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높이는 방법 : 목욕 편

면역력 높이는 방법 : 목욕 편

온수와 냉수에 번갈아 가며 몸을 담그는 고대 로마식의 목욕 방법이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감기에 자주 걸려서 면역력이 떨어져 있지는 않은지 걱정되는 분들이라면 고대 로마식 목욕을 시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면역력 높이는 방법 : 고대 로마식 목욕

네덜란드 대학병원이 냉수 샤워의 효과에 대해 조사한 재미있는 연구가 있습니다. 이 실험에서는 18세~65세의 남녀 3018명을 대상으로 하여 4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행해졌습니다.

  1. 뜨거운 물에 들어간 후, 30초 동안 차가운 샤워를 하는 그룹
  2. 뜨거운 물에 들어간 후, 60초 동안 차가운 샤워를 하는 그룹
  3. 뜨거운 물에 들어간 후, 90초 동안 차가운 샤워를 하는 그룹
  4. 뜨거운 물에서만 목욕을 하는 그룹

참가자들에게는, 뜨거운 물에 들어가는 시간은 원하는 데로 하고, 그 후의 차가운 샤워를 하는 시간만 바꿔 조사했습니다. 여기서의 차가운 샤워의 온도는 10℃~12℃ 정도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목욕 방법을 30일 정도 계속하고, 그 후의 90일을 관찰했습니다.

그 결과 고대 로마식 목욕(뜨거운 목욕 → 차가운 샤워)을 시도한 1~3그룹은, 시도하지 않은 4그룹보다 회사에 병으로 결석하는 일이 29% 줄었습니다.

게다가, 이 고대 로마식 목욕과 정기적인 운동을 조합했더니, 질병에 걸릴 확률이 54%나 줄어들었습니다. 간단한 방법이면서도 매우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신기하게도, 이 질병 예방의 효과는 여성보다 남성 쪽이 효과가 컸습니다.

면역력이 높아지는 이유를 알면 남녀에게 차이가 나는 이유도 알 수 있지만, 불행히도 지금까지 면역력이 올라가는 이유 자체는 불분명합니다.

덧붙여서, 냉수 샤워의 시간에 의한 효과에 차이는 없었기 때문에, 냉수 샤워는 30초면 충분합니다.

다만, 심장이 약한 사람 등에는 추천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컨디션을 판단한 후에 시험해 보길 바랍니다.

여성에게 추천 : 333 목욕법

냉증 개선에 좋은 333 목욕법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입니다.

  1. 41℃~42℃ 정도의 뜨거운 물에 어깨까지 3분간 담근다
  2. 욕조에서 나와 3분간 보낸다. (몸이나 머리를 씻는 등)
  3. 이것을 3 세트 반복한다

뜨거운 물에 어깨까지 제대로 담그면 몸에 수압이 걸려, 욕조에서 나올 때 단번에 혈행이 좋아집니다. 그 결과 냉증을 개선해 주는 것입니다.

게다가, 이 333 목욕법을 실시하는 것으로 약 300 kcal도 소비한다고 알려져 있어, 다이어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냉증이 있는 사람이나 다이어트를 생각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333 목욕법이 추천입니다.

효과를 확실히 얻기 위한 포인트로서는,

  • 어깨까지 제대로 담글 것
  • 수분 보충을 확실히 할 것

혈행이 좋아지고 대사가 오르면, 땀이 나기 쉬워지므로 탈수 증상에 주의하도록 합시다.

그 외의 추천 목욕법 3가지

▶ 침욕

만약 집에 누울만한 긴 욕조가 있다면, 욕조에 목을 대고 눕는 침욕을 추천합니다.

가슴을 수면 가까이에 띄우게 하고, 37℃ 전후의 미지근한 물에 20분~30분 정도 누워 입욕하는 것입니다.

미지근한 물은 부교감 신경을 우위로 해주기 때문에, 불면증이나 스트레스 해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진짜 잠들면 위험하므로 잠들지 않게 주의합시다.

▶ 수욕

세면기 등에 40℃~42℃ 정도의 뜨거운 물을 넣고, 양 손목을 펴고 15분 정도 따뜻하게 하는 방법이 수욕입니다.

수욕은 손, 팔, 어깨의 나른함을 해소하고, 어깨 결림을 해소해 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손바닥을 마사지하면 보다 효과적입니다.

▶ 족욕

깊은 양동이나 바가지에 40℃~42℃ 정도의 뜨거운 물을 넣고, 양발을 발목까지 담그고 15분 정도 따뜻하게 하는 방법이 족욕입니다.

서서 일하는 사람이나, 하루 종일 돌아다녀서 다리가 피곤할 때나, 붓기를 해소하고 싶을 때 추천입니다.

TV를 보면서, 책을 읽으면서 등, 간편하게 할 수 있으므로 시험해 보길 바랍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 : 목욕편 정리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고대 로마식 목욕을 소개했습니다.

뜨거운 물에서 나온 후의 냉수 샤워가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감기에 걸리고 싶지 않은 분이라면,  한 번 시험해 보고 면역력을 높여 두는 것도 좋겠습니다.

또한, 냉증 개선이나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한다면, 333 목욕 방법도 추천입니다. 목욕 시간 불과 9분으로, 걷기 1시간 정도의 칼로리를 소비하므로, 운동에 약한 사람에게는 특히 추천입니다.

여러분의 목적에 맞추어, 각각의 목욕 방법을 시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