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 효능 그리고 섭취 시의 주의점

구기자 효능 그리고 섭취 시의 주의점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중국의 양귀비도 즐겨먹었다는 구기자에 대해 아래 글에서 자세히 소개합니다.

구기자란?

구기자는 아시아(특히 중국 북부와 몽골)를 원산지로 하는 가지과 식물의 열매입니다.

가을이 되면 1 ~ 2cm 정도의 작은 붉은 열매를 맺는데, 날것은 쉽게 부서지고 취급이 어렵기 때문에 옛날부터 건조시켜 사용되어 왔습니다.

구기자는, 중국에서는 약 3000년 전부터 ‘불로장생의 약’으로 먹었으며, 세계 삼대 미인 양귀비도 애용하고 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는 슈퍼 푸드로 전 세계에 알려지게 되어, ‘고지 베리’나 ‘울프 베리’라는 이름으로 널리 퍼져 있습니다.

구기자 효능

▶ 구기자 효능 : 항산화 작용으로 안티에이징

항산화 작용이란, 스트레스와 자외선 등으로 증가한 활성 산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활성 산소는 세포와 조직을 산화시킴으로써, 인체에 유해한 화합물을 만들고 노화를 촉진시켜 버립니다.

구기자는 항산화 비타민으로 불리는 비타민 A · E가 풍부하고, 카로티노이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항산화 작용이 강하여, 노화 · 질병 예방이나 안티에이징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구기자 효능 : 자양 강장

구기자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효율적으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에너지를 일으키기 때문에, 피로를 회복시키고, 피로하지 않는 몸을 만들어 줍니다.

또한 비타민 C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면역력의 향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구기자 효능 : 당뇨병 예방

아미노산의 일종인 베타는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당뇨병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구기자의 탄수화물 량은, 다른 말린 과일에 비해 다소 적기 때문에(100g 당 62.3g. 반면에 무화과는 약 72g, 블루베리는 약 70g)  다이어트나 당뇨병 예방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맥 경화를 예방하고 간 기능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심장 질환이나 간경변, 간암의 진행을 늦추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구기자 효능 : 눈 건강

구기자에 풍부한 비타민 A와 제아잔틴은 모두 눈 건강을 지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블루 라이트와 자외선에 노출되기 쉬운 현대인에게는 중요한 성분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중국에서는 구기자를 명안자(明眼子)라고도 하여, 눈 건강 등에 효과가 있는 생약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구기자 효능 : 미용 효과

구기자는 건강 효과뿐만 아니라 미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구기자에 들어있는 비타민 B2는 미용 비타민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피부 · 머리카락 · 손톱 등의 세포 재생에 관여합니다.

따라서 구내염이나 피부염 치료에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베타인에는 보습 효과도 있어 피부와 머리카락의 수분을 지켜줍니다.

구기자 섭취 시 주의 사항

다양한 효능이 있는 구기자이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부작용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로 다음과 같은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 구기자 섭취 시 주의 사항 : 임산부나 수유 중인 분

구기자에 들어있는 베타인의 작용으로 생리주기가 일정치 않게 되거나, 조산의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을 위해, 임신과 수유 중인 분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구기자 섭취 시 주의 사항 : 위장이 약한 분

구기자는 가지과의 열매입니다. 가지과는 몸을 차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너무 많이 먹으면 배를 차게 해서 설사를 일으킬 가능성도 있습니다. 위장이 약한 사람이나 배가 자주 아픈 사람은 주의해 주세요.

▶ 구기자 섭취 시 주의 사항 : 알레르기가 있는 분

과거에 구기자를 섭취 한 것에 의한 알레르기가 일부 보고되고 있습니다.

보고에 따르면, 알레르기를 일으킨 사람은 토마토와 피망, 복숭아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특히 자제하는 편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기타 식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사전에 의사와 상담하여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구기자 섭취 시 주의 사항 : 저혈압인 분

구기자는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주의합시다.

▶ 구기자 섭취 시 주의 사항 : 약을 복용 중인 분

구기자와 약물은 상호 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혈압약, 당뇨약, 항 혈전제 등의 약을 복용하고 있는 분은 특히 구기자를 섭취할 때는 의사와 상담하세요.

▶ 구기자 섭취 시 주의 사항 : 섭취량

구기자는 탄수화물이 적다고는 해도, 원시 과일보다는 탄수화물도 칼로리도 높기 때문에 과식에 주의합시다.

구체적으로는 1 일 20 ~ 30g 정도만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하면서

구기자 효능은 이와 같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구기자는 다양한 간식이나 요리의 토핑으로도 사용하기 쉽기 때문에, 꼭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구기자 효능 그리고 섭취 시의 주의점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의 글도 참고로 하시면 좋겠습니다.

차전자피 효능 다이어트 효과도?

아티초크 효능 및 부작용 정리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