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전염성에 대해 알아보자

대상포진 전염성. 대상포진이 발병하면 가까운 사람에게 옮기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대상 포진은, 발병하면 몸의 한쪽에 띠 모양으로 피부 발진이 나타나 통증이나 가려움증 등이 발생합니다. 주요 원인은, 수두 ⋅ 대상포진 바이러스(VZV)이며, 감염 후에 잠복해 있던 바이러스가 재 활성화함으로써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인이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발병하면 가족이나 주위 사람에게 전염되는 것은 아닌지 불안해하는 사람도 있습니다만, 실제로는 어떨까요?

대상포진의 원인

대상포진은, 일반적으로 수두 ⋅ 대상포진 바이러스(VZV)에 의해 발병합니다.

원래 수두 ⋅ 대상포진 바이러스(VZV)에 처음 감염되면, 수두가 발병합니다. 그때, 수두가 치료되어도 신경절(말초 신경계의 신경 세포가 모여있는 부분)에 바이러스가 남아있기 때문에, 그 이후 면역력의 저하 등으로 인해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하면, 대상포진으로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대상포진은 사람에서 사람으로 바이러스가 감염해서 일으키는 감염증이 아니라, 원래 있던 바이러스가 재활성화하는 것이 원인입니다.

대상포진 전염성

앞서 언급했듯이 대상포진의 발병 자체는 사람으로부터 감염되는 것은 아니지만, 발병한 환자의 바이러스가 수두에 걸린 경험이 없는 사람에게 전염되면, 수두가 발병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대상포진의 증상은 감염 부위의 통증과 가려움증에서 시작, 벌레에게 물린 같은 붉은 붓기가 나타나고, 물집이 나타난 후, 딱지가 되어 치유하는 등으로 바뀝니다. 딱지가 될 때까지는 물집에 바이러스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 경우는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두는 성인에게 발병하면 중증화되기 쉬워지는데, 15세 이상 또는 1세 이하에서 발병해도 폐렴 등의 합병증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되어있습니다. 또한, 임산부의 수두는 중증화될 수 있고, 심지어는 유산이나 임신 중기 이후에는 선천성 수두 증후군(태아에게 선천성 이상이 생길 수 있음) 등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자신이 대상 포진을 앓고 있는 경우나, 가족이나 주위에 대상포진 환자가 있는 경우는 다음에서 설명하는 감염 대책에 유의하면 좋을 것입니다.

대상포진 전염성 대책

대상포진 환자의 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접촉 감염에 의해 옮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다만, 면역결핍이거나 파종성(전신성) 대상포진 환자의 경우, 기도 점막에서 바이러스가 증식하기 때문에, 공기 감염의 가능성도 제로는 아닙니다. 또한, 물집이 건조해져 딱지가 될 때까지는 사람에게 전염될 위험이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감염 대책을 유의하면 좋을 것입니다.

▶ 발병자가 할 수 있는 대책

우선, 환자 자신은 빨리 피부과 등의 진료를 받고 치료를 시작합시다. 그때, 구체적인 감염 대책의 조언을 의사에게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택 요양의 경우 개인실에서 보내고, 특히 신생아 및 수두에 걸린 적이 없는 임산부 등 감염의 위험성이 높은 가족과의 접촉을 피하도록 합시다.

▶ 가족이 할 수 있는 대책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은 간병할 때 장갑을 착용하고, 환자가 만진 물건에 직접 닿지 않도록 유의합시다. 또한, 체액이나 분비물 등을 만진 후에는 즉시 장갑을 벗고 손을 씻읍시다. 수건 등의 공유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적어도 물집이 딱지가 될 때까지 계속합니다.

또한, 수두에 걸린 적이 없는 사람이 환자와 접촉 한 경우에는, 항체 검사나, 항체가 없는 경우는 즉시 백신 접종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감염 대책에 관한 문의 사항은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합시다.

정리하면서

위에서 설명한 대로, 대상포진 전염성에 의해 직접 대상포진에 걸리는 일은 없습니다. 다만, 수두에 전염될 가능성이 있고, 이때 감염된 바이러스가 체내에 머물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대상포진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대상포진 감염자 자신은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하도록 하고, 수두에 걸리지 않은 사람은, 대상포진 감염자와의 접촉에 유의하도록 합시다.

다만, 성인의 90% 이상은 이미 수두에 걸린 적이 있고, 소아를 대상으로 한 수두 백신의 정기 접종도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실제로 대상포진 전염의 위험이 그렇게 큰 것은 아니니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