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벌레 나오는 이유와 퇴치 방법 정리

돈벌레 나오는 이유를 아시나요?

돈벌레는 생긴것과 달리 인간에게 무해한 곤충이라고 합니다. 아래 글에서 돈벌레 나오는 이유와 돈벌레 퇴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돈벌레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돈벌레로 불리지만, 정식 명칭은 그리마로, 그리마과에 속하는 절지동물의 총칭입니다.

지네나 노래기와 생김새가 비슷하고, 혐오스러운 생김새를 하고 있지만, 지네처럼 독이 있는 것도 아니고, 물지도 않고 오히려 해충을 잡아먹는 익충입니다.

기온이 내려가면 주택 내부에도 침입하는데, 추운 집보다는 따뜻한 집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는 집 그리마, 혹 그리마, 고려 그리마, 큰 집게 그리마 등의 종류가 서식하고 있습니다.

돈벌레는 다른 곤충과 그 허물, 알을 주식으로 하며, 가정에서는 바퀴벌레와 그 알을 먹기도 하는 이로운 곤충입니다.

또한, 바퀴벌레나 쥐와 같이 병원균을 보유하고 있지도 않기 때문에 집안에 발생했다 하더라도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돈벌레 나오는 이유

그렇다면 집안에서 돈벌레 나오는 이유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돈벌레 나오는 이유 : 먹이를 찾아서

돈벌레가 집안에 들어오는 것은 먹이가 되는 바퀴벌레 등의 벌레가 그 집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선은 집안을 벌레가 발생하지 않는 환경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돈벌레의 먹이가 되는 바퀴벌레는 바닥에 떨어져 있는 음식 부스러기나, 식재료 조각, 음식물 쓰레기 등의 냄새에 모입니다.

▶ 돈벌레 나오는 이유 : 어둡고 축축한 환경

항상 집안을 청소해 두는 것으로, 바퀴벌레 등의 발생률을 낮출 수는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안심할 수 없습니다.

돈벌레는 햇볕이 닿지 않는 어둡고 축축한 곳을 좋아합니다. 그러니 집 주위에 그런 환경이 없는지 잘 살펴봅시다.

자동차 타이어 등이 방치되어 있는 장소나, 발코니의 화분 등 습기가 많을 것 같은 장소는 돈벌레가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집안과 함께, 집 주변도 청소해 두면, 돈벌레의 발생률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돈벌레 침입을 막는 방법

아무리 무해한 돈벌레라고 해도, 보는 만으로도 불편한 사람도 적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벌레를 만지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돈벌레 퇴치도 쉬운 이 아닙니다. 아래 글에서 애초에 돈벌레의 침입을 막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침입 경로가 되는 장소를 막는다

돈벌레는 길쭉한 몸통을 활용하여, 아주 작은 틈새로부터도 집으로 침입해 옵니다. 예를 들어, 창문 샷시나, 환기구, 배수구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습도가 높은 욕실 환기 팬은 돈벌레에게 있어 완벽한 침입 루트입니다. 욕실이나 화장실 등에서 돈벌레를 발견할 때가 많은 경우는, 창문 샷시나 환풍기로부터 침입하고 있는 일이 많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촘촘한 그물망을 붙이는 등의 대책을 취합시다.

▶ 해충 방지제

마트나 인터넷에서 구입할 수 있는 해충 방지제는 지네 등의 해충뿐만 아니라 돈벌레에게도 유효한 상품이 있습니다.

침입 경로에 살포하기만 하면, 돈벌레가 집에 생기는 일을 막거나,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수단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해충 방지제를 구입할 때는, 사용 방법과 주의 사항을 제대로 읽도록 유의합시다. 해충 방지제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으면, 효과가 발휘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 아로마 향기도 유효

노송나무(히노키)와 민트, 계피 등의 아로마 향기는, 돈벌레가 좋아하지 않는 냄새이기 때문에 침입 방지로 효과적입니다.

취미로 아로마 오일을 방에 피우고 있는 분이라면, 해충 방지제를 사용하기 전에 한 번 시험해 보면 어떨까요?

창문 샷시 및 환풍기 등의 침입 경로에 아로마 오일을 몇 방울의 물로 희석한 것을 뿌리는 것만으로 충분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돈벌레 퇴치 방법

돈벌레 침입을 방지하는 대책을 강구해도, 완벽하게 막을 수는 없고, 최악의 경우 집으로 들어오는 돈벌레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 돈벌레 퇴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돈벌레 퇴치 방법 : 살충제

시판되고 있는 스프레이 타입의 살충제를 사용하는 것이, 전통적이고 무난한 퇴치 방법입니다. 지네에 효과가 있는 살충제라면 돈벌레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상비하도록 합시다.

또한, 얼려서 퇴치하는 냉각 타입의 분사제도 효과적입니다. 스프레이 타입을 돈벌레에게 살포하면, 한동안 미쳐 날뛰지만, 냉각 타입이라면 순간적으로 움직임을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벌레 퇴치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냉각 타입이 안전하고 확실하게 퇴치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돈벌레 퇴치 방법 : 훈연제

집안에 나타난 돈벌레를 놓쳐 버린 분은, 훈연제가 효과적입니다.

방 전체의 벌레를 퇴치하는 효과가 있는 연기를 피움으로써, 옷장이나 벽장 등으로 도망친 돈벌레를 일망타진할 수 있습니다.

훈연제의 종류에 따라서는, 몇 주간의 방충 효과가 있으므로, 한 번뿐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살포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 돈벌레 퇴치 방법 : 유인 살충제

돈벌레를 직접 보지 않고 퇴치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분에게는, 유인 살충제의 사용을 추천합니다.

유인 살충제는, 벌레에게 있어 매력적인 미끼에 독을 혼합해서 퇴치하는 방법입니다. 돈벌레에게 효과가 있는 상품도 판매되고 있으니 한 번 시험해 보면 어떨까요?

정리하면서

이름에서도 그렇고, 한국에서는 돈벌레를 보면 돈이 들어온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해충도 아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돈벌레를 발견하면, 죽이지 말고 집 밖으로 내보내는 것이 좋겠지만, 벌레에 약하거나 벌레를 싫어하는 분이라면, 위에서 소개한 돈벌레 나오는 이유를 잘 파악하여, 미리 예방하거나 최악의 경우는 퇴치를 하면 되겠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