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압에 좋은 음식 및 생활 습관

저혈압에 좋은 음식 및 생활 습관.

어찌 보면 고혈압보다도 더 무서운 것이 저혈압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주로 여성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저혈압에 좋은 음식과 생활 습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저혈압은?

보통 최고혈압이 100mmHg 이하이거나, 최저혈압이 60mmHg 이하이면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주로 여성의 고민 중 하나인 저혈압은 마르고 젊은 여성에게 자주 볼 수 있지만, 다이어트에 의한 극단적인 제한이나, 치우친 식생활을 하고 있는 분에게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해지고 있는 저혈압은, 체질이나 생활 습관에 의한 것으로, 병으로서 치료할 필요가 없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저혈압에 좋은 음식(영양소)

▶ 저혈압에 좋은 음식 1. 단백질과 철

단백질은 혈액과 근육을 만드는 기초가 되기 때문에, 체온을 올리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철분은 빈혈을 예방하는 중요한 미네랄입니다.

양질의 단백질, 철분의 공급원인 육류 · 어패류 · 유제품 · 란(卵) 류 · 대두 제품 등을 매끼 주요 반찬으로써 섭취하면 좋습니다. 저혈압 개선에 중요한 영양소가 됩니다.

또한, 빈혈 개선은 물론, 냉증 개선, 피로 회복, 신진대사 향상, 체온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 저혈압에 좋은 음식 2. 비타민 E

비타민 E는 혈액 순환을 향상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혈액의 흐름이 좋아지는 것은 저혈압 개선으로 이어지고, 냉증이나 어깨 결림의 완화도 됩니다.

혈행이 촉진되면 세포의 신진대사도 활발해지기 때문에 피부 미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호박, 브로콜리, 파프리카, 견과류, 아보카도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저혈압에 좋은 음식 3. 비타민 B 군

저혈압으로 혈행이 나빠지면 몸의 대사도 떨어지기 쉬워집니다. 영양소에서 에너지를 생산할 때 비타민 B가 필요합니다.

비타민 B 군은 녹황색 야채에 포함되어 있지만, 생선, 고기, 계란, 대두 제품, 유제품 등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혈압에 좋은 식습관

▶ 균형 잡힌 식단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이 균형 있게 준비된 식사를 섭취하는 것이 저혈압 개선으로 이어집니다.

예를 들면, 파스타와 같은 단품이 아니라, 주식+주 반찬+부 반찬이 가득한 식사를 섭취합시다.

▶ 아침을 먹자

저혈압인 사람은,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고, 각성도 잘 못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집을 나오기 직전까지 잠이 안 깨서 식욕도 별로 없기 때문에, 아침 식사를 하지 않고 집을 나가는 사람도 많습니다.

아침 식사를 하면, 체온이 상승하고 저혈압 개선에 큰 힘이 됩니다. 신진대사도 올라가고, 냉증도 개선됩니다.

▶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자

물을 마신다고 혈압이 오르는 것은 아니지만, 체내의 수분이 부족하면 혈관 내를 흐르고 있는 혈액의 수분량이 줄어서, 혈압이 떨어지기 쉬워집니다.

이 증상은 순환 혈액량의 감소라고 하며, 저혈압의 원인 중 하나라고도 합니다.

혈압과 신체의 수분량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수분을 확실히 섭취하면 신진대사도 활발해져 혈압의 저하도 억제해 줍니다.

▶ 따뜻한 음식을 먹자

저혈압인 사람은, 체온도 낮고 냉증을 호소하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생 야채보다는, 국이나 데운 야채를 이용하는 등 따뜻한 음식을 먹도록 합시다.

▶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고르자

저혈압인 사람은, 위가 약한 경향이 있습니다.

속이 더부룩 해지기 쉬운 사람도 많기 때문에, 천천히 잘 씹고, 과식, 과음에 주의합시다.

▶ 향신료, 향미 채소를 이용하자

카레 가루나 고추, 생강, 마늘 등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는 식재료를 이용합시다.

볶음이나 국, 조림, 소스, 드레싱 등에 이용하면 좋습니다.

저혈압에 좋은 생활습관

▶ 규칙적인 생활

불규칙한 생활은 자율 신경의 혼란을 초래하고 컨디션 불량, 저혈압으로 이어집니다.

밤새도록 하지 않고,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을 습관으로 하면 저혈압은 개선될 것입니다.

▶ 욕조에 들어가기

욕조에 들어가서 몸을 따뜻하게 하면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저혈압이 개선됩니다.

릴랙스도 할 수 있어 스트레스나 피로 개선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적당한 운동

손발의 말초의 혈액 순환이 나빠지면 저혈압으로 향하게 됩니다.

걷기, 계단 오르내리기 등을 실천해, 평소에 활발하게 움직이도록 합시다.

또한, 종아리 근육을 스트레칭하여 혈액 순환을 좋게 합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