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지 곰팡이 제거 및 곰팡이 예방법

벽지 곰팡이 제거 방법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방의 구석이나 옷장 등 평소 잘 보지 않는 장소에서 곰팡이를 발견하고 아연 실색한 적 없으신가요? 곰팡이는 보기에도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크게 낙담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의 손으로 벽지 곰팡이를 제거할 수도, 곰팡이를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곰팡이가 발생하는 이유와 장소에 따른 곰팡이 제거,  곰팡이 예방법을 설명해드릴 테니, 곰팡이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은 한번 도전해보세요.

벽에 곰팡이가 생기는 이유

실내 벽지에 곰팡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다음의 3가지가 있습니다.

  • 결로
  • 누수
  • 환기 부족

곰팡이의 원인이 되는 곰팡이의 포자는, 공기 중의 어디서나 떠돌고 있습니다. 곰팡이 포자는 80% 정도의 습도를 좋아하고, 또한 우리 몸에서 떨어져 나간 피부 조각이나 진드기의 사체를 먹이로 해서 ‘눈에 보이는 곰팡이’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위의 3가지가 곰팡이 발생의 이유가 되는 것은, 곰팡이의 성격으로 보면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벽에 곰팡이가 생지 않게 하는 예방법

여러분은 지금 “하지만 좀처럼 환경은 바꿀 수 없고…”라고 생각하고 있지 않나요? 벽에 곰팡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적극적으로 환기하기
  • 벽과 가구는 밀착시키지 않기
  • 결로로 곰팡이가 생길 것 같은 장소에는 제습기를 설치
  • 위층이나 욕실, 세탁기에서 누수되지 않았는지 확인

이 4가지를 철저히 하면 여러분의 손으로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이유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곰팡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환기하기

실내 습도를 낮게 유지하는 것이 곰팡이 예방의 첫걸음입니다.

날씨가 좋은 날은 물론이고, 낮에 직장을 다녀서 집을 비우는 분들은, 아침저녁 창문을 열고, 조리를 하지 않아도 환풍기를 돌리는 등으로, 공기가 교체되도록 하십시오. 겨울철이나 장마 기간 동안 창문을 열지 못하는 경우는, 서큘레이터로 방안의 공기를 섞어서, 습도를 포함한 공기가 특정 부분에 정체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도 유효합니다.

목욕 후라면 욕실뿐만 아니라, 욕실 근처도 공기를 교체하도록 유의하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 벽과 가구는 밀착시키지 않기

벽과 가구 사이는, 곰팡이의 좋은 서식처가 됩니다. 공기가 원활하게 교체되지 않고, 곰팡이가 좋아하는 피부 조각 등 쓰레기가 모이기 쉽기 때문입니다.

공기 순환을 좋게 하기 위해, 그리고 청소를 쉽게 하기 위해 벽과 가구 사이에 간격을 두십시오.

■ 결로로 곰팡이가 생길 것 같은 장소에는 제습기를 설치

공기 중의 수분은 우리의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조건에 따라 ‘결로’라는 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결로를 봤을 때 “곰팡이가 자라는 것은 아닌지…”라고 걱정한 적이 있지 않나요?

결로를 쉽게 볼 수 있는 방에는 꼭 제습기를 두도록 합시다. 옷장이나 벽장이 걱정이라면, 옷장용의 소형 제습기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곰팡이의 성장에 필요한 습도를 낮추면,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위층이나 욕실, 세탁기에서 누수되지 않았는지 확인

여러분이 눈치채지 못한 곳에서, 실내의 습도가 올라가고 있는 일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아파트나 집합주택이라면 위층의 어딘가에서 누수는 없습니까? 여러분의 집의 욕실이나 세탁기 근처에서 누수가 일어나지는 않나요?

“어딘지 눅눅한 것 같다”라는 기분이 들 때는 누수를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벽지 곰팡이 제거 방법

벽지 곰팡이를 제거하는 방법은, 벽의 재질이 수분에 강한지 약한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청소 방법의 첫 단계는 ‘먼지 털기’입니다. 곰팡이 자체와 곰팡이의 원인이 되는 먼지 등을 먼저 제거해야 합니다. 마스크나 꽃가루 알레르기 대책용 안경을 쓰고, 먼지를 털어주세요.

벽의 성질에 따라, 그 뒤의 청소 방법이 다르므로 주의합시다.

  • 벽지 등 습기에 약한 벽의 경우
  • 콘크리트 등 비교적 습기에 강한 벽의 경우

그럼 각각의 곰팡이 제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벽지 등 습기에 약한 벽의 곰팡이 제거 방법

일반적인 벽지는 접착제로 벽에 붙여져 있습니다. 이 경우 세제 등 물기를 많이 포함하는 것이 장시간 머물 때,  ‘벗겨짐’이나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최근 인체에 영향이 없다고 하는 베이킹 소다수도 마찬가지로 벽지가 벗겨져 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곰팡이를 닦아내고 싶은 부분을 몇 개의 부위로 구분해서, 세제나 와 베이킹 소다수를 스프레이하고 즉시 닦아주십시오.

벽지의 울퉁불퉁한 부분의 곰팡이를 닦아내려면, 낡은 칫솔을 사용하여 조금씩 문지르면 효과적입니다. 조금씩 위치를 바꿔가면서 작업을 반복하면, 벽지의 벗겨짐이나 손상을 방지하면서 곰팡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벽지보다 더 섬세한 특수한 벽지라면, 전문가에게 곰팡이 제거를 의뢰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콘크리트 등 비교적 습기에 강한 벽의 곰팡이 제거 방법

콘크리트로 된 벽에도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의 경우, 벽지처럼 벗겨지거나 할 염려가 없으므로 곰팡이 청소는 비교적 용이합니다.

시판의 곰팡이 제거제를 키친 페이퍼에 스며 들게 해서, 곰팡이가 보이는 부분에 붙입니다. 30분 정도 둔 후, 그 키친 페이퍼로 곰팡이를 문질러 닦아냅니다. 그 후, 곰팡이 제거제가 남지 않도록 젖은 걸레로 제거하도록 합니다.

벽지 곰팡이 제거시 주의사항

벽에 생긴 곰팡이를 보면 빨리 제거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것입니다. 하지만, 초조하게 생각해서 ‘위험한 청소’는 하지 않도록 충분히 주의하십시오.

  • 염소계와 산성 세제를 혼합하지 않기
  • 벽의 성질에 맞는 곰팡이 제거제를 사용하기

이 두 점은 매우 중요하므로 잘 기억해 둡시다.

■ 염소계와 산성 세제를 혼합하지 않기

벽의 곰팡이 제거를 서두른 나머지, 세제를 혼합하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특히 염소계와 산성 세제를 혼합하는 것은, 때로는 사망을 초래할 수도 있는 위험한 행위입니다. 절대로 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시판의 세제는, 그것 하나로 청소가 완료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약제에 대한 지식이 있는 분이라면 가능할지도 모르지만, 우선은 혼합하지 않도록 철저히 해주십시오.

벽지 곰팡이 제거 이전에,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본말 전도입니다. 특히 ‘혼합주의! 위험’이라고 기재되어 있는 세제는 주의합시다.

■ 벽의 성질에 맞는 곰팡이 제거제를 사용하기

시판의 세제 중에는 ‘곰팡이 전용’인 것도 있습니다. 그러나 곰팡이 제거제는, 벽의 종류에 따라 선택하는데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러분이 사용하고 싶은 곰팡이 제거제는, 벽지 및 규조토 등 습기에 약한 벽에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까? 꼼꼼히 용기 뒷면의 설명 문구를 읽고, 곰팡이를 제거하고 싶은 벽에 맞는지 확인하십시오.

우선은 곰팡이를 제거하려는 벽의 재질을 알고, 그것에 사용할 수 있는 세제를 준비합시다.

정리하면서

벽지 곰팡이는, 예방과 자주 청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곰팡이가 빽빽이 생긴 상태가 되어버리면 청소가 힘들 뿐만 아니라 건강상의 문제도 생겨 버리는 것입니다.

평소 비교적 손쉬운 곰팡이 예방은, ‘환기’와 ‘일반적인 청소 철저’입니다. 또한 습도가 높은 환경에 있다면, 제습기의 사용으로 곰팡이가 좋아하는 상태를 만들지 않도록 합니다.

벽에 작은 얼룩을 발견하면 곰팡이를 의심하고, 즉시 청소를 해서 그 이상 곰팡이 얼룩이 넓어지지 않도록 합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