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종류별 원인 대처법

두통 종류별 원인 대처법.

두통에는 뇌의 혈관이 확장해서 발생하는 편두통과 머리 주변의 근육이 긴장해서 발생하는 긴장성 두통이 있습니다.

두통의 종류별 대처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두통 종류별 원인

▶ 편두통 원인

어떠한 이유로 뇌의 혈관이 급격하게 확장해서 발생하는 것이 편두통입니다.

뇌의 혈관이 확장하면, 주변의 삼차신경을 자극하고, 자극으로 발생하는 염증 물질이 더욱 혈관을 확장하여 편두통을 일으킵니다.

심신의 스트레스로부터 해방되었을 때 갑자기 혈관이 확장할 수 있어서, 일이 없는 주말 등에 편두통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 지나친 수면, 수면 부족, 여성 호르몬의 변화, 공복, 피로, 빛이나 소리의 강한 자극 등도 편두통의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 긴장성 두통 원인

한편 긴장성 두통은 머리 옆의 근육이나, 어깨나 목의 근육이 긴장하여 일어납니다. 근육의 긴장으로 혈류가 나빠진 결과, 근육에 노폐물이 쌓여, 그 주위의 신경이 자극되어 일어나는 통증입니다.

긴장성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은 정신적 · 신체적 스트레스인 경우가 많고, 컴퓨터 작업 등으로 장시간 같은 자세를 계속 취하고 있는 사람에게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근육의 긴장이 아니라 우울증 등 마음의 병이 원인이 되는 긴장성 두통도 있고, 또한 편두통을 함께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두통 종류별 증상

▶ 편두통 증상

편두통의 특징은, 몸을 움직여서 머리 위치를 바꾸면 통증이 증폭하는 것입니다. 또한, 두통 이외에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의 수반 증상이 있고, 빛, 소리, 냄새, 기압 및 온도의 변화에 민감한 것도 특징입니다.

두통은 몇 시간 정도 지속되는 것이 있는가 하면,  3일 정도 계속되는 것도 있어서, 빈도나 시간은 개인차가 있지만, 많은 사람이 1주일에 1회와 같이 주기적으로 두통을 반복합니다.

▶ 긴장성 두통 증상

한편, 무리한 자세의 유지 및 장시간의 컴퓨터 사용 등으로, 눈의 피로나 권태감 등과 함께 통증이 나타나기 쉬운 것이 긴장성 두통입니다. 후두부에서 목덜미를 중심으로 머리 전체에 통증이 일어납니다.

메스꺼움이나 구토 등 두통 이외의 증상은 나타나지 않고, 일상생활에의 지장도 편두통 정도는 아니지만, 몇 시간 만에 낫는 경우나, 몇 달 이상 계속되는 등 만성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두통 예방법

▶ 두통 날짜와 환경을 체크

예를 들어, 인파와 수면 부족 등, 어떤 환경이 겹쳤을 때 편두통이 일어나는지를 기록해 두는 것으로, 원인이 되는 환경을 특정하고, 해당하는 시기에 그러한 환경을 피하도록 합니다.

▶ 규칙적인 수면

수면 부족, 지나친 수면, 피로, 공복 등 몸의 스트레스는 편두통을 유발하게 되므로 되도록 피합시다.

특히, 주말에 몰아서 자거나 한 번 깼다가 다시 자거나 하면, 공복과 지나친 수면이 겹쳐서 편두통을 더욱 심하게 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두통 유발 식품 자제

초콜릿, 치즈, 햄, 요구르트, 레드 와인 등 편두통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는 식품은 지나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편두통 대처법

▶ 차갑게

차가운 수건 등을 아픈 부위에 대면, 혈관이 수축하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한편, 목욕이나 마사지 등은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통증이 증가하게 되어 역효과입니다.

▶ 조용하고 어두운 곳에서 휴식

두통 중에 몸을 움직이면 통증이 더욱 심해지고, 빛이나 소음도 통증을 더욱 심하게 합니다.

가능한 한 조용하고 어두운 장소에서 누웁시다.

▶ 카페인 섭취에 주의

커피, 홍차, 녹차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하는 작용이 있어 통증의 초기에 마시면 통증이 줄어듭니다.

단, 매일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반대로 두통을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합시다.

긴장성 두통 예방법

▶ 자세

자세를 바르게 하고, 같은 자세로 장시간 작업을 하지 않도록 합시다.

▶ 스트레칭

아래와 같은 스트레칭은 혈액 순환을 좋게 해줍니다.

① 어깨 떨어뜨리기

양 어깨를 귀까지 들어 올린다는 생각으로 쭈욱 올리고 나서, 뚝 떨어뜨립니다.

힘을 너무 주지 말고,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10~20회 정도 실시합니다.

② 목을 좌우로 넘기기

왼손을 머리에 올리고, 오른쪽 어깨의 힘을 빼고 왼쪽으로 천천히 고개를 숙입니다.

반대쪽도 마찬가지로 좌우 각각 5~10회 정도 실시합니다.

③ 의자에 앉아 앞으로 숙이기

의자에 살짝 엉덩이를 걸치고 다리를 앞으로 뻗습니다.

양 어깨의 힘을 빼고 편안하게 목을 앞으로 천천히 숙입니다. 5~10회 정도 실시합니다.

▶ 베개 높이

너무 높은 베개, 부드러운 베개는 목의 부담이 되어서, 모르고 사이에 근육을 긴장시키게 됩니다.

너무 높지 않고, 부드럽지 않은 자신에게 맞는 베개를 선택함으로써 예방이 가능합니다.

긴장성 두통 대처법

▶ 따뜻하게

마사지, 따뜻한 타월, 반신욕 등으로 따뜻하게 해서, 목, 어깨 결림을 풀어주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합시다.

앞에서 소개한 스트레칭도 효과적입니다.

▶ 기분 전환

두통이 시작되면, 심신에 스트레스를 주고 있는 것들을 중지하고, 예를 들면 그 자리에서 떠나는 등, 빨리 기분 전환을 합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