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효능 삶아도 영양은 그대로?

옥수수 효능 삶아도 영양은 그대로?

삶은 옥수수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영양 간식입니다.

옥수수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 과연 어떤 효능이 있으며, 삶아도 그 영양소들은 그대로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옥수수 효능(영양소별)

▶ 옥수수 효능 1. 탄수화물

옥수수는 탄수화물이 풍부한 야채입니다. 탄수화물이라고 하면 당질(糖質)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는 당질(糖質)과 식이섬유를 합친 것을 말합니다.

날것의 옥수수 100g(1/3~1/4개)에 포함된 당질은 12.5g, 식이섬유는 3.0g입니다.

참고로, 밥 100g의 당질은 38.1g, 식이 섬유는 1.5g입니다. 즉, 옥수수의 당질은 밥의 절반 이하이며, 식이섬유는 두 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이, 주식과 비교하면 옥수수의 당질은 적은 편이지만, 같은 야채로 비교해 보면, 양배추 100g의 당질은 3.5g, 식이섬유는 1.8g이므로, 옥수수는 야채로 보면 당질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질은 뇌와 신체를 움직이는 에너지원으로서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반면에, 당질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여분의 당질은 중성 지방으로 저장되어, 비만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하십시오.

그리고, 식이섬유는 배변 활동을 촉진하는 것 외에,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혈중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 옥수수 효능 2. 단백질

옥수수에는 의외로 단백질이 많아 100g 당 3.6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밥 100g에 포함된 단백질은 2.5g이므로 밥보다도 많은 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근육을 비롯해, 머리카락이나 피부의 구성 성분이 되는 것 외에, 효소나 호르몬으로서 물질의 수송이나 면역 등,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 빠뜨릴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 옥수수 효능 3. 인

옥수수에는 인도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100g 당 100m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은 몸에 필요한 미네랄의 하나이며, 뼈와 치아의 구성 성분이 되는 것 외에, 세포의 막과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화합물의 구성 요소로서 존재하는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인스턴트식품이나 가공식품 등에 포함되는 식품 첨가물에도 많은 영양소이므로, 나도 모르게 너무 섭취해 버리는 일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인의 과다 섭취는 칼슘의 흡수를 저해해 버리기 때문에, 식품 첨가물에는 주의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 옥수수 효능 4. 비타민 B

옥수수에는, 비타민 B군 중 특히 비타민 B1과 B2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1은 옥수수 100g 당 0.15mg 포함되어 있습니다.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바꿀 때 비타민 B1이 필요합니다.

한편, 비타민 B2는 옥수수 100g 당 0.10mg 포함되어 있으며, 에너지를 생산할 때 작용하는 비타민입니다. 또한, 비타민 B2는 피부나 머리카락, 점막의 건강 유지에도 필요합니다.

옥수수 삶으면 영양소는?

날 것의 옥수수와 삶은 옥수수의 영양소양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00g 당)

당질 식이섬유 단백질 비타민 B1 비타민 B2
날 옥수수 12.5g 3.0g 3.6g 100mg 0.15mg 0.10mg
삶은 옥수수 13.5g 3.1g 3.5g 100mg 0.12mg 0.10mg

위와 같이, 날 옥수수와 삶은 옥수수의 영양소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즉, 옥수수를 삶는 것으로 크게 영양소가 손실되는 일은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