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감자 효능 및 부작용

돼지감자 효능 및 부작용.

얼핏 보면 생강과도 매우 닮은 돼지감자는 요사이 당뇨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자연산을 채취하거나 재배해 판매하는 농가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돼지감자에는 어떤 효능이 있으며, 부작용은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돼지감자란?

돼지감자는 뚱딴지라고도 하는 귀화식물입니다.

정확하게 알려진 바는 없지만, 유럽에서 중국을 거쳐 17세기 이후 우리나라에 전래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들판이나 야산에 자생하는데, 마른 줄기 아래를 파보면 돼지감자의 덩이줄기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돼지감자 효능 4가지

▶ 돼지감자 효능 1. 혈당 상승 억제

돼지감자에는 풍부한 이눌린(수용성 식이섬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눌린은, 체내에서 물에 녹으면 젤 상태가 되어 여분의 탄수화물을 감싸, 결과적으로 소화・흡수를 저해한다고 합니다.

돼지감자를 식전이나 식사 중에 섭취하는 것으로, 급격한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할 수 있다고 여겨지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혈당치의 급상승은 당뇨병이나 다양한 생활 습관병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당뇨병이 걱정되는 분이나, 혈당치가 신경 쓰이는 분은 주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혈당치의 급상승은, 지방의 축적과도 연결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혈당치가 신경이 쓰이는 분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돼지감자는 추천입니다.

▶ 돼지감자 효능 2. 장내 환경 개선

위에서도 언급한 이눌린(수용성 식이섬유)은, 장에 도착하면 수분을 흡수해 걸쭉한 젤 상태가 되어, 천천히 장내를 깨끗하게 하면서 이동해 가는 성질이 있습니다. 즉, 돼지감자를 섭취함으로써 장내 환경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 악옥균(부패균)이 우세하면 변비가 되기 쉬운데, 이눌린은 선옥균(발효균)의 먹이가 되어 선옥균을 늘려주는 장점도 있습니다. 장내 환경의 개선은, 피부질 향상이나 다이어트와도 연결된다고 합니다.

한 번에 많이 섭취하는 것보다는, 매일 조금씩 돼지감자화를 섭취하면, 변비나 변비로 인한 볼록 나온 아랫배의 해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돼지감자 효능 3. 혈압 상승 억제

돼지감자에는 이눌린 외에도 칼륨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칼륨은 이뇨 작용이 있다고 여겨지고 있어서, 붓기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 외에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을 가진다고 합니다.

건강 진단에서 고혈압을 지적받았거나, 평소부터 염분을 많이 섭취하고 있다고 느끼고 있는 분에게도, 돼지감자는 추천입니다.

▶ 돼지감자 효능 4. 면역력 향상

위에서 돼지감자에 풍부하게 포함된 이눌린의 작용으로 장내 환경의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설명했습니다. 이 장내 환경의 개선은 면역력 향상이나 신진대사의 촉진으로 이어진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흔히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체온을 올리는 것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장내 환경의 개선도 면역력을 올려주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돼지감자 부작용

기본적으로 돼지감자는 식품이므로 부작용이라는 개념은 없습니다.

그러나 사람에 따라서는 체질상 맞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결과, 설사 등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돼지감자가 건강에 좋다고 해서 너무 먹으면 역효과입니다. 식사와 영양은 균형 있게 취하도록 합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