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식초 효능 4가지

사과식초 효능 4가지.

사과식초에는 다이어트 효과기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어떤 효능으로 인해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 것일까요?

사과식초의 효능과 다른 식초와의 차이점 등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과식초는?

사과 식초는 사과 과즙을 발효시켜 만든 양조 식초입니다.

원래 식초는 양조식초와 합성식초로 분류되는데, 과일이나 곡류를 원료로 하여 아세트산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양조식초라고 부릅니다.

합성식초는 아세트산을 물로 희석하여 조미료를 더해 만든 식초입니다.

사과식초에는 구연산과 아세트산, 폴리페놀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건강효과가 기대됩니다.

요리에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대로 마실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른 식초와의 차이점

사과식초와 비슷한 식초로, 흑초, 와인 식초, 발사믹 식초가 있습니다. 각각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흑초 : 현미·보리를 원료로 하는 식초로, 장시간 발효시킴으로 검은빛을 띱니다.
  • 와인 식초 : 포도 과즙을 원료로 하는 식초로 과일 맛이 특징.
  • 발사믹 식초 : 와인 식초보다 장시간 발효시킨 포도를 원료로 하는 식초로 단맛이 있습니다.

각 식초의 차이는 원료입니다. 사과를 원료로 하면 사과 초, 현미를 원료로 하면 흑초, 포도를 원료로 하면 와인 식초가 됩니다.

와인 식초와 발사믹 식초는 같은 포도 과즙을 원료로 한 식초입니다만, 발사믹 식초는 보다 장시간 발효시켜 제조됩니다.

사과식초 효능 4가지

▶ 사과식초 효능 1. 지방 연소 촉진

사과 식초의 주성분인 아세트산은 지질 대사를 촉진하여 내장 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질은 삼대 영양소 중 하나로, 주로 에너지로 사용되는 영양소입니다. 생산할 수 있는 에너지양이 단백질이나 탄수화물보다 많아 신체를 움직일 때 빠뜨릴 수 없습니다.

그러나, 지질을 과잉 섭취하면 에너지로 이용되지 않고 내장 지방이 되어 체내에 저장됩니다. 이것이 비만의 주요 원인입니다.

사과식초에 포함된 아세트산은 지질의 이용·분해를 촉진하기 때문에,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 사과식초 효능 2. 혈당치 상승 억제

사과식초를 포함한 식초에는,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몇 가지 연구 보고가 되어 있는데, 식품을 식초와 함께 섭취하는 편이 혈당치의 상승이 완만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는 메커니즘은, 사과식초가 당신생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당신생이란, 체내에서 포도당을 합성하는 반응으로, 당신생이 촉진되면 혈당치가 상승합니다. 사과식초는 저장되어 있는 탄수화물을 포도당으로 바꾸는 반응을 억제하기 때문에 혈당치의 상승이 억제됩니다.

▶ 사과식초 효능 3. 고혈압 예방

사과식초는 혈압 상승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되는 식품입니다.

경도 ~ 중등도의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사과식초를 포함한 음료를 장기적으로 섭취함으로써 혈압이 유의미하게 저하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확실하게 혈압을 낮추는 섭취 방법은 아직 연구 중입니다만, 사과식초에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 사과식초 효능 4. 피로 해소

사과식초는 다이어트 효과뿐만 아니라 피로 해소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식초에 많이 포함된 구연산은, 에너지 생산에 관련된 영양소입니다. 에너지 부족에 의해 피로를 느끼고 있는 신체에 에너지를 보급해, 피로 해소에 작용합니다.

구연산의 피로 회복 효과를 증명하는 충분한 데이터는 없지만, 구연산을 적당량 섭취함으로써 피로 해소에 작용한다는 연구 보고도 많이 있습니다.

사과식초 섭취 시의 주의점

사과 식초에는 지방 연소와 혈당치의 상승 억제 등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작용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이 마시면 몸에 악영향을 미칠 위험이 있으므로 과도한 섭취를 피하십시오.

식초의 주성분인 아세트산은 강한 산성 물질입니다. 사람의 체내는 중성으로 유지되어 있기 때문에, 산성이 강한 식품은 속 쓰림의 원인이 됩니다.

소량이라면 문제는 없지만, 대량으로 사과 식초를 마시면 속이 쓰리기 쉬워질 우려도 있습니다. 또한, 위장이 약하고 배가 잘 아픈 분이나 위궤양·십이지장궤양 등의 소화기 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