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몽 칼로리 및 효과적으로 먹는 법

자몽 칼로리 및 효과적으로 먹는 법.

자몽은 생으로 먹는 것은 물론, 주스나 젤리, 알코올음료로써도 인기가 많은 과일입니다.

이러한 자몽의 칼로리와 어떤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는지, 효과적으로 먹는 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몽 칼로리 및 탄수화물

▶ 자몽 칼로리, 탄수화물

자몽에는 과육이 흰 것(백육종)과 붉은 것(적육종)이 있지만 칼로리와 탄수화물은 동일합니다.

백육종, 적육종 모두 100g 당 40kcal, 탄수화물 9g으로, 다양한 음식 중에서는 칼로리도 탄수화물도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몽은 일반적으로 하나가 약 210g (껍질과 씨를 포함하면 300g)입니다. 즉, 자몽 한 개 당 84kcal, 탄수화물 18.9g입니다. 이것은 비스킷으로 환산하면, 칼로리는 1.7개분, 탄수화물은 3개 분과 거의 같습니다.

▶ 자몽 칼로리, 탄수화물과 다른 과일 비교(100g 당)

칼로리 탄수화물
자몽 40kcal 9.0g
파인애플 54kcal 12.6g
그린 키위 51kcal 9.6g
골드 키위 63kcal 11.9g

위 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자몽 칼로리와 탄수화물은 파인애플이나 키위보다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일 중에서도 자몽의 칼로리와 탄수화물은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 제한 중인 사람에게 자몽은?

탄수화물 제한 중인 사람에게 자몽은 어떤지 말하자면, 당연하지만 양에 따라 다릅니다.

그 이유는, 만일 자몽을 1개 먹었다고 하면 탄수화물은 약 19g이 되어, 편의점 주먹밥 반보다 많은 양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탄수화물 제한 중인 사람이 간식으로 자몽을 먹는 경우, 1일 반 개(100g 정도)까지가 좋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혈당치에 큰 영향을 주지 않도록, 간식으로 탄수화물은 하루 10g까지 억제하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 중인 사람에게 자몽은?

자몽은 다이어트 중에 먹어도 괜찮습니다. 왜냐하면 자몽의 칼로리 자체가 낮기 때문입니다.

이미 위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자몽은 1개를 먹어도 84kcal의 낮은 칼로리이므로, 다이어트 중에 추천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다이어트를 할 때는 섭취 칼로리 조정이 필수 불가결합니다. 섭취 칼로리가 많으면 당연히 살이 찝니다.

그러므로 간식으로 칼로리를 100kcal까지로 억제하면, 하루의 섭취 칼로리를 조정하기 쉬워져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자몽에 포함된 영양소

자몽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지만, 가장 특징적인 것은 다음의 두 가지입니다.

▶ 비타민 C

백육종, 적육종 모두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항산화 작용에 의해 혈관을 지키는 것은, 동맥 경화의 예방으로 이어집니다.

▶ β-카로틴

β-카로틴은 적육종에만 포함되는 적색의 성분입니다.

β-카로틴의 일부는 체내에서 비타민 A가 되어, 눈과 피부의 점막을 보호합니다.

비타민 A가 되지 않은 β-카로틴은, 항산화 작용이나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작용이 있습니다.

자몽 효과적으로 먹는 법

자몽을 먹을 때는 날 것 그대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자몽에 포함된 비타민 C는, 물에 녹기 쉽고 열에 약하기 때문에, 장시간 물에 씻거나 가열함으로써 비타민 C가 줄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자몽은 혹시 고혈압 등의 약을 복용 중인 분에게는 삼가는 것이 좋은 과일입니다.

실은, 자몽 주스와 칼슘 길항제(고혈압이나 협심증의 약에 사용됨)를 함께 먹으면, 약의 효과가 강하게 나오거나 반대로 약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칼슘 길항제 이외에도 자몽과 같이 먹으면 좋지 않은 약도 있으므로, 약사와 상담해 보면 좋겠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