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차 효능 7가지 부작용에도 주의

보이차 효능 7가지 부작용에도 주의.

얼핏 들으면 영어인 것 같기도 한 보이차는, 중국 변방의 소수민족들이 마시기 시작한 것으로, 발효한 흑차의 일종입니다.

보이차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 어떠한 효능이 있고 주의할 점은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보이차란?

중국 변방의 소수민족들이 마시기 시작한 것으로 발효한 흑차의 일종입니다.

여러 지방에서 생산된 차를 보이현(普洱縣)  차 시장에서 모아 출하하기 때문에, 보이차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중국 발음 : 푸얼차).

보이차는 운남 대엽종 찻잎을 이용하여 햇볕에 건조해 만든 모차를 이용하여 만든 차를 말하지만, 원료가 부족하여 사천성, 베트남, 타이 등지의 차엽으로도 만들고 있으며, 이런 차를 변경보이차라고도 합니다.

현재 유통되는 것은 악퇴라는 제조공정을 이용하여, 미생물을 생성시켜 속성 발효시킨 모차를 건조후 긴압해서 출하는 숙병이 대부분이며, 전통적인 방식으로 만든 청병보이차는 그 생산량이 적습니다.

보이차는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애용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푸얼차 [puer tea, 普洱茶(보이차)]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보이차 효능 7가지

▶ 보이차 효능 1. 다이어트

보이차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카테킨과 갈산이 풍부합니다.

갈산 성분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줌으로써, 다이어트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카테킨 성분은,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노폐물의 배출은 물론 변비 예방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보이차 효능 2. 숙취 해소

보이차에는 알코올의 흡수를 방해하는 작용이 있어, 숙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알코올을 분해하고, 외부로 배출하는 이뇨 작용도 있어서, 과음한 후 보이차를 마시면 숙취를 빠르게 해소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보이차 효능 3. 혈관 건강

보이차에 포함된 트리글리세라이드라는 성분은, 중성지방과 LDL 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도 언급한 카테킨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뛰어나다고 합니다.

게다가 보이차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 순환이 촉진되어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 보이차 효능 4. 활력 증가

카페인은 신체 에너지 수준과 함께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이차는 이러한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데, 보이차 100g에는 약 26~30mg의 카페인이 들어 있으며 이는 커피 대비 약 30% 정도 덜 함유되어 있는 양입니다.

과도한 카페인을 걱정하는 사람이라면, 보이차를 선택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 보이차 효능 5. 항암 효과

한 연구에 따르면 보이차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암에 대한 저항력이 길러지고 새로운 암세포의 성장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중국 쿤닝 과학기술대학교에서 2011년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보이차는 암세포의 원인이 되는 변이형 p53 유전자의 활성을 막아 종양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른 세포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등의 특별한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이는 특정 종양세포를 표적으로 하는 능력이 입증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항암 효과는 보이차에 포함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의 덕분이라 과학자들은 여기고 있습니다. 폴리페놀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불규칙한 세포의 생성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정기적으로 보이차를 마시는 것이 건강에 좋은 것임에는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 보이차 효능 6. 눈 건강

비타민A는 눈 건강을 개선해 주고 야맹증을 예방해 주는 역할을 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이차에는 이러한 비타민A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진 카로틴이라는 성분도 보이차에는 포함되어 있습니다.

▶ 보이차 효능 7. 뼈 건강

몸에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부족하거나,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 뼈의 약화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이나 음주 역시 뼈의 질환을 유발하는 요인이 됩니다.

동물 연구 결과이긴 하지만, 보이차에 포함된 폴리페놀 성분은 뼈의 질량과 강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항염증 특성도 가지고 있어서 관절염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보이차 부작용

보이차는 일반적으로는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마다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섭취량에는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 기준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은 1L 미만이고, 너무 진하게 마실 경우에는 탈수 증상이 올 수도 있으므로, 연하게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보이차에는 커피보다는 적다고는 하지만, 카페인 성분이 들어있으므로, 과다 섭취에 의한 두통이나 현기증, 불규칙한 심장 박동, 긴장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