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가 알려주는 코골이 고치는 법

코골이 고치는 법 알고 싶지 않으신가요? 수면 중에 코를 골고, 그 결과 수면 부족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의외로 많습니다. 코골이는 단순히 매일 밤 수면 부족이 되는 파트너 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코골이는 두 사람의 관계에 부담이 되는 것과 동시에,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OSA)에 의한 코골이의 경우는 본인에게 있어 심각한 건강 문제도 되는 것입니다.

영국의 이비인후과 의사인 마이클 오코가, 왜 사람들은 코를 고는 것인지, 어떤 상태라면 걱정을 해야 하는가, 그리고 최고의 코골이 고치는 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코골이란 무엇인가?

코골이라고 인식하는 소리는, 기도 상부에 있는 연조직의 진동으로, 보통은 숨을 빨아들일 때 발생합니다.

깨어있을 때는 기도를 연 상태를 유지하는 근장력이 있지만, 자고 있을 때는 근장력이 없어져서, 혀와 목구멍, 입천장이 느슨해져서 기도가 좁아집니다. 호흡하는 공간이 좁아짐으로써, 공기 통로가 있는 연조직이 진동해서 코골이가 되는 것입니다.

코골이의 원인

왜 사람은 코를 고는 것일까요? 그 원인은 다양합니다. 코골이는 수면 호흡 장애 (SDB)의  영역의 하나로, 단순한 코골이부터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까지 있습니다.

코골이의 가장 명백한 원인은 과체중이지만, 다양한 요인이 겹쳐서 코를 골게 됩니다. 흔이 있는 원인을 소개합니다.

  • 과체중과 흡연, 음주는 코골이 최대 요인
  • 유전으로 코를 골기 쉬운 기도나 코의 변형이 있음
  • 격막의 비틀림에 의해 코가 막혀, 코골이로 연결됨
  • 알레르기와 폴립에 의한 코 막힘이 원인
  • 편도선의 크기가 코에 영향을 미침
  • 턱이 작으면 혀가 밀어 넣어져서, 수면 중 뒤로 밀리게 되는 경향이 있고 코를 골기 쉽게 됨
  • 교차 교합은 코골이로 연결됨
  • 연구개 뒤쪽 부분에서 처진 작은 살점인 목젖이 보통보다 길면 코골이 영향을 미침

어느정도면 심각한 코골이로 생각해야 하는가?

코골이 자체는 흔한 일이지만, 건강 문제에 관계하고 있는 것도 많기 때문에, 밤에 자주 파트너를 깨울 정도의 코골이의 경우는 문제 해결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코 고는 사람은 잘 자고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은 코를 골면 잠이 일시적으로 단절되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개운하지 않다거나, 두통이나 피로감이 있고, 인간관계의 문제가 되어 버리기도 합니다.

코골이를 방치해두면,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OSA)이라고 하는, 치료하는 것이 더 어렵고 다양한 건강 문제와 관련 있는 증상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코골이에 더해 OSA가 있는 사람은, 일과 중의 피로감이나  두통, 단기 기억 상실, 우울증을 유발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또한,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의 사람은 고혈압(과도한 긴장)과 제2형 당뇨병, 높은 콜레스테롤, 대사 증후군 등의 증상으로 발전할 위험과, 심장 혈관 질환과 우울증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진료를 받는 편이 좋습니다.

The Stop Ban 수면 무호흡증 설문지

자신과 파트너가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의 위험이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된다면, The Stop Ban Sleep Apnea Questionnaire(The Stop Ban 수면 무호흡증 질문표)를 확인하고,  당신의 코골이가 얼마나 심각한지 판단해 봅시다.(아래 링크 클릭,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The Stop Ban 수면 무호흡증 질문표

3개 이상 해당한다면, 의사와 상담하고 조언을 들어봅시다. 5개 이상이라면, 의사는 수면 연구의 전문의를 소개할 것입니다. 그러면 단순한 코골이인지, 경도~ 중도인지, 또는 심한 수면 무호흡증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의 위험이 있다고 생각되면, 의사와 먼저 상담을 해봅시다. 단순히 시끄러운 코골이의 경우는 아래의 코골이 치료를 시도해봅시다.

코골이 고치는 법

코골이의 유형과 심각성에 따라, 아래의 치료법을 시도해 봅시다.

■ 코골이 고치는 법 : 생활에 간단한 변경을 추가

코골이 문제 해결의 첫 번째 단계는, 생활에 간단한 변경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체중 과다와 음주, 흡연을 하는 경우는 건강 적신호 상태이기 때문에, 건강에 대처해서 생활에 긍정적인 변화를 추가해야 합니다.

체중 감량을 위해 다이어트를 실천하거나, 음주와 흡연을 금지하거나 줄인다면, 코골이를 극적으로 줄일 기회가 있습니다.

진정 작용이 있는 약물도 호흡 억제를 일으켜, 보다 깊고 시끄러운 코골이의 원인이 되므로 그러한 약물을 피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코골이 고치는 법 : 자는 자세를 바꿈

사람은 천장을 보고 누울 때 코를 골기 쉬우므로, 어느 방향으로 자는지도 코골이의 수준을 좌우합니다. 만약, 한밤중에 아무리 해도 천장을 보고 누워지는 사람은 코골이 방지 티셔츠를 시도해 봅시다.

기본적으로는 공기로 팽창하는 쿠션을 티셔츠 안에 넣어, 뒤척이지 않게 하는 것인데, 잠옷에 테니스 공을 테이프로 고정하여도 같은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 코골이 고치는 법 : 코골이 방지용 베개를 사용

코골이 방지 베개의 과학적 근거는 아직 분명하지 않지만, 만약 가벼운 코골이이고 기저 질환이 없는 경우에는 유용할 수도 있습니다. 코골이 방지 베개는 인체 공학적 관점에서 S 자형으로 디자인된 폼 모양의 것으로, 코골이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많은 사람들이 효과가 있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 코골이 고치는 법 : 구강 내 장치

수면 중에 착용하는 구강 내 장치 (Mandibular Advancement Device)로 해결 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악의 안쪽에 붙여서, 혀를 조금 앞으로 뺄 수 있도록 아래턱을 누르고, 기도 상부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입니다.

결과적으로 공기가 더 자유롭게 흐르게 되어,  연조직의 진동이 줄어듭니다. 간단한 코골이부터 경~중 정도의 수면 무호흡증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싼 것은 물로 부드럽게 해서 직접 장착하는 것이지만, 최고의 결과를 내는 것은(70%의 성공률), 전문 치과 의사가 장비를 고정시켜준 경우입니다.

■ 코골이 고치는 법 : 코 안에는 비강 확장기, 코 외부에는 스트립

코로 호흡하면, 비공이 무너져 버리기 쉬운 사람이 있습니다. 자신은 이에 해당하는 여부는 간단한 테스트를 하면 알 수 있습니다.

  • 거울을 보면서 심호흡합니다.
  • 입을 다물고, 급격히 코를 홀짝입니다.
  • 만약 비강이 찌부러진다면, 비강 확장기가 효과적 일 수 있습니다.

비강 확장기는 플라스틱제의 작은 스프링이 있는 것으로, 콧구멍을 열린 상태로 유지해서 호흡하기 쉽게 합니다.

코 안쪽에 뭔가 넣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코 스트립 좋습니다. 이것은 반창고와 같은 것으로, 코 위에 붙여 비강을 여는 것을 돕습니다. 비강 확장기와 마찬가지로 가벼운 코골이에는 최고입니다.

■ 코골이 고치는 법 : 알레르기나 폴립을 치료

코가 막히면 입이 열려서, 코를 골기 쉬워집니다. 코 막힘의 원인이 알레르기에 있다면, 국소적인 코 스테로이드와 진정 작용이 없는 항히스타민 제의 조합으로 치료하면 좋습니다.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것도 많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는 의사에게 처방을 받읍시다.

■ 코골이 고치는 법 : CPAP 치료 장치

중간~중증의 수면 무호흡증의 경우나 다른 방법을 사용해도 효과가 없을 경우는, CPAP 장치가 유용할 수 있습니다.

2008~2016년에 15,325명의 환자가 이 장치를 사용한 치료를 실시한 결과, 일과 중의 졸음이 매우 줄어, 삶의 질과 기분, 출근 상황이 개선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PAP 치료 장치는 마스크를 통해 기도에 공기를 계속 보내는 장치로, 일어나 있을 때에는 코에, 밤에는 코와 입에 씌워 장착합니다. 기계가 코를 고는 ​​소리나 무호흡(호흡의 일시 정지)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공기압을 올려 대처합니다.

이 장치를 사용하려면, 수면 무호흡증의 전문의에 의한 처방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유형의 장치는 매우 조용하고, 확실히 코를 고는 소리보다는 시끄럽지 않습니다.

다양한 타입이 있지만, 사용법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음에 들어 하고, 본인에게도 파트너에게 있어서도, 숙면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코골이 고치는 법 : 코골이 수술

코골이를 치료하는 수술도 있지만, 매우 제한되어 있습니다. 코 수술로 코골이가 낫지는 않지만, 코 호흡을 향상시키는 장점이 있어서, 코골이 치료법을 사용하기 쉽게 됩니다.

수술은, 예를 들면 편도선이 크다거나, 아데노이드(성인에게는 희소), 두개 안면 변형 등, 상기도에 현저한 구조적 이상이 있는 사람에 한정되어야 합니다.

수술은 상기도의 크기를 크게 하기 위해 디자인되었으며, 연구개 및 목젖을 레이저 절제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술을 하는 사람은 코골이로 고민하는 극히 일부의 사람으로, 장기적인 효과는 보장되지 않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