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부차 만들기 쉽게 따라 해보기

콤부차 만들기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고 합니다. 아래 글을 보고 콤부차 만들기 쉽게 따라 해보세요.

콤부차란 무엇인가?

우선 콤부차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콤부차는 중국 북부나 동몽골 지역이 발상지라고 알려져 있는, 차의 일종입니다.

2014년에 발표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기원전 220년경에 이미 ‘해독 작용과 활력을 주는 특성’이 인지되고 있었다고 합니다.

홍차 버섯이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진 콤부차는, 항 염증 및 질병 예방까지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고, 좋은 박테리아가 포함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콤부차의 건강 효과는 아직 확실하게 입증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콤부차는 몸에 좋은 미생물을 섭취할 수 있는 발효 음료이므로, 장 건강과의 관련성은 있을 것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콤부차 만들기

▶ 콤부차 만들기 준비물

  • 홍차 또는 녹차의 찻잎 5g
  • 물 500ml
  • 설탕 50g (취향에 따라 가감 가능)
  • 시판의 콤부차 스타터(균주)
  • 키친 페이퍼 나 깨끗한 천
  • 고무
  • 입이 넓은 유리 병 ※ 콤부차가 만드는 산에 의해 성분이 녹아내릴 수 있기 때문에 유리 이외의 용기는 피하십시오.

▶ 콤부차 만들기 순서

  1. 홍차 혹은 녹차의 찻잎에 뜨거운 물을 부어 홍차 혹은 녹차를 만든다
  2. 유리 병에 위에서 만든 차를 걸러 넣고, 설탕을 첨가하여 30도 전후로 식힌다
  3. 위에서 만든 30도 전후로 식힌 차에 콤부차 균주를 넣는다
  4. 유리 병에 키친 페이퍼나 깨끗한 천 등 공기를 통과시키는 뚜껑을 고무로 고정합니다.
  5. 직사광선을 피해 따뜻한 곳(약 24도)에 보존하고, 움직이지 않고 발효시킨다. 기온에 따라 다르지만, 따뜻한 장소라면 1주일 정도로 발효가 완료
  6. 유리 병 상부에 막(SCOBY)이 생기고, 깨끗한 숟가락 등으로 맛을 봐서 신맛이 있는 상태가 되면 콤부차의 완성. SCOBY와 소량의 콤부차를 남기고, 다른 병에 넣어 냉장고에 넣는다

▶ 콤부차 만들기 2회차 이후

콤부차는 계속해서 같은 리듬으로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능하면, 콤부차가 만들어지면 바로 첫 번째와 같은 요령으로 홍차(녹차)를 만들어서, 이번에 만들어진 콤부차(만드는 양의 5 ~ 10%의 양, 500ml라면 50ml)와 SCOBY를 넣어 발효시켜주세요.

바로 만들 수 없는 경우는, 콤부차에 SCOBY를 넣은 채로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존할 수도 있습니다.

▶ 콤부차 만들기 주의 사항

모든 발효 식품과 마찬가지로, 콤부차 속의 미생물들도 변화하게 됩니다. 또한, 관리에 따라서는 인체에 유해한 균이 증식해 버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콤부차 만들기에 있어서는,  미생물이라도 생물임을 명심하고 관리를 게을리하지 않고, 곰팡이 등이 발생한 경우는 모든 것을 버리고, 처음부터 다시 만들도록 합시다.

콤부차 건강 효과

발효 성분 (박테리아, 효모, 항산화 물질 등)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면역력 향상과 질병 예방, 염증 완화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 콤부차이지만, 2014년 학술지 ‘Comprehensive Reviews in Food Science and Food Safety’에서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동물에게는 효과가 입증되어 있지만, 인간에 대한 실험은 아직 완료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콤부차의 건강 효과에 대한 연구가 많지는 않기 때문에, 고려해야 할 점도 있다는 것이 사실이지만, 대체적으로 아래와 같은 건강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장 건강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

콤부차의 가장 큰 특징은 요구르트, 케퍼, 된장, 김치 등 다른 발효 식품에도 들어있는 몸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있는 것입니다.

유산균이 프로바이오틱스의 하나로, 유해한 박테리아의 장내 정착을 방지하고 장 건강을 높이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 건강에 좋은 항산화 물질을 함유

콤부차 만들기에 사용되는 홍차나 녹차에도 건강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 국립 보완 통합 보건 센터에 따르면 녹차와 홍차에서 모두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따라서 심장 질환의 위험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녹차에 포함된 폴리페놀은 높은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할 가능성

아직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식품의 섭취와 혈당과는 어떤 좋은 관계가 있음을 시사하는 연구도 있습니다.

또한 녹차나 홍차에 포함된 항산화 물질은 혈당 조절 개선과 관계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다만, 콤부차에는 설탕이 들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면 이런 장점이 없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리하면서

콤부차의 건강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 단계이지만, 위에서 설명한 콤부차 만들기 이외의 잘못된 방법으로 만들어진 수제의 콤부차나, 과잉 섭취를 하지 않으면 몸에 실제 손해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따라 할 수 있는 콤부차 만들기로 건강에 좋은 콤부차를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