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과 효능 9가지

모과 효능 9가지.

예로부터 식용이나 약용, 방향제로서도 사랑받고 있는 모과는 비타민 C와 탄닌, 구연산, 식이섬유 등의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기침과 목 통증의 예방, 피부 미용 효과, 피로 회복, 정장 작용 등 다양한 효과를 발휘하는 모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모과란?

모과는 원산지가 중국으로, 과실의 모양과 맛은 없지만 줄기가 특이하게 자라 분재용으로 많이 이용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예로부터 정원수로서도 많은 사랑을 받아오던 나무인데, 내한성이 강하여 사과나 배가 재배되는 곳이면 어느 곳에서나 재배가 가능합니다.

모과는 독특한 향기 때문에 방향제로써 이용되기도 하지만, 약용으로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모과의 효능은 예전부터 꾸준히 인정받아왔는데, 동의보감이나 본초강목에 그 효과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효능이 있는 모과지만, 일반적인 과일처럼 생으로 먹는 경우는 거의 없는데, 과육이 제법 딱딱하고 시고 떫은맛 때문에 식감이 별로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모과의 사용 방법

모과에는 돌세포가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과도로는 좀처럼 날이 들어가지 않을 정도로 딱딱하고, 떫음도 강하기 때문에 생으로는 먹을 수 없습니다.

가열하면 떫음이 없어지기 때문에, 잼이나 과실주, 시럽 청, 젤리 등으로 가공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모과나무는 매우 딱딱하고 결이 촘촘하며, 광택이 있고 색조도 매우 아름답기 때문에, 집의 기둥이나 가구, 지팡이, 액자, 조각 재료, 바이올린 등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모과의 특징

모과에는 강한 항산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 C, 떫은맛의 원인이 되는 탄닌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이란, 자외선이나 흡연, 스트레스 등 생활의 다양한 장면에서 발생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 몸이 산화하는 것을 막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쇠못을 공기 중에 계속 방치하면 쇠못에는 녹이 붙어 버립니다. 이것이 산화입니다. 인간의 체내에서 산화가 일어나면 질병이나 노화,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되어 버립니다.

모과에 포함된 비타민 C와 탄닌이 체내에서 강한 항산화 작용을 발휘하고, 산화로부터 몸을 지키는 것으로 질병이나 노화, 피부 트러블이 예방됩니다.

또한, 칼린에는 불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이나 칼륨, 구연산, 말산, 아미그달린, 향기의 성분인 트리테르펜 화합물 등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미그달린은 그대로 먹으면 몸에 유해하지만, 가열을 하면 분해되어 항균 작용이나 항염증 작용이 있는 벤즈알데히드로 변화합니다. 벤즈알데히드는 모과의 씨앗에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씨앗채로 가공하여 먹으면, 목의 통증 등에 효과적입니다.

모과 효능 9가지

▶ 모과 효능 1. 감염증 예방 및 개선

모과에는 벤즈알데히드나 탄닌을 비롯한 폴리페놀, 트리테르펜 화합물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감염증의 원인이 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인후의 점막을 지나 체내에 침입해 왔을 때, 인후에서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죽이거나 염증을 완화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기침이나 인후의 염증의 예방에 효과를 발휘합니다.

게다가 모과에 풍부하게 포함된 비타민 C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백혈구의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하고 감염증 예방과 질병 회복을 가속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모과 효능 2. 스트레스 예방

모과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에는, 집중력의 향상이나 스트레스의 해소, 기분을 좋게 하는 감정을 낳는 도파민이나, 기분을 진정시키는 기능이 있는 GABA 등의 신경 전달 물질이나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부신 피질 호르몬의 합성을 지원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비타민 C를 섭취하면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거나, 조바심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모과 효능 3. 미백 효과

모과에 풍부하게 포함된 비타민 C는 기미나 주근깨를 예방하고, 탄력 있는 젊은 피부를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미와 주근깨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티로신으로부터 생성됩니다. 비타민 C는 티로신의 작용을 억제하고,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방지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기미와 주근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멜라닌 색소를 빠르게 분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햇볕에 탄 피부를 가능한 한 빨리 되돌리는 미백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모과 효능 4. 튼튼한 몸

모과에 풍부하게 포함된 비타민 C는 튼튼한 혈관과 근육, 뼈, 피부 등을 만드는 콜라겐 합성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콜라겐은 단백질의 일종으로, 체내의 단백질의 30%를 차지하고 있어 몸의 조직이나 세포를 확실히 묶어 두는 접착제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을 서포트하여, 뼈를 튼튼하게 하거나 괴혈병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모과 효능 5. 고혈압이나 동맥경화를 예방

혈액 중의 나쁜 콜레스테롤(LDL) 이 증가하면, 혈관의 내벽이 지질로 두꺼워져, 혹처럼 튀어나와 혈관을 좁히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 경화 등이 일어납니다.

모과에 풍부하게 포함된 비타민 C나 폴리페놀의 일종인 탄닌은 혈액 중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액을 청소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고혈압을 막고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모과에 포함되어 있는 칼륨에는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하고 혈압의 상승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고혈압의 예방과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 모과 효능 6. 피로 회복

모과에는 구연산과 말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격렬한 운동이나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에 의해 세포가 산소 결핍 상태가 되면 피로물질인 젖산이 쌓입니다.

구연산과 말산은 젖산을 분해하여 에너지로 바꾸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피로 축적을 억제하고 회복을 가속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모과 효능 7. 붓기 예방 및 개선

모과에 포함된 칼륨은 체내의 여분의 수분을 배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 때문에, 세포 간에 쌓이는 수분이 원인으로 일어나는 붓기의 예방이나 개선에 효과를 발휘합니다.

▶ 모과 효능 8. 변비 해소

모과에 풍부하게 함유된 펙틴은, 강한 점성을 갖기 때문에, 장내 유해 물질을 흡착시켜 함께 체외로 배설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장내의 좋은 균인 유산균 등을 늘려, 장의 상태를 정돈하는 기능도 가지기 때문에, 변비의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 모과 효능 9. 몸을 따뜻하게

모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와 구연산은 혈류를 개선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