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깨 파종 시기 및 재배 방법

참깨 파종 시기 및 재배 방법.

여러 음식에 유용하게 쓰이는 참깨는, 의외로 화분이나 플랜터에서도 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

참깨의 파종 시기는 5월 중순 ~ 6월 중순이 좋다고 하는데, 자세한 참깨 재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깨 파종 시기

참깨는 20도 이상의 기온에서 발아하는 야채입니다.

5월 중순 ~ 6월 중순이 참깨 파종 시기로는 적기로, 충분한 기온을 확보할 수 있는 맑은 날을 선택합시다.

발육이 좋기 때문에, 화분이나 플랜터나 땅에 직접 뿌릴 수 있는데, 아래에서 자세한 파종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참깨 파종 방법

참깨는 산성흙에 약하기 때문에, 화분이나 플랜터에 파종할 때는, 시판의 야채용 배양이나, 적옥토(소립) 6~7 : 부엽토 3~4의 흙에 한 큰 술(10g 정도)의 고토 석회를 섞은 것을 사용합니다.

밭에 파종할 때는, 파종 전에 고토 석회를 밭에 뿌려, 산성 정도를 중화해 둡시다.

▶ 화분, 플랜터 파종 방법

  1. 흙을 용기의 가장자리 아래 2~3 cm의 정도까지 넣는다.
  2. 간격이 15~20cm 정도 되도록, 육묘 포트의 바닥 등을 사용해 깊이 1cm 정도의 심을 구멍을 만든다
  3. 각각의 구멍에, 5~6알씩 파종한다
  4. 표면이 평평해지도록 흙을 덮고, 위에서 가볍게 손으로 누른다
  5. 충분히 물을 준다
  6. 발아할 때까지 흙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주면서, 햇볕이 잘 드는 장소에서 관리한다
  7. 발아한 후에는, 흙이 마르면 물을 주도록 한다
  8. 본잎이 1~2장이 되면, 하나의 구멍에 모종이 3개 정도가 되도록, 생육이 나쁜 것은 솎아낸다
  9. 본잎이 3~4장이 되면 모종이 2개, 본잎이 5~6장이 되면 최종적으로 모종이 한개가 되도록 솎아낸다

▶ 밭 파종 방법

파종 2주 전에 1㎡당 컵 1잔(100g)의 고토 석회와 퇴비 2kg을 넣고 확실히 경작해 둡니다. 그런 다음 일주일간 재우고 화성 비료를 첨가합니다.

고랑은, 폭 60~70cm, 깊이 10~15cm의 크기로 만듭니다.

구멍의 간격은 화분과 마찬가지로 15~25cm 정도의 간격으로 해서 파종을 합니다.

솎아내는 타이밍도 화분과 같습니다.

참깨 물 주기, 비료 주기

▶ 물 주기

심는 장소에 관계없이, 발아할 때까지는, 흙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주고 관리합니다. 그 후에는, 흙이 마른 후 물을 줍니다.

밭에 심은 경우는, 지온의 확보와 흙의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흙의 표면을 멀칭 해두면 좋습니다.

▶ 비료 주기

처음에 솎아낼 때와, 마지막 솎아낼 때의 두 번, 액체 비료를 줍니다.

또한, 꽃에 꼬투리가 생기기 시작하면, 흙에 화성 비료를 섞어, 모종의 가운데 부분에 흙을 모아 두면 좋겠습니다.

참깨 수확 시기 및 방법

꽃이 피면 꼬투리가 생기고, 파종 시기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9월 하순 무렵까지는 꼬투리가 꽉 찹니다. 수확의 기준은 꼬투리가 노란색 혹은 갈색으로 변화하고, 2~3개 정도가 벌어지고 나서입니다.

뿌리 부근에서 잘라 내어, 씨가 쏟아지지 않도록 묶어 10 ~ 15 일 정도 그대로 통풍이 좋은 곳에서 건조시킵니다. 꽃이 남아있는 위 부분은, 마디 부분에서 수평으로 제거합니다.

이렇게 건조 과정에서 완전히 익혀 꼬투리가 벌어지게 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