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꼽이 끼는 이유 눈의 질환일 수도

눈꼽이 끼는 이유 눈의 질환일 수도.

아침에 일어났을 때 평소보다 눈꼽이 많이 끼여서 신경 쓰인 적 없나요?

평소보다 눈꼽이 많이 낀다면 어떤 질환이 원인으로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눈꼽이 끼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눈꼽이란?

눈 표면의 세포는, 피부와 마찬가지로 항상 교체됩니다. 눈꼽은 이러한 오래된 세포와 눈의 분비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밤에 자고 있을 때는 눈을 깜빡이지 않기 때문에, 눈꼽이 끼기 쉽습니다. 눈꼽이 끼었을 때는 깨끗한 손가락으로 조심스럽게 제거하거나, 세안을 해서 눈꼽을 깨끗이 씻어주세요.

눈꼽이 끼는 이유 6가지

▶ 눈꼽이 끼는 이유 1. 결막염

눈 표면에 병원균이나 이물질이 부착되면, 이들을 배제하고자 하는 면역 기능의 작용에 의해, 눈물이나 눈꼽의 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눈꼽이 끼는 질환으로는, 알레르기성 결막염, 세균성 결막염, 바이러스성 결막염 등이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일 때에는, 일어났을 때 투명하고 부슬부슬한 눈꼽이 가루가 날린 것처럼 눈꺼풀에 붙습니다.

또한, 세균성 결막염이나 바이러스성 결막염의 경우, 눈을 깜빡일 때마다 눈꼽이 끼거나, 일어났을 때 눈 주위에 눈꼽이 굳어져서, 눈을 뜨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세균성 결막염이 원인인 경우, 고름과 같은 끈기가 있는 눈꼽이 끼는 것이 특징으로, 바이러스성 결막염이 원인인 경우, 좀 더 부슬부슬한 눈꼽이 끼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만약 눈꼽이 평소와 다르다고 느낀다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 봅시다.

▶ 눈꼽이 끼는 이유 2. 선천성 비루관 폐쇄

선천성 비루관 폐쇄란, 눈과 코를 잇는 것처럼 존재하는 눈물이 통하는 길(비루관)이 태어날 때부터 닫혀버린 상태입니다.

보통, 비루관은 태아의 단계에서 자연스럽게 개통되지만, 개통되지 않은 채 태어나면, 태어난 직후부터 다량의 눈꼽이 보이거나, 눈물이 나오거나 합니다.

이럴 경우, 항균약을 사용하면서 전용의 마사지를 실시하는 것으로 비루관의 개통을 촉진합니다.

대개 12개월 이내에는 자연스럽게 비루관이 개통되어, 증상도 진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연치유되지 않는 경우에는, 비루관을 개방하기 위한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 눈꼽이 끼는 이유 3. 만성누낭염

누낭염은, 눈물이 통하는 길이 있는 주머니 모양의 부분(누낭)에 일어난 염증입니다.

비루관의 막힘으로 인해 발생하며, 눈꼽이나 눈물이 많이 나오는 상태가 계속됩니다.

비루관의 막힘이 일어나는 근본적인 원인으로는, 어떤 종류의 비염이나 감염 등이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는 기본적으로 수술에 의해 수행됩니다.

▶ 눈꼽이 끼는 이유 4. 내반

내반은 눈꺼풀의 바깥쪽을 향해 자라야 하는 속눈썹이, 안쪽을 향해 자라버린 상태입니다.

속눈썹이 눈의 표면에 닿아 각막이나 결막을 손상시켜 버리면, 눈꼽이 끼는 것 외에, 눈의 충혈이나 통증, 눈부심 등의 증상이 나오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각막에 염증이나 궤양이 생기거나, 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 눈꼽이 끼는 이유 5. 콘택트렌즈

콘택트렌즈에 흠집이 있거나, 렌즈가 눈에 잘 맞지 않거나 하면, 눈꺼풀 안쪽에 염증이 생겨, 눈에 충혈과 통증이 생기는 것 외에 눈꼽이 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렌즈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렌즈에 더러움이 축적되어 세균 등의 번식을 불러오고, 각막의 감염증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습니다.

각막 감염증도 눈꼽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실명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렌즈는 반드시 깨끗한 상태로 관리하십시오.

▶ 눈꼽이 끼는 이유 6. 감기

감기에 걸려 코가 막혔을 때에도, 눈꼽이 낄 수 있습니다.

코 막힘에 의해 눈물이 지나는 길인 비루관의 출구가 막히면, 갈 곳을 잃은 눈물이 눈에 쌓여, 자고 있는 동안에 이 눈물이 건조해 눈꼽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감기로 콧물이 나오면, 콧물의 일부가 눈꼽에 섞이는 일도 있습니다.

눈꼽으로 진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

아침에 일어났을 때, 눈 주위에 눈꼽이 조금 끼어 있는 정도는, 특별한 문제가 없어도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경우라면, 심각한 눈의 질환이 숨어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빨리 안과에서 진료를 받도록 합시다.

  • 눈꼽의 양이 비정상적으로 많다
  • 낮에도 눈꼽이 낀다
  • 눈꼽이 끈적끈적하다
  • 눈꼽의 색이 녹색이나 노란색이다
  • 시야가 흐릿해진다
  • 평소보다 눈이 부시다
  • 눈이 아프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