출신의 사회 심리학자 솔로몬 애쉬에 따르면, 사람은 처음에 받은 인상이 그 이후의 인상에도 영향을 미치기 쉽다고 합니다. 이것은 ‘초두효과’라는 심리적 작용에 의한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상대의 ‘첫인상’을 약 3~7 초 만에 결정한다고 합니다. 또한, 그 단 3~7 초에서 얻은 인상은, 그 후에도 약 2 시간 지속하면서, 잠재적으로는 약 2 년간 자신 속에 남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첫인상의 약 55%는 ‘시각 정보’입니다. 즉, 상대방의 목소리와 말투, 이야기의 내용보다도 겉보기가 초면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결막 모반, 신경쓰이는 흰자의 점

그러면, 처음 만난 사람의 어디에 중점을 두면서, 무엇을 보고 있습니까?

약 78%의 사람이 ‘눈’과 ‘눈매 ‘에 신경 쓰고 있다고 합니다.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것은 ‘부드러운 눈매’나 ‘예쁜 눈’이라는 것입니다. 부드러움이라는 것은, 온화한 마음으로 평소 내면을 닦는 것을 말한다고 하면, 예쁜 눈은 어떤 상태일까요?

흔히 사람들이 말하는 것이 ‘투명함’입니다. 윤기를 띤 검은 눈에, 새하얀 흰 눈동자가, 투명하고 예쁜 눈을 만들어 줍니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새하얀 흰자를 하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희미하게 혈관이 보이거나, 점이나 사마귀 같은 것이 보이는 사람이 많습니다. ‘결막 모반’은 이처럼 눈동자 안에 있는 ‘점’같은 것입니다.

실은 많은 사람에게 결막 모반이 있다?

‘결막 모반’은, 흰자에 생기는 갈색 얼룩 같은 것입니다. 색의 농도, 크기, 모양, 위치는 사람에 따라 다양합니다. 그렇다고 해도, 결막 모반이 큰 것이나, 색깔이 뚜렷한 것은 주위에서 볼 때 눈에 띌 수 있을 것입니다.

결막 모반은 드문 증상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흰자에서 결막 모반을 볼 수 있습니다. 거울을 보면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작고 눈에 띄지 않는 점 하나 정도는 있을 것입니다. 결막 모반이 검은 자위와 흰자위의 경계선 부근에 있는 경우는, 더욱 발견하기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결막 모반이 있다고 해서,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신경이 쓰이는 정도의 크기가 아니라면 치료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그대로 방치해도, 시력이 나빠지는 등의 걱정도 없습니다.

드물게 보이는 악성 결막 모반

결막 모반의 발생은, 대부분의 원인이 ‘유전’과 ‘자외선’과 ‘노화’때문입니다. 따라서, 태어날 때부터 눈 속에 존재하고 있는 사람도 있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성장과 노화됨에 따라 결막 모반이 짙고 커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질병의 걱정을 할 필요는 없지만, 드물게 악성화하여 ‘악성 흑색종’이라는 암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멜라노마’라고도 불리는 피부 암의 일종입니다. 멜라노마는, 멜라노사이트(색소를 만드는 세포)가 악성화하여 발생합니다. 눈의 암으로써 알려져 있고, 중년의 사람들이 주의해야 할 질병입니다. 보통 연간 10만 명에 1 ~ 2명꼴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막 모반 치료 방법 : 레이저 치료

결막 모반이 걱정된다면, 일단 안과에서 진찰하고,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병과는 관계없이, 외형의 문제로 흰자의 점을 제거하기를  희망하는 사람은 의외로 많습니다.

치료 방법은 ‘레이저 치료’가 일반적입니다. 레이저 치료는 눈 속에 마취 성분이 들어있는 안약을 넣은 후, 레이저를 맞춰서 결막 모반을 제거합니다. 결막 모반은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자비 진료가 됩니다. 병원에 따라 치료 기간, 비용,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잘 확인하고 신뢰할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하십시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