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추 효능(영양소별 효능 정리)

부추 효능(영양소별 효능 정리).

흔히 남자들이 먹어야 하는 음식으로 잘 알려진 부추. 도대체 어떤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서 그렇게 알려진 것일까요?

부추의 영양소별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부추 효능(영양소별 효능)

▶ 부추 효능 1. 베타카로틴

부추의 대표적인 영양소는 베타카로틴입니다.

베타카로틴은 당근이나 시금치 등의 녹황색 채소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부추는 그것들보다도 높은 함유량을 자랑하는 야채입니다.

100g 당 3500μg이나 되는 베타카로틴이 있으며, 이것은 야채 중에서도 톱클래스의 양입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환되는 영양소로, 주로 눈이나 피부 등의 건강 유지에 빠뜨릴 수 없습니다.

그 밖에도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므로 안티에이징에도 도움이 됩니다.

▶ 부추 효능 2. 비타민 E

부추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 E에도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체내에 있는 활성 산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피부의 대사를 높여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기미나 주근깨의 관리, 피부 거칠어짐 방지 등의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 부추 효능 3. 알리신

부추의 독특한 냄새의 근원인 영양소가 알리신입니다.

알리신은 마늘에도 포함된 영양소로, 독특한 매운맛과 냄새를 냅니다. 이 매운맛을 곁들인 냄새야말로, 피로 회복을 지원하는 알리신입니다.

알리신은 비타민 B1과 결합하여, 체내에 장시간 머물러 피곤해진 몸을 치유해 줍니다.

다만, 알리신은 열에 약하고 영양이 부서지기 쉽기 때문에, 조리 방법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름과 함께 요리하면 알리신이 분해되기 어려워지므로, 볶을 때는 꼭 기름으로 볶는 것이 좋습니다.

▶ 부추 효능 4. 엽산

부추는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엽산도 많이 포함하고 있는 야채입니다.

엽산은 적혈구를 성숙시키기 위해서는 빠뜨릴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엽산이 부족하면, 엽산 결핍증이 되어 빈혈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이 엽산 부족에 의한 빈혈을 거적아구성 빈혈이라고 하며, 특히 많은 혈액을 필요로 하는 임산부에게는 충분한 엽산이 필요합니다.

▶ 부추 효능 5. 식이섬유

부추에는 100g 당 2.7g이나 되는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수용성 식이섬유, 불용성 식이섬유의 양쪽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뱃속의 상태를 정돈하여 변비 예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내의 수분을 취하여, 원활한 배변을 도와주는 식이섬유입니다.

그리고, 불용성 식이섬유는 장에 남은 음식 찌꺼기 등을 걸러서 함께 변으로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부추 효능 6. 칼륨

그 밖에도, 부추는 수분의 배출을 도와주는 칼륨 등의 붓기 예방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부추 먹는 법

▶ 생으로 먹기

부추의 영양을 그대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생으로 먹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부추는 생으로 먹으면, 씹는 감촉도 있고 저칼로리이므로,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다이어트 식품이 됩니다.

특히, 혈당치의 상승률을 나타내는 GI 값도 26으로 낮고, 밥 등의 탄수화물을 섭취하기 전에 먹으면 급격한 혈당치의 상승을 막습니다.

다만,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한 끼로 한 다발을 먹는 등 대량으로 섭취하는 것은 삼갑시다. 오히려 변비의 원인이 되거나, 소화 불량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부추를 넣은 샐러드 등으로 생으로 먹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 양념으로 먹기

부추를 잘게 잘라서 양념을 만드는 것도 영양을 제대로 섭취하는 추천하는 먹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간장이나 라유 등의 조미료에 잘게 썬 부추를 넣고 하루 동안 담그면, 야채나 고기에 뿌리는 것만으로도 맛있는 요리가 되는 양념이 됩니다.

게다가, 부추는 생강이나 마늘 등의 다른 맛과 조합하면 냉증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부추 보존 방법

▶ 2~3일 이내 사용할 경우

부추를 구입하고 나서 2~3일 이내에 다 사용한다면, 야채실에 보존하면 됩니다.

부추의 제철은 3~4월의 봄이지만, 지금은 하우스 재배가 발달하고 있어서, 계절 불문하고 언제라도 맛있는 부추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부추는 탄력이 있고, 뿌리 부분을 잡아도 잎끝까지 똑바로 서있는 것이 신선하다는 증거입니다.

잎이 녹색에서 노란색으로 변색되는 것, 표면이 건조한 것은 신선도가 떨어진다는 신호입니다.

신선한 부추라면, 야채실에서 2~3일 보존할 수 있기 때문에, 구입할 때에는 신선도를 제대로 체크합시다.

▶ 3일 이상 보존할 경우

3일 이상 부추를 보존한다면, 마르지 않도록 잘라서 물에 넣습니다.

사용하기 쉽게 3 ~ 5cm 길이로 잘라서, 밀폐용기 안에 깨끗한 물을 넣고, 거기에 부추를 붓습니다.

야채실에서 냉장 보관하면, 약 10일간 아삭아삭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물은 매일 갈아주면, 균이 번식하기 어려워 안전하게 부추를 보존 가능합니다.

▶ 장기간 보존할 경우

부추가 많아서 금방 다 먹을 수 없을 때에는, 냉동 보존합시다.

방법은, 냉동 보존이 가능한 비닐 등을 준비해, 사용하기 쉬운 길이로 자른 부추를 넣기만 하면 됩니다.

냉동한 상태로, 사용할 양만큼만 비닐에서 꺼내 요리할 수 있습니다.

부추는 약 1 개월 동안 냉동 보존이 가능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