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벤더 효능 및 부작용 라벤더 오일 활용법

라벤더 효능 및 부작용 라벤더 오일 활용법.

라벤더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인 허브입니다. 초여름에는 보라색 외에도, 흰색이나 핑크색의 꽃을 피우고, 그 좋은 향기와 아름다움으로부터 허브의 여왕이라고 불려 왔습니다.

이러한 라벤더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벤더 효능

▶ 진정 효과

라벤더의 향은 진정 효과가 뛰어납니다.

불안함을 진정시키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기능이 있어, 스트레스를 가라앉히고 우울증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진통 효과

라벤더는 두통이나 치통, 생리통, 편두통 등 각종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어서, 오래전부터 천연 진통제로 불렸습니다.

▶ 숙면 효과

라벤더의 향은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 때문에 불면증 증상을 완화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잠들기 전에 라벤더를 사용하여 목욕을 하거나, 머리맡에 두고 자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혈관 건강

라벤더는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기능이 있어서, 동맥경화나 혈전 등의 각종 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피부 건강

라벤더는 여드름 등의 각종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로부터 피부를 보호합니다.

간지러움을 유발하는 아토피 등의 각종 피부질환에 라벤더 오일을 발라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방충 효과

라벤더의 향은 모기 등의 각종 해중이 싫어하는 향으로, 해충이 자주 나타나는 장소에 라벤더 오일을 바르거나, 라벤더 향초를 피우면 방충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탈모 완화

아직까지는 추가적인 연구가 더 필요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라벤더 추출물은 모발의 성장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라벤더의 효능으로써, 유전적인 탈모를 제외한 원형 탈모증 등에, 라벤더 추출물이 효과적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라벤더 부작용

▶ 알레르기 반응

라벤더는 일반적으로는 사람에게 안전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허브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우선 소량으로 먼저 테스트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 두통, 멀미, 구토

라벤더 오일을 과다하게 사용하면, 두통이나 멀미, 구토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구입한 에센셜 오일의 설명서에 따라, 용량과 용법을 지켜서 사용하도록 합시다.

▶ 저혈압

라벤더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저혈압인 분들은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합시다.

▶ 임산부

임산부의 경우는, 자궁 수축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라벤더 오일 활용법

라벤더는 주로 라벤도 오일로 활용하는 일이 많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 목욕 중에 라벤더 오일 마사지를 하면, 근육 긴장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 라벤더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리고 나서 향을 들이마시면,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 라벤더 오일을 첨가한 따뜻한 물에 족욕을 하면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 수건에 라벤더 오일을 첨가한 후, 근육통이 있는 부위를 마사지하면 좋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