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산 수치 낮추는 법 음식 생활 습관

요산 수치 낮추는 법.

요산 수치가 높으면 각종 질병을 일으킬 위험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요산 수치는 음식이나 생활 습관의 개선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요산 수치를 낮추는 생활습관과 음식에 대해 소개합니다.

요산 수치가 높으면?

요산은 푸린체(퓨린체)라는 성분이 간에서 분해되어 생기는 노폐물입니다.

푸린체라고 하면 몸에 좋지 않은 이미지가 있지만, 사실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어, 세포의 신진대사 또는 증식 등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체내에서 다 이용하지 못한 푸린체는 요산이 되어서 체외로 배출됩니다.

그러나, 요산은 일정량까지는 혈액에 녹지만, 그 이상이 되면 다 녹지 못합니다.

결과, 요산 수치가 높아지면서, 요산 수치가 7.0⁺ / dl 이상이 되면, 고요산혈증이라고 진단됩니다.

요산 수치가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 결국 요산은 결정화해서, 신체 곳곳에 침착하여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요산 수치 낮추는 법 : 생활 습관

요산 수치가 높아지는 것은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생활 습관과도 높은 관련이 있습니다.

즉,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생활 습관의 개선이 매우 중요합니다.

▶ 비만의 해소

비만이 몸은, 푸린체를 합성하기 쉽고, 요산의 배설 기능이 저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요산 수치가 높고, 비만이라고 생각되는 분은, 지방과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적절한 체중으로 돌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영양 균형이 잡힌 규칙적인 식사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하여는, 푸린체를 자제한 균형 잡힌 식사에 신경 쓰도록 합시다.

또한, 요산 수치가 높아지면 소변이 산성으로 바뀌기 쉽고, 요산이 배출되기 어렵게 됩니다.

소변을 알칼리화하는 야채나 버섯, 해조류를 섭취하도록 합시다.

▶ 적절한 운동

요산 수치를 낮추는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을 합시다.

격렬한 움직임에 의한 무산소 운동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요산 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걷기 등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정기적으로 할 것을 추천합니다.

▶ 스트레스 받지 않기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합시다.

스트레스 과다 및 뇌를 혹사시키는 일을 너무 많이 하면, 요산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좋아하는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듣거나, 릴랙스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도록 합시다.

요산 수치 낮추는 법 : 음식

다음으로, 요산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하는 음식을 소개합니다.

▶ 우유, 유제품

우유나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은 푸린체가 적고, 요산 수치를 낮추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비타민 C가 많이 포함된 음식

양배추와 감자, 과일 등에 들어있는 비타민 C는 요산 배설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수용성이고 열에 약한 특성이 있으므로, 장시간 물로 씻거나, 가열하지 않고, 단시간에 조리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감자류에 들어있는 비타민 C는 전분에 의해 지켜져서, 조리에 의한 손실이 적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 수분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소변량이 증가, 요산을 많이 배출하기 쉬워집니다.

하루에 1.5 ~ 2ℓ 정도를 목표로, 적극적으로 수분을 섭취합시다. 이뇨 작용이 있는 녹차, 커피 등도 추천합니다.

땀으로 수분이 손실되었을 때는, 특히 확실히 수분 보충을 하도록 합시다.

정리하면서

요산 수치가 높아지면 각종 질병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건강 진단 등에서 요산 수치가 높다고 지적되면, 방치하지 말고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생활 습관의 개선은 요산 수치 낮추는 법에서 빠뜨릴 수 없습니다.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와 가벼운 운동, 적당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요산 수치 낮추는 법 (생활 습관, 음식)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