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골이 땡기는 이유 뒷목땡김은 여자에게 더 많다?

뒷골이 땡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뒷목 땡김은 남자보다는 여자에게서 더 많이 볼 수 있다고 하는데, 뒷목 땡김의 원인, 셀프 체크, 스트레칭 방법 등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뒷골이 땡기는 이유

▶ 뒷골이 땡기는 이유 : 고개를 숙이는 자세

어떤 동작을 하거나 자세를 취할 때, 머리를 지지하기 위해 목 근육에 부담이 가기 쉽습니다.

PC 작업이 많은 사무직을 비롯해, 출퇴근 시간이나 휴식 시간에 스마트폰 사용 등으로 고개를 숙이는 자세로 보내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한 조사에 의하면, 뒷목 땡김을 언제 느꼈는지의 조사에서 1위가 ‘PC 조작, 사무직 업무 중’, 2위가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고 있을 때’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PC나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나서 뒷목 땡김이 악화되었다고 느끼는 사람이 약 90%에 달한다고 하니, 뒷목 땡김과 PC · 스마트폰 사용 환경과 사용 빈도와의 관계성을 알 수 있습니다.

고개를 숙이는 자세를 하고 있는 사이에, 목 근육의 운동 부족이 이어지고, 혈액 순환이 나빠지면, 어깨 결림 · 뒷목 땡김 등이 만성화되는 것입니다.

▶ 뒷골이 땡기는 이유 : 여성에게 뒷목 땡김이 더 많은 이유

남자보다도 여자가 뒷목 땡김을 느끼는 비율이 높은 이유는, 가는 목이나 근육량과의 관계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머리를 지탱하는 부담의 크기에서 남녀 차이가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머리는 다양한 각도로 움직이지만, 그때 머리를 지탱하는 목의 근육이 일하고 있습니다. 머리의 무게는 6~8kg 정도 하고, 목 근육으로 지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자는 남자보다 목이 가는 만큼, 근육량도 적고, 혈류가 정체되기 쉽기 때문에, 목 근육의 부담과 피로가 해소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뒷목 땡김 셀프 체크

▶ 뒷목 땡김 셀프 체크 방법

다음의 네 가지 동작을 천천히 해봅시다.

  1.  턱을 위로 올리고, 고개를 뒤로 숙입니다. ※무리하지 않고 천천히 숙입니다.
  2. 왼쪽 아래를 향해 목을 사용하면서, 머리를 천천히 이동합니다.
  3. 턱을 당기고, 정중앙 아래까지 돌립니다.
  4. 오른쪽 위를 향해 회전해서, 최초의 위치로 돌아갑니다.

목을 상하좌우로 움직일 때, 특히 위를 향할 때 목에서 팔까지 걸쳐서 위화감이 느껴진다면, 이미 뒷목 땡김 현상이 일어나고 있을 위험이 있습니다.

뒷못 땡김은 병원에 갈 정도는 아니라고 얕잡아 봐서는 안됩니다. 방치하면 전신에 영향을 미쳐서, 두통, 팔 저림이나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두통이나 팔의 통증, 나른함 등을 느끼는 사람은 심해지고 있다는 징조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 뒷목 땡김 셀프 체크 방법은 책상에 앉아서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일하는 틈틈이라도 꼭 시험해 보십시오.

뒷목 땡김 대책 스트레칭

다음으로 집이나 사무실에서도 간단히 할 수 있는 뒷목 땡김 대책 스트레칭을 알아보겠습니다.

▶ 뒷목 땡김 대책 스트레칭

  1. 평소 사용하는 손의 손바닥으로 머리 혹은 이마를 위로 강하게 밉니다.
  2. 오른손의 손바닥으로 귀 위쪽을 왼쪽으로 강하게 밉니다.
  3. 왼손의 손바닥으로 귀 위쪽을 오른쪽으로 강하게 밉니다.
  4. 머리의 뒤에서 양손을 깎지 끼고, 앞과 좌우로 강하게 밉니다.

※동작 중에는 목을 움직이지 말고, 가슴을 쭉 펴는 게 포인트입니다. 각 동작을 30초간 유지합시다.

이 일련의 동작은, 특히 같은 자세로 오랫동안 지속되는 일의 중간중간에 실시하면 좋습니다. 그 외에도, 릴랙스할 수 있는 목욕 중 등, 자신의 생활 패턴에 맞춰서 근육량  증가・혈액 순환 개선을 의식하면서 실시하면 좋습니다.

정리하면서

평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적당한 수면과 운동을 한다면 뒷골이 땡기는 일이 줄어들 것입니다. 또한, 위에서 소개한 뒷목 땡김 대책 스트레칭도 꾸준히 실시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증상이 심해지면 방치하지 말고, 병원에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뒷골이 땡기는 이유와 셀프 체크, 스트레칭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