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퀘르벵 손목 건초염 자가 진단 및 치료

드퀘르벵 손목 건초염 자가 진단 및 치료.

엄지손가락과 손목에 통증이 생기는 드퀘르벵 병은 건초염의 일종으로 스마트폰에 그 원인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드퀘르벵 손목 건초염의 증상 및 원인, 자가 진단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드퀘르벵 손목 건초염이란?

엄지손가락을 움직이거나 할 때, 손목이 아프다면 드퀘르벵 손목 건초염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건초염의 일종으로, 엄지손가락을 지나치게 사용하는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손목의 엄지 측에는, 끈 모양의 건(힘줄)이 2개 있습니다. 이것이 팔의 근육과 연동하여 엄지손가락을 늘리거나 펼칠 수 있습니다.

힘줄이 다니는 터널 모양의 건초도 있습니다. 건초염은 손가락이나 손목을 반복해서 사용함으로 인해, 건과 건초가 문질러지면서 염증이 일어난 상태입니다.

통증과 붓기, 화끈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 염증이 손목의 엄지 측에서 일어나는 것이 드퀘르벵 병입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통증이라도, 엄지손가락을 사용하지 않고 생활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염증이 낫지 않고 점차 통증이 강해집니다.

그대로 두면 통증 이외에 엄지손가락을 움직이기가 어려워지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이 크기 때문에, 정형외과를 찾아 진찰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드퀘르벵 손목 건초염이 발생하기 쉬운 사람

▶ 엄지손가락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이나, PC의 조작, 기타나 피아노 등의 악기 연주, 스포츠를 하는 사람에게 일어나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손목의 힘줄에 부담을 주는 것이, 손목을 구부리면서 엄지를 움직이는 동작입니다.

▶ 갱년기 여성

폐경기 여성에게서는 엄지손가락이나 손목을 혹사하지 않아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확실하지 않지만, 여성 호르몬의 균형이 흐트러지면 손이 붓기 쉬워지는 것이 염증과 관련이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 출산 전후의 여성

또한 의외로 많은 것이 출산 전후의 여성입니다.

출산 후 몇 달간, 목을 가누지 못하는 아기의 머리를 지지하면서 안아주거나, 안아올릴 때의 자세가 손목의 건초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발생하기 쉬워진다고 합니다.

▶ 당뇨병

당뇨병이 있는 사람도, 손발의 혈류가 나빠져 있기 때문에 붓기 쉽고, 염증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갱년기의 여성이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드퀘르벵 병뿐만이 아니라, 다른 건초염이나 손의 통증이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손을 너무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드퀘르벵 손목 건초염 자가 진단

손목의 엄지 측이 아픈 사람이나, 엄지손가락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은, 스스로 실시할 수 있는 자가 진단 방법이 있습니다.

엄지손가락을 안에 넣고 손을 말고, 그대로 손을 새끼손가락쪽으로 기울입니다.

이 동작이 통증으로 인해 불가능할 경우, 드퀘르벵 병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것은 아이히호프 테스트라고 하고, 실제로 진단에 사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동작은 가능하지만 가벼운 통증을 느끼는 경우, 드퀘르벵 병의 가능성은 낮지만, 무리하게 계속하지 말아 주세요.

드퀘르벵 손목 건초염 치료

▶ 약물 치료

가벼운 경우에는 소염진통제의 습포약이나 바르는 약을 사용합니다. 염증을 진정시켜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소염 진통제로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등 심한 경우에는 환부의 건초 내에 염증을 억제하기 위한 스테로이드제를 주사합니다.

1회의 주사로 반년에서 1년 정도 증상이 억제되는 경우도 많아, 결과적으로 그대로 낫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주사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높은 약을 단기간에 반복 주사하거나 양을 많이 주사하거나 하면 힘줄이 약해져 끊어져 버릴 위험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사로 인해 감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감염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 수술

약물 치료로 개선되지 않는 경우나, 일단 치료는 했지만 증상이 재발해 반복되는 경우, 당뇨병이 있어 주사에 의한 감염증이 걱정되는 경우 등은 수술을 검토합니다.

그 외에, 환자가 주사보다 수술을 희망하는 경우 등에도 검토됩니다.

수술 방법은, 손목의 피부를 2~3cm 정도 절개하고 건초를 절개합니다. 힘줄이 압박에서 해방되기 때문에 통증과 같은 증상이 사라집니다.

건초를 절개해도 손 움직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수술 시간은 5~30분 정도입니다.

건초는 조금 지나면 재생되지만, 재발하는 경우는 적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발병이나 재발 방지를 위해

드퀘르벵 병의 발병이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평소부터 예방을 염두에 둔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스마트폰이나 PC 조작, 악기 연주, 스포츠 등 엄지와 손목을 사용한 동작을 할 때는, 적어도 1시간에 10분간 엄지와 손목을 쉬게 하는 등의 휴식하는 습관을 붙이도록 합시다.

또한, 스마트폰을 한 손으로 잡고 조작하면 손목을 구부린 채로 엄지를 움직이기 쉽기 때문에 양손으로 잡고 조작하도록 합시다.

통증이 강하거나, 오래 지속되고, 반복되는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병원에서 진찰할 것을 추천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