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절종 원인 및 증상 치료법 정리

결절종. 주로 손목에 혹 모양의 종괴가 생기는 증상으로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여성에게서 많이 볼 수 있다는 결절종의 지금까지 알려진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결절종이란?

결절종은 속에 젤리 같은 물질이 차 있는 종괴입니다.

※ 종괴 : 외상, 염증 혹은 기타 여러 원인으로 인해 조직 혹은 장기의 일부에 분명한 경계로 발생한 종기를 일컫는 용어.

생기기 쉬운 위치로는, 손 특히 손등 쪽의 손목을 꼽을 수 있습니다.

크기는 사람마다 제각각인데, 쌀알만 한 크기에서 탁구공보다 큰 종괴까지 있고, 경도도 물렁한 것, 딱딱한 것등 다양합니다.

통증이나 위화감이 없는 무증상인 경우가 많지만, 종괴가 생긴 장소 근처에 신경이 지나고 있는 경우는, 종괴에 의해 그 신경이 압박되어 저림이나 통증, 감각이 마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절종은 20세 ~ 50대 연령층에 많이 발병하고, 환자는 여성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절종 원인

결절종이 생기는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여성에게서 많은 발견되고 있지만, 손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손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종괴가 커질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알려진 바로는, 관절과 힘줄을 부드럽게 움직이기 위한 윤활유에 해당하는 활액이, 결절종 주머니 속으로 보내져서, 농축하여 젤리 형태로 쌓여져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 결절종이 생기기 쉬운 부위는 전체의 약 70%가 손목, 약 10%가 발이나 발목입니다.

  • 손목
  • 복사뼈
  • 손등, 발가락
  • 엄지손가락
  • 무릎 등

결절종 증상

결절종은 손목의 등 쪽이나, 손가락 관절의 손바닥 측에 생기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결절종은, 위에서 설명한 데로 체내의 다양한 부위에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뼈와 근육, 경우에 따라서는 신경에 생기는 것도 있습니다.

결절종은 종괴가 생겼을 뿐, 통증과 위화감 등의 증상이 없는 것이면 그대로 두어도 문제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단, 그것이 결절종이라는 것을 진단하기 위해서 병원에서 진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괴가 커져가는 것이나, 강한 통증, 종괴로 신경이 눌려 통증을 느끼는 경우, 손을 움직이는 것이 어려운 등의 문제가 생기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결절종 검사/진단

결절종이 보이는 위치에 있는 경우, 피부의 표면에서 솟아 오른 둥근 모양 또는 타원형의 매끄러운 부종, 종괴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 종괴에 주삿바늘을 꽂아서 안에 있는 젤리 같은 내용물이 확인되면, 결절종으로 진단합니다.

바깥쪽에서는 만질 수 없는 부위에 생긴 경우나, 작은 결절종의 경우, 주삿바늘을 꽂을 수 없기 때문에, MRI 촬영이나 초음파 검사로 진단합니다.

결절종 치료

치료는 결절종에 주삿바늘을 찔러 안에 있는 젤리 내용물을 추출하여 체외로 빼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러 번 빼내는 치료를 하면 결절종이 없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결절종에 외부에서 힘을 가해 터트리는 버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수술을 하고 결절종을 절제할 수도 있고,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을 선택합니다.

정리하면서

결절종은 주로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어느 연령대에도 환자가 있어서, 발병하는 명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단, 결절종이 손에 발병한 상태에서 손을 혹사하면 종괴가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적당히 손을 쉬게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결절종 원인 및 증상 치료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