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한증이란? 머리에 땀이 나는 이유와 대처법 총정리

두한증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다한증과 비슷한 두한증은 머리 부위에 과도하게 많은 땀이 나는 증상입니다.

아래 글에서 두한증의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두한증 두피에 땀이 나는 이유

▶ 두피에 땀이 나는 구조

두피에는, 땀을 분비하는 땀샘이 있습니다. 이것은, 몸에 있는 땀샘과 같은 것이기 때문에, 몸과 똑같이 땀을 흘리는 것입니다.

땀샘에는 에크린샘과 아포크린샘이 있는데, 주로 두피에 분포하고 있는 것은 에크린샘입니다. 에크린샘에서 나오는 땀의 99%는 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투명하고 냄새도 없습니다.

그러나, 아포크린샘에서 나오는 땀에는, 단백질을 비롯한 각종 불순물이 포함되어 있으며, 유백색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포크린샘에서 나오는 땀에 포함된 성분을 피부에 상주하는 균이 분해하여 불쾌한 냄새를 발생시킵니다.

두피에 있는 것은 주로 에크린샘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불쾌한 냄새가 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땀을 방치하면 세균이 증가하기 쉬운 환경이 되어, 세균이 피지를 분해하여 냄새를 발생시킵니다.

▶ 땀을 잘 흘리지 않는 사람의 특징

흘리는 땀의 양에는 개인차가 있습니다. 또한, 땀을 흘리지 않는 사람도 있는데, 이것은 체온 조절 기능이나 신진대사에 무언가 문제가 있는 것일수도 있습니다.

땀의 역할은, 상승했던 체온을 낮추는 것입니다. 체온 조절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면 체온이 상승할 때 땀을 흘립니다.

체온 조절 기능에 문제가 있으면 체온이 상승해도 땀이 나지 않고 체온을 낮출 수 없게 됩니다. 땀이 흘릴 수 없어서 몸이 뜨거워지는 사람은 의사와 상담해 보도록 하십시오.

땀은 두피 트러블의 원인

땀은 체온 조절을 위해 필요한 것이지만, 땀을 방치하면 두피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땀으로 인한 두피 트러블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 머리가 많이 빠짐

땀을 방치하면 두피의 상주균이 증가하기 쉽습니다. 상주균은, 두피의 피지를 먹이로 증식하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모공에 염증이 발생하면, 발모가 저해되어 머리가 많이 빠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 두피 냄새가 심해짐

잡균이 증가하면, 피지가 분해되면서 불쾌한 냄새가 발생합니다.

원래, 피지 분비가 활발한 사람은 두피에 냄새가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때문에, 땀을 방치하면 점점 냄새가 강하게 될 수 있습니다.

▶ 습진이 발생

땀샘의 출구가 막히면서 염증이 생기고, 습진이 나타납니다. 또한, 땀을 방치하면 잡균이 증가하기 쉽기 때문에 습진도 생기기 쉬워지게 됩니다.

두한증 대처법

땀을 흘리는 이유는, 체온 조절뿐만이 아닙니다. 땀을 흘리는 원인에 따라 대처하면, 땀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봅시다.

▶ 두한증 대처법 : 복식 호흡

복식 호흡에는, 자율 신경을 정돈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긴장하거나 불안해할 때 땀을 흘립니다. 따라서, 복식 호흡으로 릴랙스를 하는 것으로, 땀을 억제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코로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쉽니다. 장소를 가리지 않고 실천할 수 있기 때문에 프레젠테이션이나 영업 등으로 긴장했을 때 추천합니다.

또한 스트레스 해소 효과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자율 신경이 정돈되어, 긴장과 불안을 느끼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 두한증 대처법 : 매운 음식 자제

미각성 발한이라 해서, 매운 음식을 먹으면 땀을 흘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향신료 등으로 미각을 자극한 것이 원인입니다. 따라서, 매운 음식을 자제하여 땀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 두한증 대처법 : 목덜미를 식힘

체온이 상승했기 때문에 땀이 났을 경우는, 젖은 수건이나 아이스 팩으로 목덜미를 차게 합시다. 목덜미를 차게 하면, 효율적으로 체온을 낮출 수 있습니다. 땀 흘리기 전에 목덜미를 차게 하면 땀을 억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리하면서

두한증이 원인으로 냄새나 습진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빨리 의사와 상담하도록 합시다. 또한 샴푸나 두피 케어 등으로 땀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다량으로 땀을 흘리는 경우는 다한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다한증은 다량의 땀으로, 사람들과 의사소통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병원을 찾아서, 약물 치료, 주사 치료, 시술 등의 치료를 받도록 합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