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쉽게 까는 법 마늘의 효능 등 정리

마늘 쉽게 까는 법, 마늘의 효능 등 면역력을 올려주는 마늘에 대한 여러 가지를 아래 글에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면역력 높여주는 마늘 효능

마늘은 예로부터 세계 각지에서 약효가 있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마늘에는 면역력을 올리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어떤 영양소가 들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마늘 효능 : 알리인

마늘에 들어있는 영양소인 알리인은 강한 항산화 작용을 나타냅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게 되면 면역력 저하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므로, 면역력 상승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자양 강장과 피로 회복,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등 다양한 효능을 기대할 수 있는 영양소입니다.

알리인 자체는 거의 냄새가 나지 않는 물질이지만, 알리인을 포함하는 물질을 조리하면 알리인이 분해됩니다. 알리인이 분해되면 알리신이 생겨, 이 알리신이 마늘 특유의 강한 냄새의 근원이 됩니다.

▶ 마늘 효능 : 비타민 B1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면역력과 관련된 IgA 항체가 만들어지기 어렵게 되어 버립니다.

IgA 항체는 체내에 침입해온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에 달라붙어 무력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면역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비타민 B1의 섭취는 필수입니다.

또한 비타민 B1은 탄수화물의 대사에도 관련합니다.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바꾸어 어려워지기 때문에, 남은 탄수화물이 몸 안에서 지방으로 축적해 버려, 비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마늘 효능 : 미네랄

미네랄은 신체를 구성하는 주요 4원소 (산소, 탄소, 수소, 질소) 이외의 것의 총칭입니다.

마늘에는 다양한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지만, 특히 칼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염분의 과다 섭취를 조정해 줌으로써, 고혈압의 예방과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칼륨이 부족하면 식욕이 떨어져 버리거나, 무력감, 부정맥 등이 일어나 버립니다. 식욕이 떨어져 충분한 식사를 취하지 않으면, 식사의 영양 밸런스가 무너져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면역력 이외의 마늘 효능

마늘 효능에는 면역력을 올려주는 것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마늘 효능 : 냉증 개선

알리신에 열이 가해지는 것으로, 스코르디닌이라는 성분으로 변화하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혈액 순환이 좋지 않아서 신체의 말단이 차가워지는 냉증을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냉증이 오래 지속되면 어깨 결림이나 요통, 저항력의 저하 등의 증상이 발병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냉증을 개선하면 간접적으로 이러한 증상의 예방도 됩니다.

▶ 마늘 효능 : 피로 회복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과 비타민 B1은 피로를 회복시키는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알리신은 비타민 B1과 결합하면 체내에 흡수되기 쉬운 알리티아민이라는 성분으로 변환됩니다. 알리티아민으로 변환됨으로써 혈액에 오래 머무르기 때문에, 장기간 피로 회복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마늘 효능 : 항균 작용

알리인이 분해되어 생기는 알리신은, 복통이나 구토, 설사 등의 원인이 되는 살모넬라균이나, 위염이나 위암의 원인이 되는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알리인은 마늘이나 양파에 포함되어 있는데, 알리인의 항균 작용에 의해 식중독을 방지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알리신을 너무 많이 먹으면, 위 점막을 손상시키거나 장내의 좋은 균 등을 죽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위통 · 복통 · 변비 또는 설사 등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특히 자극이 강한 생마늘은 많아도 1일 1 조각, 가열한 것도 3 ~ 4 조각 정도로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마늘 효능 : 동맥 경화 예방

알리인은 혈액의 응고를 억제하고, 혈전을 녹이는 작용을 합니다.

혈액이 굳어져서, 혈전이 생기면 혈액 순환이 나빠져 몸의 구석구석까지 영양분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또한, 고혈압이 되어서 혈관이나 심장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혈액이 응고된 상태를 방치하면 동맥 경화가 되거나, 심근 경색이나 뇌경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리인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마늘을 섭취함으로써, 동맥 경화의 예방은 물론, 심근 경색이나 뇌경색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늘 쉽게 까는 법

이러한 몸에 좋은 마늘이지만, 마늘 까는 일은 쉽지가 않습니다. 아래 글에서 마늘 쉽게 까는 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 마늘 쉽게 까는 법 1. 뿌리 제거

먼저 마늘 한 통의 뿌리 부분을, 알맹이가 보일 정도로 잘라냅니다.

▶ 마늘 쉽게 까는 법 2. 전자레인지로 가열

다음으로, 마늘을 랩을 씌우지 않고 전자레인지(500w)에서 40초 가열합니다. 만약, 한 통이 아니라, 한 조각의 껍질을 까는 경우라면, 가열 시간은 10초 정도입니다.

마늘을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알맹이의 수분이 증발하여 얇은 껍질이 눌려서 넓어지고, 알맹이와 껍질 사이의 틈새가 생기므로, 껍질을 벗기기 쉬워집니다.

▶ 마늘 쉽게 까는 법 3. 끝

마지막으로, 전자레인지에서 꺼낸 마늘의 끝을 잡고, 알맹이 부분을 짜주듯이 밀면, 알맹이가 어이없을 정도로 간단하게 빠집니다.

어떤가요? 정말 간단하지요?

정리하면서

마늘은 몸에 아주 좋은 음식이지만, 먹고 나면 냄새가 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럴 때 꿀팁이, 우유를 마시면 입에서 나는 냄새를 어느 정도 없앨 수 있습니다. 마늘의 냄새 성분은 우유에 들어있는 카제인이라는 성분에 흡착, 탈취됩니다. 완전히 냄새가 없어지지는 않지만, 냄새가 신경 쓰이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늘은 예로부터 약효가 있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실제로 마늘은 면역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피로 회복, 동맥 경화 예방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늘을 먹는 것도 좋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복통 등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합시다.

마늘을 섭취하면 지금 바로 면역력이 올라간다는 것은 아닙니다. 면역력을 높이려면 매일매일 꾸준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무리 없이 계속하여 면역력을 높여 갑시다.

이상으로, 마늘 효능, 마늘 쉽게 까는 법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